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어비스 던전에선 도전자의 카드팩과 경험치 카드, 각종 재련 재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던전 종료 시 경매를 통해 전설 카드팩이나 전설 카드 선택팩 등이 랜덤으로 등장하기도 하는 만큼, 카드 수집이 목표라면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들러야 하는 콘텐츠다.

해당 던전은 도전 가디언 토벌과 마찬가지로 보정 콘텐츠이며, 2주마다 진행되는 던전이 교체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카드 수집을 위해서라면 필수로 소화해야 하는 던전이지만, 주기적으로 던전이 교체되는 만큼 신규 모험가나 적응이 덜 된 경우, 공략이 헷갈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어느 정도 적응을 마치기 전까지는 각 던전에서 나오는 핵심 패턴이 헷갈리는 일이 잦았다. 그때마다 공략을 뒤적거리거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곤 했었다. 따라서 한눈에 핵심 정보만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도전 어비스 던전용 공략을 모아봤다.


▲ 도전 어비스 던전에선 전설 카드 선택팩의 기회까지 노릴 수 있다



■ 고대 유적 엘베리아 - 사령술사의 근원, 부활 패턴 저지는 필수로 숙지!

고대 유적 엘베리아 공략 요약

- 사령술사의 근원
ㄴ'되살아난 가룸', 파티 번호 순서대로 '수호자의 빛' 버프 이용
ㄴ'불사의 지그문트', 파티 번호 x 3 위치에서 충격파 색상(빨/흰)에 맞는 구슬과 상호 작용

기본적으로 도전 어비스 던전은 어비스 던전에서 낙원의 문과 오레하의 우물을 제외한 던전이 순차적으로 등장한다. 고대 유적 엘베리아부터 오만의 방주까지 총 6개의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정 콘텐츠 특성상 일부 핵심 기믹이나 패턴을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고대 유적 엘베리아에서 주의해야 할 기믹이 있는 던전은 '사령술사의 근원'이다. 첫 번째 네임드인 '되살아난 가룸'에선 '죽음의 시선' 디버프를 '수호자의 빛' 버프로 지워야 한다. 보통 파티 번호 순서로 디버프를 해제하며, 랜덤한 위치에 생성된 '수호자의 빛'은 핑으로 알려주는 게 좋다. 딜이 충분한 파티라면, 해당 기믹을 굳이 수행하지 않아도 괜찮다.

보스로 등장하는 '불사의 지그문트'는 이럼처럼 사망 이후 부활하는 보스다. 기억해야 할 주요 패턴으로는 부활 패턴이 있는데, 지그문트를 처치한 후 해당 패턴을 파훼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입장 전에 파티 번호 x 3의 자리를 정하고, 충격파 색에 맞는 구슬에 상호 작용을 해야 한다. 색상은 빨간색, 흰색 둘 중 하나가 등장한다. 파티 딜에 상관없이 무조건 패턴을 보는 만큼, 미리 패턴을 숙지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충격파 색상을 확인하고, 해당 색에 맞는 구슬에 상호작용을 해주면 된다



■ 몽환의 궁전 - 보라색 거울은 피하고, 메테오 적중과 표식을 신경 쓰자

몽환의 궁전 공략 요약

- 비틀린 군주의 회랑
ㄴ'비숍'과 '룩'을 동시에 처치해야 한다
ㄴ강력한 공격 패턴 시, 룩의 공격을 비숍으로 유도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ㄴ몽환 해일 패턴 시, 보라색 거울을 피하고 반대 안전 지대의 거울 색 확인
ㄴ표식이 생성된 파티원의 메테오를 아브렐슈드에 적중
ㄴ표식이 부여된 파티원에게 빛의 궤적 중첩

몽환의 궁전의 두 던전 '비틀린 군주의 회랑'과 '몽환궁전 힐데브리뉴'는 다양한 기믹이 존재하는 던전이다. 먼저, '비틀린 군주의 회랑'에선 '룩'과 '비숍'을 동시에 처치해야 한다. 따라서 두 보스의 체력을 비슷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파훼 실패 시, 파티가 전멸하는 특수 패턴이 등장함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던전 진행 중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이드 메시지와 함께 파티원 4명에 장판이 생성된다. 해당 장판은 서로를 밀쳐냄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후, 무작위 한 명에게 '표식'이 생성된다. 표식이 생성된 파티원은 비숍의 뒤로 숨어 룩의 공격을 해당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비틀린 군주의 회랑' 마지막 보스인 '몽환군단 킹'은 특수 패턴 '환영의 검상'을 주의해야 한다. 해당 패턴은 16줄, 6줄에서 등장하며, '환영의 검상' 버프를 유지한 채 보스 무력화를 진행해야 한다. 만약,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무력화를 진행하거나 '환영의 검상' 버프를 두 개 이상 획득할 경우, 파티가 전멸한다.

보통 파티 번호 순서대로 '환영의 검상' 버프를 획득하며, 서로 겹치지 않는 동선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보통 '환영의 검상' 버프를 먹는 순서는 파티 번호 순서, 자리는 파티 번호 x 3으로 정하고 공략이 진행된다. 만약, 무력화가 좋은 일부 직업군과 함께라면, 첫 번째 순서에 버프를 획득하고 혼자서 무력화를 진행하기도 한다.



