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항해 협동 퀘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각종 항해 주화는 거인의 심장과 같은 중요도가 높은 수집품들을 교환할 때 사용된다. 스킬 포인트 물약 등의 중요 아이템과 연결되기 때문에, 성장 구간이라면 매우 중요한 재화 중 하나다.

다만 모든 수집품을 모으고 나면 항해 주화의 사용처는 많지 않은 편이다. 그나마 남은 사용처는 선원을 구매하는 정도지만, 희귀 등급 이하 선원이나 아스트레이 선원인 영웅 바라카스와 유물 바라카스, 유물 검은이빨, 바크스툼 선원인 유물 엔슬리를 제외하면 해적 주화로 교환하는 선원 지원서 상자 등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따라서 각종 이벤트를 통해 획득되는 항해 주화 선택 상자는 길드 의뢰 달성을 위해 모아두는 것이 아니라면 태양의 주화를 받아서 해적 주화로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적 주화는 항해 콘텐츠뿐 아니라 카드, 재련 재료 등을 매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여분이 있다면 캐릭터 성장에 소소한 도움이 될 수 있다.


▲ 모든 수집품을 교환하고 나면 항해 주화는 해적 주화 교환 용도일 뿐이다


▣ 해적 주화로만 획득이 가능! 선박 및 선원 등 항해 콘텐츠를 우선할 것

해적 주화로 다양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것은 맞지만, 대부분 다른 루트로도 획득이 가능한 소모성 아이템들이다. 하지만 선박 및 선원은 항해 주화 및 해적 주화로만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해를 아예 논외로 두는 것이 아니라면 이쪽을 우선시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아스트레이를 획득할지, 주력으로 사용할지에 따라 필요한 해적 주화의 수치가 크게 달라진다. 아스트레이는 제작 재료 중 하나에만 30만 해적 주화가 필요한데다가, 선원의 가격도 타 선박 대비 1.5배가량 높아 필요한 해적 주화의 양이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최고의 세팅을 위해서라면 100만 이상의 해적 주화가 필요해진다.

또한 아스트레이가 아니더라도 선박 업그레이드 및 선원지원서 상자에 필요한 해적 주화의 양은 적지 않다. 현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추후에 필요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력으로 사용할 선박 하나 정도는 육성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 아스트레이를 최대한 세팅하려 한다면 100만이 넘는 해적 주화가 필요하다


▣ 각성 단계에 따라 스펙 상승! 차순위는 카드 콘텐츠 추천

충분히 활용할만한 선박 및 선원을 획득해뒀다면 이후는 카드팩 구매를 추천한다. 크리스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카드 수급처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해상 낙원 페이토 및 바다의 요람 페르마타에서는 일주일에 7개씩, 개당 2천 해적 주화로 카드팩을 구매할 수 있다.

등급별 확률은 전체 카드팩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된다. 즉, 전설 등급이 나올 확률은 0.5%이며, 영웅은 9.5%, 희귀가 40%. 고급이 30%, 일반이 20%다. 등급 내에도 등장 가능한 카드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카드가 나올 확률은 당연히 낮다.

중요한 것은 해상 낙원 페이토와 바다의 요람 페르마타의 구매 제한은 별도로 책정되며, 원정대 내 캐릭터마다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원정대 내 캐릭터가 10개라면 캐릭터별 14개씩, 총 140개의 카드팩을 획득할 수 있다. 물량으로 밀어붙이다 보면, 원하는 카드 하나쯤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당장 필요하지 않은 카드더라도 추후에 필요해질 수 있어 카드를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해적 주화로 카드팩 외에 홍차와 천칭 길드선에서 카드 경험치를 구매할 수도 있다. 해적 주화 2천 개로 영겁의 정수 하나를 교환할 수 있는데, 카드팩과 달리 원정대당 7개의 교환 제한이 걸려있어 일주일에 최대 10,500 카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효율이 좋다고 보기는 어렵긴 하지만 도감작 등의 이유로 카드 경험치가 부족하다면 수급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 페이토와 페르마타 카드팩은 캐릭터당 주마다 14개까지 구매 가능하다

▲ 영겁의 정수는 캐릭터가 아닌 원정대 제한이 걸려있다


▣ 현재를 원한다면 파괴석, 미래를 본다면 경험치! 성장 재료의 구매

카드에 별다른 관심이 없거나 이미 충분히 완성해뒀다면 성장 재료를 구매해도 무방하다. 구매 가능한 3티어 성장 재료는 파괴석 결정과 수호석 결정, 명예의 파편 주머니(중)이 있으며, 이에 더해 경험치 물약을 구매할 수도 있다.

파괴석 결정과 수호석 결정은 효율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하지만 거래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소소한 골드 벌이를 하거나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에게 사용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명예의 파편 주머니는 귀속이기는 하지만, 명예의 파편 자체가 가치가 높으므로 나쁘지 않다.

추후에 등장할 신규 클래스 등을 노리고 있다면 전투 경험치 물약도 나쁘지 않다. 주마다 중형과 대형을 모두 구매한다면 꽤나 많은 경험치를 쌓아둘 수 있으며, 캐릭터 생성 후 빠르게 레벨링이 가능하다. 55레벨 및 60레벨이 가지는 메리트를 생각하면 캐릭터의 급이 달라지는 수준이다. 다만 시간만 있으면 결국 60레벨에서 모이는 것은 매한가지라는 아쉬움도 있다.


▲ 효율은 나빠도 거래가 가능한 결정과, 귀속이지만 효율이 좋은 파편

▲ 추후 육성할 캐릭터를 위해 전투 경험치 물약을 사두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