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신규 확장팩 '기이한 여정'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로 4종의 신규 챔피언을 포함해 여러 카드를 추가되었으며, 새로운 키워드 밀착과 위엄이 게임 플레이의 폭을 넓혀 주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신규 챔피언 갈리오는 위엄 키워드를 활용하는 체력 중심의 카드입니다. 위엄은 타격 시 공격력 대신 체력 수치를 공격력처럼 사용하는 키워드로, 체력이 높아질수록 동시에 공격력이 높아지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단, 체력이 깎이면 그만큼 공격력도 낮아진다고 볼 수 있죠. 이를 기존에 체력 회복에 특화된 소라카와 조합해 해결하는 소라카-갈리오 덱을 소개합니다.


▲ 체력을 공격력으로 전환! 신규 챔피언 갈리오


■ 높은 체력과 회복 겸비! 소라카-갈리오 위엄 덱

새롭게 추가된 챔피언 갈리오는 7코스트 0|8 능력치를 가진 체력 중심 유닛 카드입니다. 언뜻보면 공격력이 전혀 없는 수비적인 유닛으로 보이지만, 타격 시 체력을 공격력처럼 사용하는 위엄 키워드를 보유해 전투 능력도 충분하죠. 높은 체력에 기본적으로 주문 방어막을 가져 대처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또, 추가로 소환 시 다른 아군에게 0|+3 버프를 부여하며, 필드의 아군 체력이 25 이상일 경우 레벨 업 하여 조건에 따라 결집하는 효과도 추가합니다.

소라카는 체력 회복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지원 효과로 자신과 아군 유닛의 체력을 4 회복 시키며, 레벨 업 후에는 최대치까지 회복하게 됩니다. 이 능력을 통해 갈리오를 비롯한 위엄 키워드 유닛들이 전투를 통해 손실한 체력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 체력을 공격력 처럼 사용하는 갈리오와 회복이 가능한 소라카의 시너지


일반 카드 중에서는 갈리오처럼 위엄 키워드를 보유한 카드들이 공격의 핵을 맡습니다. 페트리사이트 사냥개, 페트리사이트 너른날개, 대지의 드래곤이 이에 속합니다. 덱 구성상 이와 같은 소수 위엄 유닛들이 중요하며, 일대일 결투와 새롭게 추가된 전장의 돌풍과 같은 타격 카드로 상대의 중요 유닛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회복 및 버프 카드들이 위엄 유닛들을 보조합니다. 기존의 체력 증가 카드 외에도 새롭게 듀란드의 방패가 추가 되었고, 체력 버프 및 강인함 키워드를 추가해주는 듀란드의 수련생 유닛도 유용합니다. 한편, 명소 별의 샘은 아군을 지속 치료할 뿐만 아니라, 회복량을 기준으로 특수 승리 가능성도 열어줄 수 있습니다.


▲ 위엄 유닛과 이를 보조하는 카드들의 조화가 중요하다


■ 소라카-갈리오 위엄 덱의 기본 운용

소라카-갈리오 덱은 크게 두가지 승리 플랜을 노릴 수 있습니다. 체력 버프를 받은 위엄 유닛들의 전투 승리를 통한 정공법과 명소 별의 샘의 회복량에 따른 특수 승리죠. 이러한 승리 플랜들은 모두 위엄 유닛들의 체력 강화가 기반 될 때 성립합니다.

위엄 유닛들은 일반적으로 공격력 수치가 0이지만, 타격 시 체력 수치를 공격력처럼 사용합니다. 따라서 체력만 높이더라도 공격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체력이 낮아지면 공격력도 낮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회복&체력 버프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닛은 소수만 활용하기 때문에 전투에서 소모되는 것을 피합니다. 자신과 상대의 카드 및 마나 보유량을 염두에 두고, 시간을 가져 유닛들의 체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 상황에 따라서 전투 중 버프로 전투 결과를 뒤집어 주자


갈리오는 그 자체로 강력한 공격수이자, 소환 시 다른 아군의 체력을 늘려주는 버퍼입니다. 소환 당시 다른 위엄 유닛들이 나와있다면 체력이 높아짐과 동시에 공격력 강화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며, 전투를 통한 게임 승리를 굳힐 수 있습니다.

또한 필드의 아군 유닛 체력 합이 25 이상이 되면 라운드 종료 시 갈리오가 레벨 업을 하며, 이후 라운드마다 아군이 처음 피해를 입을 경우 결집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필드를 굳힌 상황이라면 이 특수 효과를 이용해 상대에게 시간을 주지 않고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 소환 시 아군 유닛에게 0|+3 버프를 주는 갈리오. 위엄 유닛에게 특효.



■ 소라카-갈리오 위엄 덱 예시

▲ 소라카-갈리오 덱 에시 (덱 코드: CIBAKAYJFUZTINZ4AYCQADAOB4IREFADAEAQAGQBAMEWEAIFAAEQCAIDBHLQ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