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1.24 패치가 적용 되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 이후 첫 밸런스 패치가 적용되며, 이번 패치에서는 주로 지나친 강세를 보이는 아이템을 하향 조정하고 드래곤을 포함해 비교적 약세를 보이는 요소를 상향 조정한다. 이번 패치 기간에는 과거 스킨 테마 투표에서 2위를 차지했던 신버전의 연미복 스킨이 출시되며, 아리 출시 10주년을 기념하여 한복 아리의 스킨 일러스트가 갱신 되기도 한다.


▲ ‘까만 리무진’|11.24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리시즌 후 첫 밸런스 패치
우주의 추진력, 서리불꽃 건틀릿 등 강력한 아이템 하향

11.24 패치는 프리시즌 이후 처음으로 밸런스 패치가 적용된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특히 프리시즌에서 추가되거나 수정된 아이템 중, 지나치게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종류를 하향 조정했다.

새롭게 추가된 아이템 중에서는 부서진 여왕의 왕관, 저녁 갑주, 원칙의 원형낫이 하향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부서진 여왕의 왕관은 빅토르, 라이즈, 카사딘 등 성장력이 충분하고 생존하기만 한다면 지속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AP 챔피언들이 선호하는 아이템으로 주문력이 70 → 60으로 감소했다. 뛰어난 효율을 자랑한 저녁 갑주는 추가 피해량(12% → 9%)과 지속 시간(5초 → 4초)이 모두 감소 했고, 원칙의 원형낫은 궁극기 쿨타임 감소가 25% → 20%로 줄었다.

기존에 존재했지만 변경된 아이템으로는 서리불꽃 건틀릿과 우주의 추진력이 하향 되었다. 서리불꽃 건틀릿은 역장 피해량이 20~100(+최대 체력의 0.5%)에서 12~85, 체력 계수는 삭제 되면서 피해량을 상당히 낮췄다. 우주의 추진력 역시 기본 주문력과 체력은 물론 3회 공격시 발동하는 이속 증가 효과까지 모두 깎아내어 위력을 하향 조정한다. 이러한 변화로 빅토르처럼 해당 아이템을 사용해 티어를 올렸던 챔피언들은 솔랭 성적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 하향된 우주의 추진력-부서진 여왕의 왕관을 사용하던 빅토르는 큰 영향을 받을 듯


챔피언 중에서도 몇가지 변화가 있었다. 그동안 돌거북에게 적은 경험치&골드를 획득하던 아이번은 이제 훨씬 많은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클레드는 스칼과 클레드의 체력 구분을 새롭게 하고, 기본 체력 및 클레드 호출&부활 메커니즘을 개선 했다. 더불어 E 스킬의 쿨타임과 대미지 계수도 소폭 상향했다.

이외에 케이틀린이 덫 투망에 걸린 대상에게 강화 평타를 사용하기 쉬워졌고, 사미라의 경우 궁극기 1레벨 부터 마나 소모량을 없애 조건만 만족시키면 언제든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게 바꿨다. 한편 카밀의 경우 E 스킬의 쿨타임이 고레벨 구간에서 길어지고, W 스킬의 기본 체력 비례 대미지와 계수가 모두 낮아지는 하향을 받았다.


▲ 드디어 돌거북에서 얻는 경험치&골드가 개선된 아이번


아이템과 함께 프리시즌 업데이트의 핵심 이었던 룬 변경점이다. 먼저 포식자는 최대 이동 속도 증가량이 60% → 45%로, 이속 증가에 필요한 시간이 1초 → 1.5초로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며 하향 되었다. 새롭게 개편된 치명적 속도는 공속이 근접 하향, 원거리 상향 되었다. 다만 원거리 공격의 사거리 증가량은 100 → 75로 짧아졌다.

빙결 강화 룬은 기본 둔화율을 낮추고 AD-AP-회복량 계수는 높여 탱커에게 다소 불리하게 바꿨다. 한편 11.21 패치로 하향 되었던 정복자는 지속 시간과 적응형 능력치가 소폭 상승하여 기존 성능을 어느정도 복구 하였다.


▲ 치명적 속도 중첩당 공격 속도는 근접 하향, 원거리 상향. 원거리는 추가 사거리가 짧아졌다


새로운 연미복 스킨 등장
연미복 2.0 스킨 8종 추가, 한복 아리는 새로운 일러스트 적용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과거 스킨 테마 투표에서 2위를 차지했던 연미복 2.0 스킨이 새롭게 등장한다. 이번 연미복 스킨을 입을 챔피언은 브랜드-드레이븐-르블랑-레오나-말자하-마스터 이-제드로, 브랜드의 프레스티지 스킨을 포함해 8종의 스킨이 출시 될 예정이다. 이번 연미복 스킨은 하얀 바탕의 복식에 녹색 포인트가 들어가며, 미래 지향적인 분위기를 자랑한다.

또, 아리의 10주년 생일을 기념해 12월 9일(목) 12시부터 1월 7일(금)까지는 한국 유저들에게만 임무가 추가 되고, 생일 축하 임무를 완수해 '아리야 생일 축하해' 아이콘과 감정 표현, 한복 아리 스킨과 크로마, 아이콘 등을 무료로 획득 할 수 있다. '한복 아리' 스킨은 일러스트가 일신 되며, 새롭게 추가되는 '태극' 크로마 스킨은 새일 파티 기간 중 각각 1RP로 구매할 수 있다.

▲ 새롭게 갱신 되는 '한복 아리'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브랜드'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브랜드'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브랜드 프레스티지 에디션'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브랜드 프레스티지 에디션'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드레이븐'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드레이븐'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르블랑'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르블랑'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레오나'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레오나'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마스터 이'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마스터 이'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말자하'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말자하' 인게임 이미지

▲ '연미복 제드' 스플래시 아트

▲ '연미복 제드' 인게임 이미지



▶ 리그오브레전드 11.24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