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 아브렐슈드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가 심상치 않다. 출시 후 24시간이 훌쩍 지났지만, 첫 번째 관문 클리어 인증도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상위권 공격대도 6관문 문턱을 밟지 못한 셈이다. 일부에서는 최종 공략에 3~4일 이상이 걸릴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아브렐슈드 [헬]은 군단장 헬 콘텐츠로 3월 29일 출시됐다. 1일 좀 넘은 시간 동안 트라이가 진행되고 있는 셈. 20시가 넘을 경우 비아키스 [헬]의 34시간 기록을 넘게 되며, 하루가 더 지연된다면 '이그렉시온' 시련 48시간을 넘어 전체 시련/헬 클리어 시간 4위 기록을 가지게 된다. 근래에 출시된 헬, 시련 콘텐츠들이 모두 10시간 내외 공략 시간으로 클리어 시간이 나온 것과 대조적이다. 이번 레이스는 장기전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10시부터 시작된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는 새벽 임시 점검과 함께 마무리됐으며, 1일 차 기준 5관문 클리어 인증도 나오지 않았다.

방송으로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상위권 공격대들을 포함해 대부분의 공격대는 마지막 패턴으로 추정되는 '2 문양' 등 기믹 파훼에는 성공했지만, 후반 구간에서 대미지 부족으로 공략에 실패하고 있다. 최종 패턴 종료 시점에서 2~3분 내외 시간과 보스 체력 40줄가량이 남는데, 사망자 없이 전원 생존해야 아슬아슬하게 클리어가 가능한 견적이다. 집중력, 기믹 수행, 파티 피해량 등 모든 요소가 중요한 셈이다. 그래도 패턴 파훼가 모두 끝난 5관문 공략은 시간 문제긴 하지만, 앞으로는 미지의 영역인 6관문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아브렐슈드는 기믹 중심으로 나왔던 '쿠크세이튼 [헬]', 대미지 부족 극복이 중요했던 '칼엘리고스 [시련]'을 합친 것 같다는 평이 많다. 공격대의 종합적인 능력이 모두 뛰어나야 공략이 가능한 셈이다.

-4월 3일 내용 추가

4월 3일 09시 2분 기준으로 6관문까지 최초 클리어 인증이 나왔다. 최종 공략 시간은 119시간, 4일과 23시간이다.


▲ 상당한 난도로 출시된 '아브렐슈드 [헬]' 콘텐츠

▲ 최종 '2문양' 패턴이 난관으로 꼽힌다(사진 출처 : 이다 유튜브 캡처)


- 역대 시련/헬 콘텐츠 클리어 기록들

역대 시련/헬 콘텐츠에서 가장 최장 클리어 기록을 가진 보스는 누구일까? 시즌1부터 시즌2 현재까지 보스들의 기록을 모아보았다.

최장 클리어 기록을 가진 보스는 벨가누스 [시련]이다. 27일 10시간이라는 대기록을 가지고 있다. 다만, 벨가누스 시련은 최초 등장 당시 너무 높은 체력을 가진 보스라 공략이 어렵다는 평가가 많았다. 공략에 성공한 파티도 4월 고대의 칼벤투스 업데이트와 함께 벨가누스의 체력이 하향 조정되며 클리어에 성공했다.

두 번째 기록을 가진 보스는 '엘버하스틱 [시련]'이다. 2020년 1월 15일 출시되어 13일의 시간이 걸렸다. 엘버하스틱은 시즌1 3개의 시련 모드와 함께 출시되어 아카테스, 이그렉시온 등 다른 보스들과 클리어 레이스가 동시에 진행되었고 당시 기준으로 신규 출시 보스였기 때문에 공략에 긴 시간이 걸렸다.

시즌 2 이후 출시된 보스 중에는 '발탄 [헬]'이 일주일 기록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가장 쉬운 난도로 평가되는 발탄 헬이지만, 출시 당시에는 시즌2 첫 군단장 레이드로 당시 모험가들이 군단장 레이드 시스템에 익숙지 않았다. 일반 레이드에서도 발탄이 최종 콘텐츠인 상황이었기 때문. 엘버하스틱 시련과 비슷하게 모든 패턴을 처음 배우는 느낌으로 진행되어 일주일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모험가들이 헬 시스템에 익숙해진 2022년부터는 칼엘리고스 시련, 쿠크세이튼 헬 등의 보스는 10시간 내외 시간으로 클리어 인증이 나왔다. 시즌1 기준으로 잦았던 임시 점검이 없어진 것도 한몫 했다. 22년 10월 출시된 시련 칼엘리고스는 예고된 시간에 시작되어 임시 점검 없이 18시간 만에 공략이 완료됐다.


▲ 시련, 헬 최초 클리어 기록들
[ 내용 수정 : 2023.03.31. 10:08 ] 5관문 최초 클리어 추가, 이미지 오류 수정
[ 내용 수정 : 2023.04.03. 11:16 ] 6관문 최초 클리어 추가, 이미지 최초 클리어 기준으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