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는 꽤 오래 "외형만 보고 키운다", '이쁜 쓰레기' 등의 별명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 그것도 옛말이다. 지난 9월 진행된 밸런스 패치로 블레이드의 상향, 버스트 각인 개편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블레이드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확실한 상향 체감이 있기도 했다.

물론, 백어택 딜러의 특성상 플레이 난도와 스트레스가 없는 편은 아니지만, 매력 있는 캐릭터로 발돋움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보정 콘텐츠에선 제 성능을 내지 못했던 이전과 달리, 이제는 보정에서도 꽤나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멋진 외형과 시원한 타격감에 매료되어 블레이드를 시작하는 모험가도 증가하는 추세로 보인다. 그 때문에 블레이드에 관심이 있는 입문자를 위해 한눈에 볼 수 있는 블레이드의 특징과 세팅 등을 정리해보려 한다.

※ 초심자를 위해 비교적 보편적인 스킬 트리와 세팅을 준비했습니다. 모험가분들의 실제 세팅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버스트 각인의 개편과 일부 상향이 적용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블레이드



■ 블레이드란? 클래스의 장단점과 플레이 스타일

블레이드는 로스트아크의 대표적인 백어택 딜러로 설계된 클래스다. 기본적으로 암살자 클래스인 만큼, 재빠르고 날렵한 움직임을 보일 것 같지만, 실상은 묵직한 타격감을 가지고 있어 검사 이미지에 가깝다. 실제로 체방 계수도 암살자 클래스치고 높은 편에 속하기도 한다. 직업 각인은 잔재된 기운과 버스트가 있으며,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잔재된 기운 각인은 블레이드가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직업 각인이다. 기본적인 잔재 블레이드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블레이드 오브를 채우고, 버스트를 사용해 잔재된 기운 각인 효과를 받는 것이다.

잔재된 기운 각인을 사용할 경우, 소모된 블레이드 오브에 따라 30초간 유지되는 잔재된 기운 버프를 받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해 버프 효과를 유지하며 끝없이 사이클을 굴리는 특징을 가진 지속 딜러의 이미지라고 볼 수 있다. 잔재된 기운 버프 이외에도, 블레이드 아츠 고유 효과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 기능도 있어, 이러한 특성이 더욱 증폭된다.


▲ 잔재된 기운은 블레이드 아츠 고유 효과와 좋은 시너지를 내는 직업 각인이다


잔재된 기운이 지속 딜러의 이미지였다면, 버스트는 모든 딜 구조가 버스트에 압축된 한방 딜러라고 볼 수 있다. 기존에 주로 이용하던 잔재된 기운과는 전혀 다른 특성 덕에 운용법부터 세팅까지 많은 차이를 지니고 있다.

버스트 블레이드는 기본적으로 블레이드 오브를 획득하고 딜 사이클을 굴린다는 점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버스트 강화 중첩을 쌓는 과정 자체는 예열에 가깝다. 그만큼 버스트에 딜이 몰려 있는 구조이며,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들이 딜보다는 중첩을 쌓기 용이한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러 기믹이 있는 군단장 레이드에선 실전성이 조금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긴 하나, 강력한 한방을 원하는 모험가들이 선택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주류 세팅인 잔재 블레이드보다 세팅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 버스트가 개편되며, 이제 정말 사용할 수 있는 각인으로 탈바꿈했다


● 입문자를 위한 블레이드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쉴 새 없는 스킬 사용으로 지루할 틈이 없는 손맛을 제공(잔재)
- 강력한 한방으로 짜릿한 한 방의 쾌감(버스트)
- 어떤 옷을 입혀도 만족스러운 외형

단점
- 높은 백어택 의존도
- 주력 스킬의 빗맞음에 대한 리스크가 큰 편(잔재)
- 버스트에 몰린 딜 구조로 치명타나 빗맞음에 대한 리스크가 큰 편(버스트)



■ 모든 스킬이 핵심인 잔재 블레이드, 버스트 스킬 한방에 모든 걸 거는 버스트 블레이드

잔재 블레이드는 오랜 기간 사용된 각인인 만큼, 정석으로 자리 잡은 스킬 트리가 있다. 또한, 사이클 역시 이와 비슷하게 어느 정도 정립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아츠 발동 시 제공되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로 계속해서 스킬을 사용하며, 잔재된 기운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대미지가 높은 주력기는 블리츠 러시, 버스트, 소울 앱소버가 있으며, 이중 소울 앱소버는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 수급량이 높아 마엘스톰을 킨 상태에서 사용하는 편이 좋다. 또한, 해당 스킬들은 주력기인 만큼 시너지를 온전히 받을 수 있는 백어택 포지션에서 스킬을 사용 적중시켜야 한다.

