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진행된 밸런스 패치로 블래스터, 그것도 '특화'를 올리는 포격 블래스터가 상향됐다. 기존에도 특화 블래스터의 잠재력은 높은 편이었지만, 신속 블래스터보다는 평가가 낮았다. 실전성이나 안정성 면에서 신속 블래스터가 훨씬 유용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9월 밸런스 업데이트로 포격 강화 각인이 리메이크되면서 특화 블래스터의 입지가 올라가게 되었다.

대미지 사이클의 제약 중 하나였던 포격 스킬의 긴 쿨다운과 쿨링 모드가 삭제되고, 포격 스킬의 편의성도 소폭 증가해 실전성이 올라가게 되었다. 화력 게이지 수급 제한도 없기 때문에 화력 3단계를 유지하는 평균 시간도 증가했다. 특화를 올리는 메리트가 확실해진 셈이다. 다만, 초심자 기준으로는 여전히 운영이 어렵고 세팅 중 고려해야 할 부분도 많다. 처음 특화 블래스터를 하려는 입문자를 위해 각종 세팅 정보를 모았다.


▲ '휠체어'가 아닙니다. 포격모드입니다


■ 쿨링 삭제로 포격 스킬의 비중 극대화! 화력 게이지 수급이 중요해진 특화 블래스터

기존 특화 블래스터의 대미지 한계는 포격 모드의 스킬 쿨다운과 쿨링 모드에 있었다. 포격 모드의 주력 스킬인 포격 : 에너지 포의 쿨다운이 40초, 변신 후에는 20초의 쿨링 모드가 있어 이중으로 쿨다운 제약이 걸려 있었다. 그래서 화력 게이지를 빠르게 수급하더라도 화력 3단계에서 스킬을 사용하는 것 말고는 크게 할 수 있는 행동이 없었다.

하지만 '포격 강화'와 아이덴티티의 효과가 변경되면서, 포격 모드 탑승 시 포격 스킬의 쿨다운이 초기화되며, 포격 강화 각인을 착용하면 쿨링 디버프가 삭제되도록 상향되었다. 특히, 포격 강화에는 아이덴티티 수급 추가 효과가 붙어 빠른 화력 수급 - 포격 변신으로 딜 상승이 가능해졌다.

즉, 빠르게 화력 게이지를 모을수록 블래스터의 대미지 포텐이 증가하고, 포격 스킬도 더 많이 돌릴 수 있게 된 셈이다. 포격 스킬의 백어택 타입이 제거되고 그만큼 대미지가 상승, 포지션을 잡기 어려웠던 포격 모드의 제한도 사라져 체감 대미지는 더욱 증가했다.

블래스터의 최대 포텐을 뽑을 수 있도록 다양한 부분이 개선된 셈이다. 전체 시전이 10초 이상이 걸리는 포격 모드를 실전에서 쿨다운마다 전부 돌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특화 블래스터는 사용자의 위치 선정 능력, 공대의 버프 타이밍 등을 체크하는 등 숙련도가 중요한 세팅이다.


▲ 특화 블래스터에게 날개를 달아준 리메이크 각인 '포격 강화'

▲ 보석 효율 개선으로 실전성이 증가한 포격 스킬

▲ 허수아비긴 하지만 블래스터로 DPS 1,000만이 넘는 것도 가능해졌다



◎ 전투 특성은 어떻게 조절하나요? : 잠재력은 특화, 실전성은 신속

현재 특화 블래스터의 세팅은 '환각(치명타 적중률, 주는 피해 증가)' 유물 장비를 중심으로 세팅하고 있다. 지배나 악몽 등 특화 블래스터로 가능한 장비들도 있지만, 각성기나 포격 스킬 대미지에서 페널티를 입기 때문에 현재는 환각 위주 세팅이 주류다.

