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샌드박스 시장을 목표로 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넥슨 이정헌 대표는 금일(5일)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콘텐츠 메이킹 플랫폼(Content Making Platform)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프로젝트 MOD'에 대해 공개했다.

프로젝트 MOD는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디바이스의 구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차세대 놀이 공간을 목표로 넥슨이 준비 중인 프로젝트다.

이정헌 대표는 "최근 10년 이상을 관통한 게임업계의 굵직한 키워드 중 샌드박스가 있다"며 "이미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와 같이 굵직한 경쟁자가 있는 상황에서 시장 진입을 위한 넥슨의 전략을 고민했다"고 프로젝트 MOD를 제작하게 된 배경에 대해 밝혔다.

그리고 그 답을 메이플스토리의 2D 도트 에셋에서 찾았다며, 10년 이상 쌓아온 수십 수백만 개의 에셋을 모두 유저들에게 공개, 이를 통해 유저들이 콘텐츠를 만들게 한다면 샌드박스에 있어 다른 회사와는 차별화된 길을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전했다.


이정헌 대표는 "어떤 거대 자본이나 게임사도 넥슨이 10년간 쌓아온 에셋을 단 기간에 만들지는 못할 것이기에 그런 차원에서 접근한다면 재미있는 콘텐츠 메이킹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겠다 싶었다"며, MOD는 굉장히 실험적인 시도로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넥슨측에 따르면 프로젝트 MOD가 지향하는 바는 유저들이 상상만 했던 세상을 메이플스토리의 그래픽 에셋을 통해 직접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던전앤파이터 에셋 활용은 아직 미정이다.

한편 MOD의 정식 서비스에는 시간이 꽤 걸릴 예정이다. 이정헌 대표는 단기간 내에 프로젝트 MOD의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 없다며 프로젝트 MOD를 완성된 재미를 가져야 하는 '게임'이 아니라 끊임없이 투자해야 하는 플랫폼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MOD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유저들에게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는 등 끊임없이 호흡하며 만들어나갈 생각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