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다양한 챔피언들이 카드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저마다 협곡에서의 특징을 카드로 맛깔내게 살려내 리그 오브 레전드와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모두 플레이 하는 유저에게 더 풍부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죠.

하지만 이렇게 구현된 챔피언 카드들이 모두 똑같이 유저들의 사랑을 받지는 않습니다. 유저 취향에 따라 손에 맞지 않거나, 혹은 더 단순하게 카드 성능이 부족해 유저들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죠. 말파이트는 이런 예시에 어울리는 챔피언입니다. 출시 이후 지금까지 말파이트의 메타가 찾아온 적은 없었으니까요.

그렇지만 이렇게 주류에서 밀려난 챔피언들은 언젠가 업데이트를 통해 변화가 주어지는 법. 얼마전 적용된 밸런스 패치에서 말파이트 역시 상향 목록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좀 더 강해진 말파이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살펴봅시다.


▲ 위엄 넘치는 말파이트를 써보고 싶다


■ 상향 받은 말파이트를 써보자

말파이트는 강인함과 기절 효과를 무기로한 챔피언입니다. 7코스트 6|10 강인함으로 기본 능력치가 강력한 편이며, 패치를 통해 소환 시 적 하나를 기절 시키는 효과도 추가됐습니다. 챔피언 카드가 명소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부분은 없지만, 레벨 업 조건으로 소환한 명소의 마나 합 10을 요구하여 기본적으로 명소를 자주 활용하는 덱과 어울립니다. 레벨 업 후에는 공격 토큰이 있다면 적 전체를 기절 시킬 수 있는 멈출 수 없는 힘 카드를 생성하는 효과가 핵심입니다.

탈리야는 소환 시 명소를 복사하기 때문에 명소를 많이 사용하는 덱과 잘 어울립니다. 레벨 업 조건이 말파이트와 비슷한 부분이 있어 함께 사용하기 좋으며, 2레벨 부터는 공격 시 2피해를 세 번 입히는 파편 난사를 사용해 자신을 상대로 수비하는 유닛, 넥서스에 피해를 입힙니다. 명소 복사 능력과 2레벨 공격 효과가 모두 뛰어나 명소 특화 덱에 감초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 레벨 업 조건으로 명소라는 공통점을 갖는 두 챔피언


레벨 업 조건에 다수의 명소를 요구하는 말파이트-탈리야를 활용하는 만큼 일반 카드들은 여러 명소, 명소 관련 카드들이 활용됩니다. 오래된 기계, 바위타기 명수, 복원관 등은 명소 출시부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명소, 명소 소환 유닛 카드입니다.

비교적 최근 등장한 1코스트 유닛 칩은 이번 게임에서 명소를 소환했다면 +2|+2 효과를 받아 1코스트 3|3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유닛입니다. 끝없는 믿음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후의 숨결로 명소 석관을 소환하며, 석관은 초읽기3 또는 파괴 시 5|3 공포 돌아온 믿음 유닛을 소환합니다. 파괴 되더라도 유닛을 소환하기 때문에 아군의 명소를 파괴하는 비전 의식, 사막 연구가 등과 사용할 때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 여러 명소, 명소관련 고효율 카드들을 활용하자


■ 말파이트-탈리야 덱의 기본 운용

말파이트-탈리야 덱은 다양한 명소를 소환해 챔피언 레벨 업 조건을 달성하고, 그 과정 중 유리한 유닛 구도를 완성해 게임 주도권을 잡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오래된 기계, 칩, 바위타기 명수, 복원관 등은 게임 초반부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명소와 유닛 등을 동시에 전개하거나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카드들입니다. 3코스트 끝없는 믿음은 특히 유닛과 명소의 효율이 좋은 카드로, 일반적인 유닛으로 적과 전투 교환도 가능하고, 사망 시 등장하는 명소로 추가적인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 끝없는 믿음이 생성한 석관은 복사, 파괴 등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명소를 소환하며 게임을 진행하면 말파이트와 탈리야의 레벨 업 조건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탈리야는 소환 시 명소를 복사해 석관, 소금 기둥 등 강력한 유닛을 생성하는 명소와 궁합이 좋고, 2레벨부터 추가 되는 유니크 능력으로 공격 능력이 크게 개선됩니다.

말파이트는 게임을 마무리 짓는 쐐기 카드로 활약합니다. 소환 시 적 유닛 하나를 골라 기절 시킬 수 있으며, 2레벨 부터는 소환 혹은 라운드 시작 시 공격 토큰이 있다면 모든 적을 기절 시키는 멈출 수 없는 힘을 생성합니다. 명소를 통해 필드에 유닛 전개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효과가 극대화 되며, 면죄부처럼 강력한 공격 버프와 함께 상대 넥서스를 노릴 수 있습니다. 다만 멈출 수 없는 힘은 집중 주문이기 때문에 상대가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말파이트 2레벨부터 적 전체를 기절 시키는 주문을 생성!/figcaption>


■ 말파이트-탈리야 덱 예시

▲ 말파이트-탈리야 덱 예시 (덱 코드: CMBQEBAJAUEAEBIHA4FQIBAHBUOCMSIDAECASBABAUDRCBQEA4MCKO2ZNWFAC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