환각 장비를 위주로 '특화 - 신속'을 세팅해 치명타 전투 특성을 0으로 세팅하고, 직업 각인 화력 강화(치명타 적중률 40% 증가), 유물 장비 환각(치명타 적중률 25% 증가), 공용 각인 아드레날린(치명타 적중률 15% 증가)를 세팅해 치명타 특성 없이도 75~80 정도의 치명타 적중률을 확보할 수 있다. 특화 블래스터의 주류 특성은

- 특화 신속(특화 1600/500)
- 특화 신속(특화 1300/800)
- 치명 특화(특화 1600/500)


정도로 나뉜다. 대미지만 본다면 치명 특화, 고특화 신속(1600/500), 특화 신속(1300/800) 순으로 나뉘지만, 편의성, 실전성 면에서 차이가 있다. 치명 특화 세팅은 공격/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정기 흡수'가 없으면 실전에서 활용이 어렵고, 고특화 신속의 경우도, 신속이 낮은 블래스터 운영에 익숙치 않다면 어려울 수 있다.

특화 블래스터에 익숙치 않다면 1300/800 정도의 전투 특성 배분이 무난하다. 특화 1,000 이하부터는 특화 블래스터의 개성이 흐려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단, 편의성을 제외하고 보면 포격 강화를 채용하는 블래스터 기준으로 특화 수치의 대미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100당 약 2.5%~3%의 대미지 증가) 특화가 높은 세팅이 보통 더 강하다.


▲ 신속이 낮다면 상위 콘텐츠에서 위험한 상황이 자주 나온다

▲ 물론 각만 잘본다면 대미지 잠재력이 정말 높다



◎ "전방 포격" 세팅이 중요! 스킬 트리와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 추천 스킬 트리



[바로가기] 특화 블래스터 보편적인 스킬트리(카던+레이드)

특화 블래스터와 신속 블래스터의 가장 큰 차이는 '전방 포격'이다. 고신속 악몽 블래스터도 종종 채용하는 스킬이지만, 특화 블래스터는 의미가 조금 다르다. 전방 포격을 이용해 빠르게 화력 게이지를 수급하고, 화력 0~2단계를 한 번에 스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전방 포격 - 화염방사기 - 전방 포격으로 화력 게이지를 40%까지 모을 수 있으며, 이후 미사일 폭격과 공중 폭격을 던지고 한번 더 전방 포격을 사용해 화력 2단계를 확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만약 전방 포격의 모든 트라이포드 작업이 끝났고 쿨다운 보석까지 갖춰졌다면 한 사이클에 전방 포격을 4회 사용해 화력 3단계에서만 미사일 폭격을 넣는 사이클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 스킬 트리는 네이팜 탄을 4레벨만 주고 화염방사기와 전방 포격을 10~12레벨로 사용하면 된다. 최근 유행하는 카운터/이동기로 사용하는 '휘두르기'를 채용할 경우, 화염 방사기를 10레벨, 전방 포격을 10~11레벨로 내리고 휘두르기를 7레벨로 쓰면 된다.


▲ 아브렐슈드 6관문 등에서 유용한 '휘두르기' 채용 스킬 트리


-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 위에서부터 중요도로 정리한 트라이포드 순위
누락된 트포들은 후순위로 작업하면 된다


트라이포드는 주력기인 '미사일 폭격', '공중 폭격', '다연장 로켓포'를 우선해 올리면 된다. 주력기 다음으로 중요한 트라이포드는 화염방사기 '화력 조절'로 4레벨 트라이포드 도시락을 작업한다면 미사일 폭격~화염방사기까지 6개를 넣으면 좋다.

주력 트라이포드 다음으로 중요한 스킬은 '전방 포격'의 '화력 조절' 트라이포드다. 화력 조절 레벨에 따라 스킬 사이클이 변하기 때문에 특화 블래스터라면 최우선으로 작업해도 된다.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또한 전방 포격의 쿨다운을 5초 이하로 내리는 것이 사이클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작업을 해주면 좋다.

