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타토스크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세 번째 지역 니다벨리르의 다섯 번째 보스이다. 캐릭터를 무력화하는 상태 이상인 동상과 빙결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피에 실패하면 빈사 상태가 되기 쉬워 유저들이 어려워하는 보스 중 하나이다.

하지만 패턴을 숙지하고, 보스의 체력 초기화 거리를 파악해 도망치며 체력 관리를 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 흉포한 라타토스크




■ 사용가능한 버프 아이템들

라타토스크는 캐릭터를 느려지게 하는 상태 이상인 빙결, 동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태 이상 저항을 얻는 저항 주문서가 유용하다.

또한 이벤트 아이템인 '그림자 주문서'와 '달빛 송편'을 적극 활용하자. 그림자 주문서는 명중 1, 치명타 대미지 1%, MP 자연 회복량 1을, 달빛 송편은 명중 1, 방어력 1, 공격 속도 1%를 얻어 보스전에 유용하다.

빠른 보스 처치를 위해서 봉인석도 활용하자. 치명타 대미지를 얻는 펜리르의 봉인석보단 공격력을 얻는 요르문간드의 봉인석을 강화하는 것이 좋고 봉인석 4 레벨까진 강화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강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 버프 아이템 효과

순록 스테이크 - 공격력 3, 명중 2
벌꿀술 - HP 자연 회복량 5, MP 자연 회복량 5
프라낭 연어 - 방어력 5, 회피 2
사리풀 - 이동 속도 10%, 공격 속도 15%

신속의 주문서 - 이동속도 10%, 공격 속도 10%, 스킬 시전 속도 5%
전투의 주문서 - 모든 대미지 4%, PvP 모든 대미지 5%, 보스에게 주는 대미지 7%
방어의 주문서 - 받는 대미지 감소 2%, 받는 PvP 대미지 감소 3%, 보스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4%
저항의 주문서 - 상태이상 저항 5%, 상태이상 적중 5%, 치명타 저항 10%

그림자 주문서 - 명중 1, 치명타 대미지 1%, MP 자연 회복량 1
달빛 송편 - 명중 1, 방어력 1, 공격 속도 1%


▲ 봉인석은 4레벨까지 쉽게 강화할 수 있다




■ 라타토스크 패턴&공략

라타토스크의 패턴은 동상을 부여하는 냉기 방출, 빙결을 부여하는 냉기 브레스, 저주 부여, 빙결을 부여하는 얼음 칼날 공격으로 총 4가지다.

얼음 칼날 공격, 냉기 브레스는 라타토스크와 근접해서 전투하면 회피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냉기 방출은 범위가 넓어 회피가 어렵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보스 전투 중 보스와 거리를 벌려 포션으로 체력을 채우는 과정에서 거리 계산에 실패해 보스의 체력이 초기화되는 일이 잦다. 하지만 라타토스크 전에서 검은 땅을 벗어나지 않으면 보스 체력 초기화가 되는 일이 줄어들어 쉽게 체력 관리를 할 수 있다.


※ 라타토스크의 중요한 상태 이상&스킬

저주 - 공격 시 입힌 대미지의 15% 피해
동상 - 이동 속도 감소
빙결 - 기절과 동일하며 이동, 포션, 스킬 사용 불가



▲ 눈이 있는 곳으로 넘어가지 않으니 초기화가 되는 일이 줄었다



냉기 방출은 동상을 부여하는 원형의 패턴 공격이다. 캐릭터의 위치에 원형의 범위로 발생하고 패턴이 빠르기 때문에 회피가 어렵다. 또한 스킬의 딜레이로 인해 피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하자.


▲ 빨간 원을 보자마자 움직이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냉기 브레스는 전방의 범위에 빙결을 부여하는 공격이다. 범위가 삼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어 보스와 가까이 있을수록 회피가 쉽다.

동상과 달리 빙결은 이동, 포션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회피해야 하는 패턴.


▲ 가볍게 회피

▲ 회피 후 프리딜을 할 수 있다



저주 부여는 라타토스크 주변의 넓은 범위에 저주를 부여하는 패턴이다. 저주에 걸린 캐릭터는 공격 시 입힌 대미지의 15% 만큼의 피해를 받기 때문에 저주에 걸렸다면 도망치며 체력 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범위가 넓어 회피는 포기하는 것이 좋다



얼음 칼날 공격은 전방의 좁은 범위에 빙결을 부여하는 패턴이다. 범위가 좁기 때문에 회피는 쉬운 편. 하지만 냉기 브레스와 마찬가지로 빙결은 캐릭터를 무력화시키는 위협적인 상태 이상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간단하게 회피



▲ 라타토스크 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