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리니지M에서 금일(22일) 대규모 업데이트 'Shooting Star: 구원의 활시위'가 적용되며, 예고했던 요정, 마법사 리부트가 적용됐다.

다음으로 주목할 만한 점은 '오림의 흔적 시즌2'다. 하드 모드가 새롭게 추가되며, 신규 스킬 추가 및 사용도가 낮았던 스킬들의 밸런스가 조정됐다.

그 외에 편의사항 개선, TJ's COUPON 지급, 신규 변신&마법인형 추가, 각종 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 요정, 마법사 리부트 및 클래스 체인지 진행

'Shooting Star: 구원의 활시위' 업데이트와 함께 요정, 마법사 리부트가 진행됐다. 요정의 신규 신화 스킬 '엘리멘탈 애로우'는 패시브 스킬로 화살을 보유하지 않아도 공격을 할 수 있게 되며, 대상의 원거리 방어 능력을 무력화하는 치명적인 속성 화살을 소환한다. 또한, 신규 스킬 '슈팅 스타'는 화살을 발사하면 적을 꿰뚫으며 분열한다.

그 외에도 아군을 타격하면 치유의 화살을 발사하는 '아쿠아 애로우', 습득 시 비전 스킬이 활성화되는 '엘븐 윙 슈즈', 근거리 무기 착용 시 대미지 감소 효과를 부여하는 '파이어 프로텍션' 등 다양한 스킬이 추가됐다.

마법사의 신규 신화 스킬 '이뮨 투 함(에이션트)'는 기존 이뮨 투 함의 상위 버전으로 아군의 방어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 습득 시 매스 이뮨 투 함에도 적용된다. 또한, 신화 등급 미만의 브레이크 스킬로 파괴할 수 없다.

신화 스킬 '서먼 가디언'은 소환자가 위기에 처할 시 '가디언 실드'로 피해를 방어하며, '다크 스타'는 광역 저주 디버프를 시전하도록 변경됐다.

그 외에도 오라클에 공포/스턴 내성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혈맹 레벨 20 혜택에 마법 대미지/명중 +2 옵션이 추가된다.



요정, 마법사로 넘어갈 수 있는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된다. 요정은 제한 없이 넘어갈 수 있지만, 마법사 클래스는 서버당 5명만 넘어갈 수 있다. 마법사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서버 선착순으로 클래스 티켓을 제작해야 한다.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할 때, 기존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무기&방어구&장신구, 캐시 장비&룬, 스킬 등을 클래스에 맞게 교체할 수 있으며, 교체할 때는 '가이아의 스톤 주머니'를 필요로 한다. 각 부위마다 교체 수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잘 판단해야 한다.



■ 오림의 흔적 시즌2 진행

많은 호응을 받았던 오림의 흔적 콘텐츠의 시즌2가 시작된다. 하드 모드가 추가되며, 신규 스킬 추가 및 사용도가 낮았던 스킬들의 밸런스가 조정된다. 또한, 레벨 업 시 새로고침 기능이 추가되어 마음에 들지 않는 스킬을 다시 고를 수 있다. 다만, 새로고침 기능 사용 시 다이아가 소모된다.

하드 모드로 오림의 흔적을 클리어하면 '오림 전문가'라는 호칭이 활성화되며, 시즌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 편의성 개선 진행

각종 편의성 개선이 진행됐다. 우선 강화 시스템이 개선된다. 이벤트, 각인, 비각인 등 강화 주문서가 여러 종류 보유하고 있을 경우, 합산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동일한 장비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변신, 마법인형 UI도 개선되어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필터로 유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거래소 시세 조회 페이지가 오픈된다. 그동안은 유저가 개발한 사이트에서 시세를 확인해야만 했으나, 이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체 서버 거래소 내 아이템 시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직 올라와 있지 않은 아이템도 올라올 경우, 알람 기능을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무접속 플레이도 개선된다. 무접속 플레이 가능 지역이 아덴 월드 전역으로 확대되며, 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 TJ's COUPON 지급

이번에는 TJ 쿠폰(룬, 변신, 마법인형, 상점 장비) 4장이 지급된다. 룬 복구는 이미 집계 기간이 끝났지만, 변신/마법인형/상점 장비의 경우, 아직 집계 기간이 남아있으므로 도전 기회가 남아있다.

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는 22년 12월 7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23년 4월 5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변신 합성은 22년 12월 28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23년 4월 19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마법인형은 22년 12월 21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23년 4월 12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집계 기간이 적용된다.



■ 그림리퍼&발록 인터월드 통합

그림리퍼와 발록 서버가 인터 월드로 통합된다. 인터 월드 적용 컨텐츠는 월드 던전인 에스카로스, 오만과 신념의 탑, 잊혀진 섬, 테베라스 사막, 티칼 사원, 무너지는 섬, 라스타바드, 악몽의 섬, 해적섬, 파티 던전, 시련 던전(경쟁)이 해당된다. 다만, 월드 거래소는 인터 월드가 미적용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인터 월드 통합을 기념한 '잊혀진 섬 보스 아이템 확정 드롭'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잊혀진 섬 보스를 처치 시 신화/전설 아이템이 100% 확률로 드롭된다. 에이션트 가디언은 신화 등급 스킬북, 나머지 보스인 타이탄 골렘, 오우거 킹, 그레이트 미노타우르스, 드레이크 킹, 코카트리스 킹, 하피 퀸은 전설 등급 아이템을 드롭한다.

▲ 월드 간 잊혀진 섬 보스 전투가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 각종 이벤트 진행!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많은 이벤트가 진행된다. 첫 번째로 '오염된 요정 숲' 특수 던전이 개방된다. 60레벨 이상 캐릭터가 매일 1시간씩 이용 가능하며, 이곳에서 얻을 수 있는 '요정 숲 코인'으로 각종 캐시 악세와 코인, 축복 부여 주문서, 퓨어 엘릭서 상자 등을 제작 가능하다. 요정 숲 코인은 개당 100만 아데나에 하루 20개 한정 제작도 가능하다.

두 번째로 영웅/전설 스킬북 판매 이벤트가 진행된다. 영웅 스킬북은 180만 명예 코인, 전설 스킬북은 300만 명예 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세 번째로 주요 마을 및 대기실에 요정과 마법사를 상징하는 'SHOOTING STAR' 동상이 등장하며 터치하면 3시간 동안 경험치 보너스 +3%, 근거리/원거리/마법 대미지 +1, 근거리/원거리/마법 명중 +1, PVE 대미지 리덕션 +1 효과가 적용된다.

마지막으로 출석체크가 새롭게 시작된다. 21, 28, 35일을 출석하면 TJ 쿠폰을 받을 수 있다. 21일차에는 'TJ 쿠폰 - 스페셜 변신 합성', 28일차에는 'TJ 쿠폰 -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 35일차에는 'TJ 쿠폰 - 스페셜 변신 합성'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