화염 방사기와 전방 포격이 끝났다면, 대미지 트라이포드를 중심으로 작업을 끝내면 된다. 포탑 소환이 4순위 주력기고 이후로는 전방 포격의 '춤추는 폭발', 화염 방사기의 '푸른 불꽃' 등이 있다. 공중 폭격 '전기 폭격'과 다연장 로켓포 '화염 로켓'은 주력기긴 하지만 4레벨 정도만 작업해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풍요'와 '질풍' 룬이 필수! 특화 블래스터의 룬과 보석

- 스킬룬 세팅

신속이 낮은 특화 블래스터는 질풍 룬의 의존도가 높다. 극단적으로 레어도별 질풍을 모든 스킬에 도배해도 쓸만할 정도다. 특히, 시전 시간이 긴 편인 포격 스킬들의 시전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포격 스킬 쪽에 룬을 투하는 경우가 많다.

질풍 룬을 제외하면 주력 룬은 '화염 방사기'와 '전방 포격'의 풍요 룬으로 전설 등급의 풍요룬 유무가 제법 중요하다. 포탑 소환은 '출혈' 룬을 고정해두면 된다. 남는 룬 자리는 미사일 폭격 -네이팜을 이용한 '단죄 심판'이나 미사일 폭격 '압도', '풍요' 등의 선택 중에서 취향껏 골라도 된다.


▲ 특화 블래스터의 룬 세팅 두 가지 예시


- 보석 세팅 추천

특화 블래스터의 보석 우선순위는 3대 주력기인 '미사일 폭격', '다연장 로켓포', '공중 폭격'의 멸화 보석과 홍염 보석, 포격 스킬의 '멸화' 보석을 필수로 꼽는다. 다음으로는 신속 600 이하일 시 포격 스킬 콤보를 빠르게 돌리기 위한 포격 스킬 '홍염' 보석(갈망, 천상의 연주 등을 받을 경우 포격 곡사포의 쿨다운이 부족해진다), 화력 수급을 위한 전방 포격 홍염 보석 등이 있다.


- 필수 세팅

미사일 폭격 : 멸화(대미지) / 홍염(쿨다운)
공중 폭격 : 멸화(대미지) / 홍염(쿨다운)
다연장 로켓포 : 멸화(대미지) / 홍염(쿨다운)
포격 스킬 : 멸화(대미지)

- 선택

포격 스킬 : 홍염(쿨다운)
전방 포격 : 멸화(대미지) / 홍염(쿨다운)
포탑 소환 : 멸화(대미지)

▲ 좌측의 보석을 먼저 세팅 후 우측을 맞춰가면 좋다


◎ 빠른 포격 모드 진입이 핵심! 포격 블래스터 딜사이클

앞선 화염 방사기, 전방 포격의 트라이포드/룬 작업이 모두 끝났다면, 이제 포격 블래스터의 딜사이클을 제대로 돌려볼 수 있다. 딜 사이클의 핵심은 '화력 게이지 수급'으로 전방 포격을 스킬 사이마다 활용하면서 화력 게이지 수급을 최대화하면 된다.

전방 포격 - 화염 방사기 - 전방 포격과 같은 식으로 전방 포격을 이용해 화력 게이지를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익숙해진다면 화력 2단계에서만 주력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조금 더 사이클을 응용하면 다연장 로켓포와 공중 폭격을 번갈아 쓰면서 주력기인 '미사일 폭격'을 3단계에서만 넣는 것도 가능하다.

주력기를 2단계에서 사용 후 화력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바로 포격 모드에 진입, 모든 포격 스킬 (QWE+Q1회 추가 사용)을 쓰고 바로 포격 모드를 해제, 남은 화력 3단계 시간 동안 주력 스킬을 1회 더 사용하면 한 차례 사이클이 종료된다.


- 정석 사이클



포탑 소환 ▶ 전방 포격 ▶ 화염 방사기 ▶ 전방 포격 ▶ 다연장 로켓포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전방 포격 ▶ 포격 : 곡사포 ▶ 포격 : 집중 포화 ▶ 포격 : 절대 영역 ▶ 포격 : 에너지 포 ▶ 포격 : 곡사포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 ▶ 포탑 소환

다만 시전 시간이 긴 포격 모드와 아슬아슬한 화력 3단계 여유 시간(신속 600 기준 약 5초)으로 인해 실전에서 약 15초가 필요한 모든 공격 스킬을 욱여넣는 것은 어렵다. 실전 기준으로 사이클을 돌린다면 3단계 포격 : 에너지 포만 사용 후 남은 일반 스킬을 사용하는 식으로 상황에 맞게 사이클을 돌리는 요령이 필요하다.

