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여러 챔피언 출시가 계속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원 조합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바드-일라오이 조합은 바드의 뛰어난 능력치 강화와 이를 활용하기 좋은 강력한 포텐셜을 가진 일라오이의 능력으로 많은 사용률과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덱입니다.

정령과 함께하는 바드와 수염 달린 여신 나가카보로스를 섬기는 일라오이의 의외의 궁합을 레전드 오브 룬테라 덱으로 만나 보시죠.


▲ 정령과 촉수 조합! 높은 승률과 픽률 자랑하고 있는 바드-일라오이


■ 버프-레벨 업 물흐르 듯 어울리는 바드-일라오이 덱

바드는 유닛의 공|체 능력치를 강화하는 스페셜 리스트입니다. 챔피언 자체가 근원: 영겁의 수호자 효과로 버프에 특화 되어 있으며, 바드 자신과 여러 관련 카드들을 통해 버프 발동 확률과 횟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일라오이처럼 어느정도 공격을 받아낼 수밖에 없는 유닛에게 특히 능력치 버프가 유용하게 작용하며, 일라오이 관련 카드 역시 촉수를 강화하면서 바드의 레벨 업 조건 달성에도 서로 도움을 줍니다.

일라오이는 기본 공격 능력은 낮지만, 촉수를 소환 및 성장 시키면 차후 자신의 강력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자신이 공격에 참가해야함에도 선제 공격이나 재생과 같은 능력을 보유하지 못해, 바드의 능력치 버프를 받는다면 훨씬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고, 일단 촉수를 성장시켜 레벨 업을 달성하면 자체적으로 회복 능력을 보유하기도 합니다.


▲ 버프&성장 포텐셜이 딱 맞아 떨어지는 바드-일라오이 조합


워낙 개성이 강한 두 챔피언이 모인만큼, 일반 카드들도 바드와 일라오이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 카드들을 다수 채용합니다. 예를 들어 종을 울리는 자 버드, 세계의 숨결 에스무스, 우주의 결속은 종을 생성하는 바드관련 카드들로, 이들을 사용하면 덱에 종을 심어 버프 발동 수를 늘립니다. 뿐만 아니라 우주의 결속은 상대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어 성장이 필요한 게임 초중반부를 넘기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죠.

한편 일라오이는 기도 응답, 바다의 목소리, 촉수 강타, 역조 설교와 같은 카드들이 밀접한 연관을 갖는 카드들입니다. 이들도 대부분 일라오이의 촉수 소환에 도움이 되는 카드들이고, 추가로 여러 효과들을 제공합니다. 최근 자주 사용되는 역조 설교 주문은 생각보다 높은 대미지로 상대의 까다로운 유닛을 저격하고, 동시에 촉수 스택도 쌓을 수 있습니다.


▲ 개성이 강한 바드-일라오이 챔피언은 관련 카드도 중요하다


■ 바드-일라오이 덱의 기본 운용

덱 구성상 일반적으로 게임 초반에는 버티는 구도가 자주 연출 됩니다. 종을 울리는 자 버드, 세계의 숨결 에스무스와 같은 카드들은 초반부터 부담 없이 소환할 수 있는 유닛이며 동시에 고대의 종을 설치해 버프 스텍을 쌓아 가는 것이죠.

우주의 결속, 역조 설교와 같은 카드들은 상대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습니다. 우주의 결속은 사용에 따라 카드 하나로 두 장을 막아낼 수 있으며, 추가로 고대의 종을 설치합니다. 역조 설교는 4대미지로 상대 핵심 유닛을 잘라낼 수 있고, 촉수 소환도 3회 사용합니다.


▲ 여러 수단을 통해 성장까지 필요한 시간을 벌자


촉수 소환은 이미 촉수가 소환되어 있는 상황에선 촉수의 능력치를 +1|+1 강화합니다. 해당 효과는 바드의 레벨 업 조건으로도 카운팅 되기 때문에 일라오이의 성장을 위해 촉수 소환을 시전하다보면 뛰어난 효율로 바드의 레벨 업 조건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바드-일라오이 덱의 승리 플랜은 중반 이후 성장력에서 나옵니다. 2레벨 바드는 고대의 종 버프를 필드 유닛에도 동시 적용할 수 있어 필드 싸움에서 상대를 압도할 수 있고, 2레벨 일라오이의 경우 공격 시 강화된 촉수의 공|체를 일시 획득, 압도 키워드를 바탕으로 상대 넥서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 중반 이후 성장한 일라오이의 힘으로 찍어 누를 수 있다


■ 바드-일라오이 덱 예시

▲ 바드-일라오이 덱 예시 (덱 코드: CUCQCAQGAUAQMCQ2AEDASHIBAYGACBIGAYDAOHA6EMCACAQGAEAQGBQIAEDAULADAYDA6FJNAEAQIBQ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