▲ 비숍과 룩은 동시 처치가 기본, 몽환군단 킹은 환영 검상 버프 중첩에 유의해야 한다


'몽환궁전 힐데브리뉴'에선 보스로 아브렐슈드가 총 세 번에 걸쳐 등장한다. 먼저, 첫 번째 등장 시 유의 패턴은 '몽환의 해일'이다. 오랜만에 접하면 꼭 피해야 할 색상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보라색 거울만 피하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보라색 거울은 상호작용 시 맵의 중앙으로 이동한다.

두 번째 아브렐슈드 돌 굴리기 특수 패턴에선 표식이 생긴 유저가 아브렐슈드 근처에 위치해 운석을 맞춰 패턴을 파훼할 수 있다. 사선으로 내려오는 돌은 피격 면역 스킬이나 스페이스바로 피할 수 있기에, 해당 스킬 등을 활용해 보스 근처에 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 등장하는 아브렐슈드의 주요 패턴은 메테오 패턴이 있다. 해당 패턴은 무작위 인원에게 표식이 생성되는데, 이때 빛의 궤적이 생성되는 나머지 세 명의 파티원이 해당 표식을 지닌 인원에게 빛의 궤적을 중첩시켜야 한다. 표식이 생성된 인원은 제자리에 멈추고, 나머지 인원이 빛의 궤적을 맞추면 된다.


▲ 반대편의 거울 색상을 확인하며, 보라색 거울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 오만의 방주 -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마기 방출, 마기 역류 패턴 주의!

오만의 방주 공략 요약

- 탄식의 길
ㄴ'나잔'의 마기 방출 패턴 주의
ㄴ'키즈라'는 입장 전 파티 번호 x 3으로 위치 지정, 노란색 구체 3개를 획득해 장판 활성화 필요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ㄴ'아마우스'에서 등장하는 와이번 처치, 불씨는 외곽에서 안전하게 제거
ㄴ'카이슈르'의 손에 생성된 구체 색상(빨/흰) 확인 후, 해당 색상에 맞는 환영체 처치

오만의 방주 두 던전 '탄식의 길'과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역시, 주의 패턴이 있는 던전이다. 먼저, '탄식의 길'은 의외로 재시작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던전이다.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구간은 첫 번째 네임드인 '나잔'의 마기 방출 패턴이다.

마기 방출 패턴은 나잔이 양손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며 회전하는 패턴인데, 8줄과 4줄에서 등장한다. 4줄에서 등장하는 마기 방출 패턴은 랜덤한 파티원 2명에게 기절 장판이 생성되기에, 표식이 생성된 파티원은 안전한 위치에 장판을 깔아야 한다.

보통 레이저에 두 번 이상 피격되면 죽게 되는데, 도저히 피할 수 없는 거리라면 피격 면역 스킬을 활용해 역주행으로 넘어가거나 시간 정지 물약 등을 활용하면 안전하게 패턴을 파훼할 수 있다. 딜이 좋은 파티라면, 마기 방출 패턴 이후 무력화가 진행되고, 이때 보스를 처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 마기 방출 패턴 시,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지 못하면 죽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다음으로 '키즈라'는 파티원의 협동을 요구하는 특수 패턴이 있다. 따라서 입장 전에 미리 자리를 정해야 한다. 보통 파티 번호 x 3으로 위치가 정해지며, 패턴 시작은 가이드 메시지를 통해 미리 알 수 있다. 패턴이 시작되면 각자 정해진 위치로 이동해 붉은색 구체인 '마기 분열체'를 회피하며, 노란색 구슬인 '역류된 마기 파편' 3개를 획득해야 한다.

'역류된 마기 파편'을 3개 획득하면 주변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이 생성되는데, 다음 패턴에서 키즈라에게 모이는 구체를 저지하는 데 이용하면 된다. 만약, 한 명이 역류된 마기 파편으로 버프를 활성화하지 못했을 경우, 인근의 파티원이 반경을 넓혀 구체를 지워야 한다.



▲ 역류된 마기 파편을 총 3개 획득한 뒤 안으로 들어가는 구슬을 지워야 한다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에선 대부분의 파티가 어렵지 않게 던전을 진행할 수 있다. 그만큼, 위협적이거나 협동을 필요로 하는 패턴이 등장하진 않는다. 첫 번째 보스인 '아마우스'의 주의 패턴으로는 파티원 중심으로 광역 폭발이 일어나는 불씨 패턴과 와이번 등장 패턴이 있다.

불씨 패턴은 장판이 생성된 파티원이 맵 외곽으로 이동해서 장판을 빼고 다시 합류하면 된다. 와이번은 화상과 암흑 상태 이상 공격을하고, 방치 시 아마우스가 '극한 상태' 버프를 획득하는 만큼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보스인 카이슈르는 그리 어렵지 않은 특수 패턴을 하나 가지고 있다. 카이슈르의 환영체를 찾아 처치하는 패턴인데, 중앙에 있는 카이슈르 손에 있는 구체 색상을 확인하고 동일한 환영체를 처치하면 쉽게 넘길 수 있다.


▲ 카이슈르 위의 구체 색상을 확인하고, 해당 색상의 환영체를 처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