특히, 실전에서 0단계 사이클을 정석 사이클처럼 화력 2단계를 건너뛰는 식으로 돌리면 보스의 패턴, 공격대의 버프 상황에 관계없이 20초의 지속 시간을 가진 화력 3단계에 무작정 돌입해버리기 때문에 버프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특정 기믹 수행이 필요하거나 공격 기회가 적은 보스전에서는 화력 게이지를 2.8단계까지만 수급하는 콤보를 연습해보자.

화염 방사기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 전방 포격 - 화염 방사기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과 같은 방식으로 화력 1단계만 스킵 후 주력기를 1사이클 사용, 화력 3단계가 되기 직전까지만 화력 게이지를 모으고 서포터의 버프 타이밍을 기다리거나 만만한 공격 기회가 나오길 기다리는 것이다. 이렇게 게이지를 모으고 기다리다가 공격 기회가 온다면 전방 포격 또는 화염 방사기를 1회 사용 후 주력기와 포격모드를 동시에 쓰면 된다.

익숙해진다면 버프가 없는 상황에서는 게이지를 모으거나 기믹을 수행하고, 공격 기회에서 더 높은 대미지를 주는 식으로 특화 블래스터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 실전에서는 2.8버블 운영을 연습해두면 유용하다



◎ '원예저아화+포1' 특신 환각 기준 각인 세팅 방법

- 전투 특성에 따른 환각 세팅

특화치명 환각(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정기 흡수, 화력 강화+포격 강화1레벨)
특화신속 환각(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화력 강화+포격 강화 1레벨)


현재 특화 블래스터의 주류가 거의 환각 위주 세팅으로 변했기 때문에, 각인 세팅도 비교적 단순해졌다. 특화 블래스터의 이상적인 세팅은 '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화력강화'를 3레벨까지 주고, 남은 자리에 포격 강화를 1레벨로 세팅하는 것이다.

화력 강화1, 포격 강화3, 아드레날린1, 포격 강화3 등 다양한 조합이 있지만, 실전에서 가장 효율적인 세팅은 포격 강화1이다. 업데이트로 화력 강화의 3레벨에서 효율이 크게 상승(치명타 적중률 40%)했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모든 특화 블래스터가 3레벨 화력 강화를 사용하고 있다.

정석 세팅은 위와 같지만, 취향과 상황에 따라서는 다른 각인을 채용하기도 한다. 아드레날린의 중첩 유지가 부담이라면 '타격의 대가'를 대체해서 활용해볼 수 있다. 각성기와 전방 포격, 화염 방사기를 빼고 모든 스킬이 피해 증가 효과를 받는다. 포격 강화 3레벨 세팅도 다른 세팅보다 효율이 떨어질 뿐이지 대미지의 잠재력(개인의 포격 모드 활용에 따라)은 상당한 편이다.

비교적 가성비로 평가받는 각인 중에는 '각성', '바리케이드' 등이 있다. 각성은 현재 상위 콘텐츠의 대미지 몰이 메타에서 빠르게 화력 게이지를 수급하고 평균 피해량을 올리는 용도로 지배 세트가 아닌 세팅에서도 채용하는 모험가들이 늘고 있다. 바리케이드는 수호 룬이 강제되는 단점만 뺀다면 제법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각인이다. '정기 흡수'는 치명, 특화 세팅에서 주로 사용한다.


● 블래스터 각인 세팅 요약

1순위
- 화력 강화
- 원한
- 예리한 둔기
- 포격 강화(1레벨)

2순위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3순위
- 타격의 대가
- 포격 강화(3레벨)

4순위
- 정기 흡수
- 바리케이드
- 각성


▲ 유물 단계에서는 333321 정도 세팅이 유용하다

▲ 고대는 포격 강화를 1레벨로 놓고 세팅하는 것이 효율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