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매거진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메이플 매거진은 게임이나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는 이슈들을 소개 드리고, 인터뷰나 설문 등 다양한 메이플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인데요.

이번엔 스타 캐치 확률 오류에 관한 이야기와 월드 베스트 펀치킹 이벤트가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어지는 금손님들의 팬아트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서버 투표에 관한 설문도 놓치지 마세요. (투표에 참여하시면 이니도 드려요!)


스타 캐치 오류, 메이플스토리의 대처가 아쉽다
빠른 대처와 소통은 괜찮았지만, 보상 자체와 접근이 문제

최근 메이플스토리는 버그와 오류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몬스터파크 익스트림 경험치 오류, 최상위 보스 감시자 칼로스 버그 등인 오류가 연달아 발생되었죠. 그리고, 유저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인 '강화' 콘텐츠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발생된 오류는 메이플스토리의 강화 시스템 중 하나인 '스타포스'에서 발생했습니다. 스타포스에는 스타캐치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9월 30일 업데이트 이후, 이 확률 보너스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측에서는 공지를 통해 이를 알리고, 10월 5일 패치로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버그 발생 기간 동안 강화로 소모된 메소의 5%를 지급하고, 강화 비용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것을 예고했습니다.

▲ 스타캐치 오류로 메소 5% 환급과 스타포스 할인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이번 이슈에 대하여, 대응 속도와 공지 내용에 대해서는 유저들도 나쁘지 않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슈 처리 속도도 예전과 비해 빨라졌고, 공지에 문제 발생 원인 및 사과, 해결 절차와 보상안까지 표기한 것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말씀하시는 유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보상 자체에 있습니다. 공지에 따르면 스타 캐치 성공 시 확률이 5% 상승하는 점을 고려하여 강화 성공/실패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한 메소 5%를 돌려준다고 언급했는데, 이 보상이 적절치 못하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태입니다.

강화는 단순히 메소만 소모되는 것이 아닙니다. 강화에 실패하면 장비가 파괴될수도 있어, 확률 증가 오류는 장비 파괴 여부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베이스가 되는 장비가 비싸면 비쌀수록, 파괴횟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손해는 커질수밖에 없습니다. 안그래도 메이플스토리의 강화는 개인간의 편차가 심한데, 이같은 치명적인 버그를 일괄 수치로 적용하여 보상을 지급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의견에 유저들의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 장비가 비쌀수록, 고강화일수록 손해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분명히 달라졌습니다. 몬스터파크 오류도 100% 만족까진 아니지만 후속 공지 및 대처와 소통으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스타포스 강화에 대한 메이플스토리의 대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메이플스토리측에서 책정한 5% 환급이 이번 오류 보상으로 적절하다면,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게끔 실제 통계를 바탕으로 한 설명이 필요했을 것 같습니다.

강화는 유저들에게 정말 민감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게임에 대한 신뢰와도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요소기도 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문제 해결을 바라고 있는 만큼, 빠르게 해당 이슈에 대한 추가 설명과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 관련 링크: 스타 캐치 오류 수정 안내 및 보상 & 이벤트


월드 베스트 펀치킹! 직업별 최강자를 가려보자
최강자 만큼 흥미로운 직업별 편차 요소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비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겨울 대형 업데이트를 기다리며 작은 이벤트들이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지금 가장 주목받는 이벤트는 바로 '월드 베스트 펀치킹'입니다.

펀치킹은 사실 기존에도 많이 진행되었던 단골 이벤트입니다. 일정 시간동안 허수아비를 공격하여 높은 점수를 뽑고, 점수에 해당하는 보상을 가져가는 이벤트죠. 하지만 이번 이벤트는 전 서버를 대상으로 랭킹이 산정되어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 평소의 펀치킹이지만, 이번엔 월드 랭킹이 반영되어 흥미로워졌습니다


평소 이름난 네임드 유저들의 엄청난 기록을 보는 것도 흥미롭고, 숨겨진 강자들의 기록을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1위를 향한 경쟁에 불이 붙어 랭킹이 바뀌는 것 역시 중요한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직업별로 발생하는 격차입니다. 물론, 해당 직업의 고스펙 유저 분포도가 큰 영향을 차지하고 직업별 고유의 특징이 있기에 이 수치가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긴 어렵지만, 나이트로드가 9초대를 기록하는 반면, 신궁은 60초대의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 이벤트 기간이 남은 만큼, 기록은 더 단축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전서버 최강임을 증명할 유저는 누가될지 궁금해지네요.

▲ 아델은 방송인 '팡이요'님의 루델팡이 13초라는 엄청난 기록을 달성한 상태입니다

▲ 나이트로드가 달성한 9초대의 기록은 정말 놀랍네요


메이플 인벤 금손 갤러리
환상적인 퀄리티로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낸 '세은님일까'의 물떡 키링

이번에 소개해드릴 금손님의 작품은 '세은님일까'님의 물떡 키링입니다. '세은님일까'님은 아케인리버를 콘셉트로한 이 키링을 직접 만드셨는데요. 퀄리티는 두말할 것도 없고, 메이플스토리의 느낌도 잘 표현하여 유저들의 감탄을 이끌어 냈습니다.

키링 뿐만 아니라 귀여운 몬스터 뱃지도 메이플 팬들의 마음을 훔치기 충분했죠. 공식 굿즈로 나와도 손색없을 정도로 멋진 작품을 만드신 '세은님일까'님. 다음 작품도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환상적인 퀄리티의 홀로그램 키링을 만드신 '세은님일까'님의 작품
■ 원문 보기 [터치]: 물떡 키링 분양 합니다 :D(당첨자발표!)


[민심 투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서버는?
도시? 시골? 유저님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메이플스토리는 14개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리부트 서버를 제외하면 12개의 서버가 있는데요. 각 서버마다 인구수 차이가 있고, 그로 인해 서버의 특성이 많이 달라집니다.

인구수가 많은 도시 서버는 시장과 구인에 있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인원이 많은 만큼 경매장에서 장비를 구하기도 쉽고 파티를 결성하는 것도 수월한 편입니다. 하지만 사냥터 경쟁이 치열하다는 단점도 있죠. 인원수가 비교적 적은 서버를 시골 서버라고 부르는데, 사냥터가 한적하고 버닝 필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 빠른 육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대신, 아이템 매물 구하기와 파티 구직은 상대적으로 어렵죠.

장단점이 명확한 도시 서버와 시골 서버. 지금 메이플스토리를 시작하는 초보 유저는 어느 서버에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설문을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