일반적인 특치 블레이드 기준으로 가장 이상적인 콤보는 스핀 커터 - 마엘 스톰 - 블리츠 러시 - 소울 앱소버 - 보이드 스트라이크 - 문라이트 소닉 - ZZ(버스트)이다. 하지만, 주력기가 차징 스킬로 구성되어 있어 무력화 등 확실한 타이밍이 아니라면 해당 사이클을 온전히 적중시키긴 실질적으로 어렵다.

그 때문에 콤보는 상황마다 유동적으로 사용되는데,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가장 많은 소울 앱소버와 보이드 스트라이크는 마엘 스톰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돌리는 것이 베스트다. 이외에 대미지 기대값이 높은 블리츠 러시와 버스트는 백어택 적중에 신경 쓰면 좋다.


▲ 가장 이상적인 콤보, 실전에서 모두 맞추기는 어렵다


버스트 블레이드는 최근 직업 각인이 개편되며 떠오른 세팅으로 아직까지 연구가 진행 중이다. 따라서 정립된 스킬 트리가 부족하고, 연구에 따라 사이클 역시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공통 사항으로 버스트 강화 중첩을 쌓은 상태에서 버스트를 사용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즉시 버스트를 사용해 블레이드 아츠 효과와 잔재된 기운 버프를 활성화하는 잔재 블레이드와 달리, 버스트 블레이드는 버스트를 바로 사용하지 않는다. Z로 아츠 상태에 돌입한 이후 스킬을 사용해 버스트 강화 중첩을 쌓고, 백어택 포지션에서 버스트를 사용하는 운영을 한다.

이처럼 아츠 상태에 돌입한 후 스킬을 이용해 버스트 강화 중첩을 쌓는 것이 중요한 만큼, 중첩을 쌓는 데 용이한 스킬 트리를 구성한다. 해당 스킬 트리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홀딩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일명 쌍검 블레이드고, 나머지 하나는 기존 잔재 블레이드의 스킬 트리에서 마엘 스톰을 제외하고 윈드 컷을 포함하는 스킬 트리다.

버스트 블레이드의 콤보 자체는 효율적인 딜 배분을 위한 구성이라기보다 짧은 시간 안에 버스트 강화 중첩을 쌓는 데 집중한다. 따라서 대부분 중첩을 쌓기 가장 좋은 윈드 컷으로 시작하는 사이클을 사용한다.


▲ 강화 중첩 우선, 스킬 사이클의 목적은 버스트 강화 중첩 쌓기다



■ 직업 각인의 중요성과 다양한 딜 각인 사용 가능, 각인과 전투 특성 정보

잔재와 버스트를 가리지 않고 공통적으로 원한이 0순위이며, 잔재는 슈퍼 차지와 직업 각인인 잔재된 기운을 필수적으로 선택한다. 버스트의 경우 슈퍼 차지를 이용하는 세팅도 있고, 슈퍼 차지를 제외하는 세팅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슈퍼 차지를 제외하는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주력 스킬이 차징이 아닌 홀딩 스킬로 구성되며 버스트의 폭발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딜 각인을 채용한다. 또한, 1레벨 각인의 효율이 높은 편이기에 버스트 1레벨, 아드레날린 2레벨 등의 세팅도 연구되고 있는 모습이다.


▲ 사멸 세트 이용 시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각인 세팅

▲ 버스트 블레이드도 사멸 세트를 이용하는데, 치명타 적중률을 올리기 위해 아드레날린을 선택한다


백어택 딜러인 만큼, 기습의 대가 채용률이 공통으로 높은 편이다. 편의성 측면에서 기습의 대가를 채용하지 않고 악몽 세트를 이용하며 다른 딜 각인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더 높은 고점을 위해 사멸-기습의 대가 세팅 비율이 높은 편이다. 단, 버스트의 경우 악몽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없기에 사멸 세트만을 이용한다.

공용 각인 중에선 공통적으로 높은 딜 상승률을 가진 저주받은 인형, 예리한 둔기, 아드레날린의 선택 비율이 높다. 이중 저주받은 인형과 예리한 둔기는 사실상 큰 차이가 있진 않다. 생명력 회복 페널티, 딜 감소 페널티 중 취향에 맞게 흘러간다고 볼 수 있다.

