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매거진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메이플 매거진은 게임이나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는 이슈들을 소개 드리고, 인터뷰나 설문 등 다양한 메이플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인데요.

이번엔 19주년 이벤트의 마무리무릉 도장 지표의 문제점이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번 호의 짧은 인터뷰는 메이플 월드의 파티시에 메린이낙님입니다. 이어지는 금손님들의 팬아트개선되어야 할 강화 요소에 대한 설문도 놓치지 마세요. (투표에 참여하시면 이니도 드려요!)


메이플 19주년 이벤트 모멘트리, 종료 임박
리스, 엘리! 거기서는 행복해야 한다!

지금 메이플 월드엔 메이플스토리의 19번째 생일을 기념하는 이벤트인 '메이플 모멘트리'가 한창 진행중 입니다. 꾸준히 진행하신 분이라면 지금쯤 모든 보상을 획득하셨을 것 같아요. 특히 이번 이벤트는 각종 이벤트링을 포함한 코인샵 물품의 퀄리티도 높은 편이라, 많은 유저들이 만족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유저들이 이번 이벤트를 더 특별하게 여기는 것은 보상이 아닌 다른 요소에 있었는데요. 바로 이벤트의 주인공들과 스토리입니다. 이번 이벤트는 리스와 엘리를 돌보면서 모멘트리를 성장시키는 이야기인데요. '아부부'거리던 아기때부터 업어 키운 아이들인만큼, 정이든 분들도 많이 계시죠. 저도 정이 많이 들어서 헤어질 때 조금 섭섭할 것 같아요.

준수한 인게임 보상에 좋은 이야기와 매력적인 캐릭터까지. 많은 유저들이 이번 19주년 이벤트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실 것 같습니다. 이 여세를 몰아 여름 업데이트도 잘 나왔으면 좋겠네요.

▲ 엘리야 리스야, 그곳에서도 행복해야 한단다!


공식화된 지표? 무릉 도장, 정말 괜찮을까?
많은 문제가 있는 지표인 만큼, 빠른 보완이 필요

이번 메이플 모멘트리 업데이트로, 공개되는 캐릭터 정보들이 많아 졌습니다. 이젠 무릉 도장 최고 층수와 유니온 레벨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기본적으로 공개되는 캐릭터 정보 노출이 적은 게임인데요. 그렇기에 이 두 개의 수치를 공개하는 것도 꽤 큰 변화였다고 할 수 있죠.

그중에서도 무릉 도장 최고 층수 공개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야기를 낳고 있습니다. 무릉 도장은 정보 공개 이전부터 캐릭터의 강함을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되어 왔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정보 공개와 파티 모집 게시판에도 사용하게 됨으로써, 사실상 반쯤은 공식적인 지표가 되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무릉은 이제 반쯤 공식 지표가 된 상황입니다


그러나 무릉 도장은 직업마다 편차가 크고, 숙련도나 무릉 전용 시드링, 서버 환경 등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실질적인 캐릭터의 강함을 체크하기엔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은 상태죠. 게다가 과거 기록까지 인정되기에, 지금과는 맞지 않는 기록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는 등, 많은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개발측에서는 캐릭터의 강함을 판단할 수 있는 통합 지표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빠르게 도입되어 지금 발생되는 문제점들이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 스공만으로는 너무 부족하죠. 빨리 신 지표가 도입되었으면 합니다.


메이플 월드의 파티시에를 만나다!
메린이낙님과 함께한 짧터뷰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는 분들 중엔, 금손을 보유하고 계신 분이 많이 계십니다. 짧터뷰로도 소개드린 라라티콘의 제작자 잡초양님을 비롯하여, 메이플매거진에서도 금손님들의 팬아트를 소개해드리고 있죠.

오늘은 조금 특별한 영역의 장인을 만나봤는데요. 바로 너무 예쁜 케이크를 굽는 메이플 월드의 파티시에 '메린이낙'님과 짧은 인터뷰를 나눠봤습니다.

