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챔피언 레오나 카드는 해오름 키워드를 대표하는 챔피언입니다. 다만 출시 초기에는 수비에 치우친 능력치 배분과 해오름의 기절 효과를 이용한 빅덱의 시간벌이 용도로만 사용되는 측면도 있었죠.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레오나에 도전자 키워드가 추가되고, 2레벨 상태에선 조건부로 보호막을 획득할 수 있게 되면서 그녀의 성능이 상향 되었음은 물론, 이전과 달리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의 빅덱과 반대 포지션에 있는 어그로 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챔피언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 해오름을 활용한 어그로 덱? 카타리나-레오나 덱의 구성

수비에만 특화 되었던 레오나는 도전자 키워드를 얻으며 이전보다 전투 활약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까다로운 적 유닛을 처치하거나, 전투 교환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유용하죠. 여기에 기존의 해오름-기절 능력을 이용해 상대 유닛의 공격이나 방어를 봉쇄할 수 있습니다. 2레벨 달성 후에는 다른 아군의 해오름 발동 시 기절 효과와 보호막을 얻게 됩니다.

카타리나는 대표적인 공격용 챔피언으로, 타격 시 손패로 귀환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선제공격에 귀환 특성까지 달려 전투 교환으로 쉽게 파괴되지 않고, 처음으로 타격-귀환에 성공하면 2레벨을 달성합니다. 2레벨 카타리나는 소환 시 결집을 발동해 공격 기회를 추가하기 때문에 기회를 잡고 빠르게 게임을 종결 짓는 어그로 덱을 중심으로 기용됩니다.


▲ 결집을 제공하는 카타리나, 공수 양면에서 활약하는 레오나


본래 수비적인 성향이 강했던 해오름 키워드 카드들도 어그로 카드들과 함께 사용하며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해오름 키워드 유닛 중 코스트대비 능력치가 뛰어난 유닛 카드들을 여럿 사용하며, 이들은 해오름 키워드 발동 시 최고의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솔라리 병사-솔라리 방패지기-솔라리 태양의 매를 필두로, 균형잡힌 능력치와 능력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태양 수호자까지 사용합니다. 이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능력치로 전투 교환에 유리하며, 각각의 해오름 효과로 승리에 기여합니다.

녹서스 지역의 어그로 카드 중에선 비교적 최근 추가된 진홍빛 비둘기의 활약을 기대할만 합니다. 1코스트 2|2에 지원을 받는 아군의 체력을 1깎는 대신, 자신을 +1|+1 강화하는 효과로, 특히 게임 초반부터 등장할 경우 처치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해오름 유닛들의 체력이 대부분 높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죠. 주문은 몇장 사용하지 않지만, 녹서스의 열광-학살처럼 상대 넥서스에 직접 피해를 입히는 카드는 유용합니다.


▲ 단순 공격용뿐만 아니라 성장형 유닛도 유용하다


■ 카타리나-레오나 덱의 기본 운용

카타리나 중심의 녹서스 유닛들은 높은 공격력과 특수 능력으로 상대 넥서스 공략에 주력합니다. 1코스트 유닛 군단 파괴 공작원-군단 후위병은 초반부터 공격에 참가해 넥서스 체력을 줄여둘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진홍빛 비둘기는 아군에게 체력 피해를 주는 대신 자신의 능력치를 강화해 종종 게임을 캐리하기도 합니다.

카타리나는 타격 시 손패로 귀환하는 특성 때문에 마나 코스트를 지속적으로 소비하고, 카드 자체의 위력은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2레벨 이후 소환 시 공격 기회를 추가하는 결집 효과가 추가되어 다른 아군의 공격을 지원할 수 있으며, 일회용으로 생성하는 단검 주문도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공격 중심의 녹서스 유닛들. 진홍빛 비둘기의 경우 성장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레오나 중심의 해오름 유닛들은 균형 잡힌 기본 능력치와 해오름 발동 효과까지 고려하면 매우 효율적인 카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솔라리 병사-솔라리 방패지기는 해오름 발동 시 일시적으로 능력치가 강화되어 초반 전투 교환에 유리하며, 진홍빛 비둘기의 체력 소모를 받아주기 좋습니다.

태양 수호자-일광의 창 라분은 중반 이후 덱 파워를 책임집니다. 태양 수호자는 해오름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자신의 능력치를 계속해서 강화해 진홍빛 비둘기와 함께 자체 강화형 유닛으로 상대를 압박합니다. 일광의 창 라분의 경우 해오름의 발동 제한을 없애는데, 2레벨 레오나와 조합될 경우 기절 효과를 여러번 발동해 상대의 방어를 봉쇄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 도전자 및 해오름 효과로 공격적인 활용도 가능한 레오나


■ 카타리나-레오나 덱 예시

▲ 카타리나-레오나 덱 예시 (덱 코드: CICQCAQDAMAQICINAEDAGKIDAEBQYKBKAYBQSGQ4EMWDMWABAIAQGARX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