아드레날린의 경우, 악몽 잔재 블레이드버스트 블레이드에겐 필수적으로 기용하는 각인이다. 악몽 잔재 블레이드는 세트 효과로 치명타 적중률 보정 받을 수 없기에 부족한 치명타 적중률을 아드레날린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고대 장신구 세팅 시 333331에서 1에 넣을 수 있는 각인으로 가장 선호되기도 한다.

잔재, 버스트 블레이드 모두 아이덴티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만큼, 특화 중심의 세팅을 진행한다. 잔재된 기운이나 아츠 상태의 버프 모두 공격력/이동속도 버프를 제공하기에 신속에 대한 중요도는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이외에 치명 스탯은 극특화 등의 세팅에서 제외되기도 하는데, 아드레날린 각인 여부 등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 특화는 아츠 게이지 회복량, 버스트 피해량,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영향을 주는 주요 스탯이다


● 블레이드 각인 세팅 요약

1순위
- 원한
- 잔재된 기운, 버스트
- 슈퍼 차지(잔재), 아드레날린(버스트, 악몽 잔재)

2순위
- 기습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예리한 둔기

3순위
- 돌격대장


전투 특성
①특화 - ②치명
①특화(극특화)



■ 한눈에 보는 블레이드의 룬과 트라이포드 보석 세팅

블레이드를 초보자에게 쉽게 추천하기 어려운 이유는 내실의 요구치가 꽤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물론, 지난 밸런스 패치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문제가 어느 정도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아이덴티티가 핵심인 클래스인 만큼 풍요 룬 여부가 딜 사이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이러한 풍요 룬이 선택 사항으로 남겨둘 여지가 어느 정도 있다. 하지만, 언제나 20중첩 상태의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일종의 보험처럼 풍요룬을 기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여전히 풍요 룬의 여부는 중요하다


먼저, 잔재 블레이드는 아츠 게이지 활용이 운용의 핵심인 만큼, 아이덴티티 수급에 영향을 주는 트라이포드의 우선순위가 높은 편이다. 블레이드의 스킬 중 가장 높은 아이덴티티 수급률을 자랑하는 스킬은 소울 앱소버와 보이드 스트라이크가 있다. 이중 보이드 스트라이크는 트라이포드에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률을 올려주는 트라이포드를 가지고 있다.

또한, 마엘 스톰을 켠 상태에선 아이덴티티 수급이 더 증가하는데, 이 역시 트라이포드를 통해 수급량을 끌어올릴 수도 있다. 따라서 게이지 수급량에 큰 영향을 주는 보이드 스트라이크(오브 조절), 마엘 스톰(오브 조절)의 우선순위를 높게 잡으면 된다.

여기에 잔재 블레이드의 딜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우선적으로 트라이포드가 필요한 스킬은 블리츠 러시, 소울 앱소버, 문라이트 소닉, 보이드 스트라이크다. 이중 문라이트 소닉은 백어택 효과를 받지 못하는 스킬이기에 사멸일 경우 후순위로 밀어둘 수 있다. 반대로 악몽일 경우엔 문라이트 소닉의 트라이포드작 우선순위가 높아진다.


▲ 잔재 블레이드의 경우, 오브 조절 트라이포드의 우선순위가 높다


버스트 블레이드는 일반 스킬에 트포작을 통한 딜 향상을 노려볼 수 있지만, 영향이 크진 않은 편이다. 버스트 하나에 모든 딜이 몰려 있는 구조이기 떄문이다. 따라서 원활하게 중첩을 쌓는 데 도움을 주는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의 우선순위가 높은 편이다.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기용할 수 있는 스킬은 스핀 커터와 윈드 컷이다. 이중 윈드 컷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기에, 해당 트라이포드의 우선순위를 높이는 게 도움이 된다.


▲ 버스트 블레이드는 장검/쌍검 연구가 한참 진행 중이다


잔재, 버스트 블레이드 모두 공통적으로 가장 강력한 스킬은 버스트다. 따라서 보석은 버스트 멸화 보석의 우선순위가 높은데,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보석 레벨을 몰아서 올리는 것도 효율이 좋은 편이다. 잔재 블레이드의 경우, 버스트 이외에도 블리츠 러시, 소울 앱소버 등 딜이 분산된 구조이기에 보석 레벨을 골고루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블레이드 오브 수급에 큰 영향을 주는 마엘 스톰의 홍염 보석 역시 중요하다. 홍염 보석의 레벨에 따라 딜 사이클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는 버스트 멸화 보석 이외엔 윈드 컷, 스핀 커터의 홍염 보석 중요도가 높은 편이다. 그만큼 스킬을 더 빨리 사용해 버스트 강화 중첩을 쌓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일부 스킬의 홍염 보석이 중요하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