▲ 메이플 월드의 파티시에! 메린이낙님을 소개합니다


Q. 메이플 월드 최고의 파티시에! 메린이낙님을 모셨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인천에 작은 주문 제작 케이크를 운영 중인 메이플스토리 유저입니다


Q. 메이플스토리는 언제부터 플레이하셨나요?
A. 메이플은 초등학교때부터 접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추억이 있는 RPG기에, 항상 유튜브를 통해 보기만 하다가 겨울방학 이벤트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캐릭터를 육성 중이신가요? 스펙도 궁금해요.
A. 현재 호영을 육성중에 있으며, 주스탯은 2.5만 유니온은 5500까지 키운 상태입니다.

▲ 메린이낙님의 재획 케이크. 깨알같은 커맨드 미스 표현의 디테일이 인상적


Q.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어떤 쪽이신가요? 코디? 보스?
A. 보스, 코디 둘 다 합니다. 스탯은 2.5 이상으로 올리는 것에 한계가 있어 스펙업은 아직 못하고 있어요. 새로운 코디를 통해 만족하고 있습니다.


Q. 메이플스토리 케이크를 만들게 되신 계기가 있을까요?
A. 다른 이유는 없고, 루시드가 색감적으로 너무 화려해서 전부터 꼭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작가님이 기회가 되어서 만들게 되었죠.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예쁘게 나와, 혼자 보기 너무너무 아까워서 인벤에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Q. 고퀄리티의 케이크를 만드는데,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요?
A.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색감이요. 화려하면 화려할수록 케이크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더 이쁘고 눈에 띄게 제작이 되는 것 같아요. 이점에 루시드가 너무나도 적합하게 맞아서 만들기도 했습니다.

▲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작품이라고 말씀해주신 루시드 케이크


Q. 개인적으로 만들고 싶으신 케이크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정확하게 '어떤 케이크를 만들고 싶어요'라고 답을 할 순 없지만, 생크림 케이크다 보니 명확한 한계점이 있어 그 이상을 보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루시드처럼 단면적으로 화려한 캐릭터라면, 개인 작품으로 지속적으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A. 끝으로 이번에 그저 공유하려고 올렸던 글이 많은 분들에게 관심과 이목을 받게되어 이렇게 인터뷰도 할 수 있어 너무너무 감사하고 잠시나마 행복했습니다ㅎㅎ. 다른 보스도 만들게 되면 앞으로도 공유해보고 싶어요. 절대 상업적으로 다가서는 건 아니니 너무 깊게 생각 하지마시고, '케이크로도 이렇게 표현 할수 있구나'라고 생각해주시고 눈으로만 즐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예쁜 케이크많이 올려주세요!


메이플 인벤 금손 갤러리
한복 루시드를 그려주신 '초밥회전'님과 자작도트의 '호호만듀'님

이번 호에서 소개해드릴 금손님의 작품은 '초밥회전'님의 한복 루시드 팬아트와 자작도트를 찍어주신 '호호만듀'님입니다. 고퀄리티의 팬아트로 메이플스토리 직원들을 긴장하게 만드는 작품들을 감상해보시죠.

▲ 몽환적인 분위기를 잘 살린 '초밥회전'님의 한복 루시드 팬아트!
■ 원문 보기 [터치]: 한복 루시드 팬아트


▲ 타로 카드 콘셉의 자작도트를 찍어주신 '호호만듀'님
■ 원문 보기 [터치]: 자작도트 의상



민심 투표 - 가장 먼저 완화되어야 할 강화 요소는?
부담되는 강화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이번주 메이플 인벤 민심 투표는 강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메이플스토리의 강화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추가 옵션, 주문사 강화, 스타포스, 잠재 능력, 에디셔널 잠재 능력, 소울까지. 장비 하나를 만드는 것에도 많은 강화가 필요하죠. 그리고 그중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재화를 요구하는 것도 있고, 낮은 확률로 인해 편차가 너무 크게 벌어지는 것도 있는 등, 지금의 강화 시스템은 많은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운영측에서도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고, 점점 개선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죠.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부담되는 장비 강화는 어떤 것인가요? 기약이 없는 추가 옵션? 장비가 파괴되고 확률이 낮은 스타포스? 현금 재화를 끝없이 요구하는 큐브? 아래 설문을 통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 모든 강화가 부담이지만...그래도 가장 부담되는 강화는 어떤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