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수) 2022 로스트아크 자유 분야 공모전의 최종 수상작이 발표됐다. 8월 24일부터 10월까지 약 두 달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로스트아크를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취지로 미디어, 팬아트, 코스프레 피규어 조형이 포함된 기타 항목 총 세 가지 분야로 개최되었으며, 총상금은 1,500만 원 규모다.

이번 공모전은 매년 진행되는 아바타 공모전과는 다른 자유 분야로 진행, 참가자마다 각자의 재능을 뽐낸 다양한 작품들이 등장했다. 투표는 원정대당 1개, 분야별 각 1회로 총 3회 투표권이 주어졌으며 모험가들의 표를 얻은 각 부문의 대상에게 500만 원이,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로스트아크 주변기기와 SD 피규어등 각종 굿즈가 주어졌다. 우수상까지는 특별한 전설 칭호 '22년 최고의 금손'을 받을 수 있으며, 우수상과 인기상은 로스트아크 SD 피규어(랜덤 1종)이 상품으로 주어진다.

이번 자유 분야 공모전은 아바타와 다르게 인게임 구현은 미지수다. 다만, 실제 로스트아크 게임 내 감정표현으로 등장한 또리콩의 '모코코콘'이나 꿈꾸는 추억의 섬에 전시된 팬아트 당선작을 보면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도 총 두 개의 이모티콘이 수상했기에 인게임으로 구현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팬아트 분야에서는 대상, 최우수상 각각 1명과 우수상 3명, 인기상 3명이 수상했다. 팬아트 분야에서도 일러스트와 이모티콘, 만화 등 다양한 작품들이 당선됐다.

대상은 아만 서버의 차밍녀로 32.73%로 전체 투표 중에서도 최다 득표에 성공하며 대상을 받았다. 니나브와 베아트리스를 그린 일러스트다. 최우수상은 12.84% 득표율로 당선됐다. 인게임에서도 모코코콘으로 구현된 실리안 서버의 또리콩이다. 또리콩은 응애 모코콩, 개굴 모코콩, 이고바바 이모티콘 등 다수의 이모티콘으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우수상에서는 아만 서버의 철상, 실리안 서버의 평화로운기둘비, 실리안 서버의 둠찟땃쮜의 세 작품이 당선되었으며, 인기상에는 니나브 서버의 디에마코, 루페온 서버의 신성화, 카제로스 서버의 산타가환타에 물타가 각각 수상했다.





미디어부문에서는 각종 영상들이 수상작에 올랐다. 유쾌한 인게임 영상 뿐 아니라 손수 제작한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다수 수상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앞선 팬아트처럼 대상, 최우수상 각각 1명과 우수상 3명, 인기상 3명이 수상했다.

대상은 니나브 서버의 갈맷길방패맨의 애니메이션 'Dear Friend'다. 꿈꾸는 추억의 섬과 관련된 재치 있는 상황 묘사로 30.39%의 압도적인 득표에 성공하며 대상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아만 서버의 5252젠장믿고있었다고의 '로스트아크 군단장 콘서트 메들리' 영상이다. 로스트아크의 군단장 레이드 중 누구나 만날 만한 상황들을 유쾌하게 풀어냈으며, 군단장의 배경 음악을 적절하게 활용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총 15.46% 득표율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주간 디스트로이어'로 유명한 실리안 서버 와커의 디붕이 영상이 우수상을, 니나브 서버의 해상풍과 카마인 서버의 신선한 망치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인기상에는 니나브 서버의 모코코야채덮밥, 루페온의 멋진또롱, 루페온의 달아농이 당선됐다.





기타부문에서는 각종 창작품들이 수상작에 올랐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전통의 인기 항목인 '코스프레'뿐 아니라 수제작 굿즈가 다수 수상작에 올랐다. 대상, 최우수상 각각 1명과 우수상 3명, 인기상 3명이 수상했다.

대상은 실리안 서버의 레토냠의 아브렐슈드 코스프레로 18.06%의 득표율로 대상을 수상했다. 아브렐슈드의 두 가지 콘셉트의 의상을 제작해 높은 수준의 코스프레를 만들어냈다. 최우수상은 10.41% 득표율을 기록한 카마인 서버의 바카쿠키S2로 카마인 먼지털이개라는 기상천외한 아이템으로 높은 득표를 얻었다.

우수상에는 수제 굿즈로 유명한 아만 서버의 세은님일까, 수준 높은 건슬 코스프레를 선보인 카마인 서버의 리벨슈, 타로카드 굿즈로 어필한 실리안 서버의 넨구리가 차지했으며, 인기상은 루페온 서버의 현뎡잇, 아브렐슈드 서버의 BBIPO와 루페온 서버의 꼭돌아와야해가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