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킨 전설: 각성'에서 새로운 카드 종류로 '장비'가 등장하며 레전드 오브 룬테라 덱 체계에도 변화가 생겼죠. 특히 장비와 관련된 키워드, 급조는 손에서 사용한 유닛을 변신 시키는 평행의 시간선과 뛰어난 궁합을 자랑하며 메타 덱으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장비와 관련된 신규 챔피언 잭스를 바이와 함께 사용하는 장비 덱을 살펴봅니다. 잭스 역시 급조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평행의 시간선을 활용한다는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 무기의 달인! 많은 무기 사용하는 잭스-바이 장비 덱

신규 챔피언 잭스는 2코스트 3|2로 초반부터 활약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소환 시 자동 장착으로 이케시아의 가로등을 장착하여 선제공격 키워드를 얻어 공격적인 활용이 유리하죠. 장비를 장착한 아군이 총합 15 이상 피해를 입히면 레벨 업하며, 레벨 업 이후에는 공격 시 장착한 아군 하나당 +1|+1 일시 버프를 얻고, 이세키아의 가로등에 압도 효과도 추가되면서 중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바이는 카드 사용이 잦은 잭스 덱에 어울리는 챔피언입니다. 같이 사용하는 잭스에 비해 높은 성장 공격력을 갖고, 기본으로 강인함 키워드까지 보유해 어느정도 내구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장비를 착용해 바이의 능력치를 보조할수도 있으며, 압도 키워드의 장비를 생성해 장착해 준다면 높은 공격력을 충분히 살릴 수 있습니다.


▲ 초반부터 활약하는 잭스와 성장 공격력이 높은 바이


일반 카드로는 여러 장비 관련 카드 비중이 높습니다. 극단적으로는 1코스트 급오, 하루살이, 공격 전용 키워드를 보유한 모래의 사신 파이어스도 사용하며 아이오니아의 낚시 대가, 방랑하는 길잡이, 필트오버 조난자, 전투 요리사 등 여러 급조 유닛들을 활용합니다.

급조 카드가 많아 장비를 대량 생성하게 되며, 이는 자운 부랑자, 신난다!, 하나된 부품처럼 카드를 버리고 사용할 수 있는 카드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외에 평행의 시간선 주문 역시 여러 급조 카드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주문으로, 장비 테마 카드들과 궁합이 좋습니다.


▲ 여러 급조 카드로 장비를 장착한 유닛을 활용한다


■ 잭스-바이 장비 덱의 기본 운용

5코스트 바이가 가장 높은 코스트로 비교적 가벼운 덱을 구성한만큼, 멀리건에선 2코스트 잭스 등 초반부터 활용할 수 있는 카드들을 적극적으로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급조 카드들이 많아 전투에서 교환되더라도 비교적 손패가 많이 남고, 버리기 카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잭스의 경우 사망하더라도 자동 장착으로 생성한 이케시아의 가로등이 손패로 돌아와 버리기 용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이케시아의 가로등은 잭스를 소환하면 손패 등에서 잭스로 자동 장착 되어버리기 때문에 버리기용 카드로 최우선으로 사용할만한 카드입니다.

잭스는 초중반에 가장 활약할 수 있는 챔피언이지만, 레벨 업과 필드 장악에 성공한 경우 중후반부에도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장비에 추가로 압도 효과가 붙고, 공격 시 장비한 유닛들에 따라 버프를 받아 상대를 압박 할 수 있습니다.

▲ 잭스는 레벨 업과 필드 상황에 따라 중후반에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초반부터 카드를 다량으로 사용하는 덱 특성상, 바이의 성장도 빠르게 당겨올 수 있습니다. 바이는 비교적 단단한 챔피언이며, 기본적으로 도전자 키워드도 보유해 상대가 까다로운 유닛을 사용한다면 이를 잘라주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챔피언 특유의 성장 공격력을 기반으로 마무리 공격수로 활약하게 됩니다. 급조를 통해 생성하는 장비로 압도 키워드를 달아준다면 바이의 높은 공격력과 도전자 효과로 약한 적을 뚫어 넥서스 파괴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됩니다.


▲ 까다로운 적을 자르고, 마무리 공격수 역할도 맡는 바이


■ 잭스-바이 장비 덱 예시

▲ 잭스-바이 장비 덱 예시 (덱 코드: CUEACAQEBAAQMCIEAEDAGFYBAYGAQAIGAUPQEBQGDMOQEBQAAYMAGAIEE4WTIAQBAQCAUAIGAUB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