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모습을 보인 '가호' 시스템은 오딘:발할라 라이징에서 다양한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캐릭터 강화의 일종이다. '가호' 내 6개의 보드는 각 보드마다 36칸으로 만들어진 정사각형 모양을 보이고, 테트리스 블록 형태의 다양한 가호석을 장착하여 빈틈없이 채워나가야 한다.

가호석마다 지닌 옵션 효과에 보드 완성으로 추가되는 옵션, 게다가 가호석과 보드에 무작위 설정되는 상징을 일치시켰을 때 확보되는 포인트 누적으로 열리는 옵션까지 '가호'는 다양하게 능력치를 확보하게 된다. 다양한 세팅이 가능한 만큼 가호를 완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고, 현재 가장 어려운 강화 세팅으로 여겨진다.


▲ 메뉴에서 새 콘텐츠 가호를 찾을 수 있다.




■ 개별 옵션, 보드 완성, 상징 포인트까지 다방면으로 능력치 확보하는 '가호'

◆ 가호 특징 요약
- 알브하임 4장 9, 끝없는 준비 퀘스트 완료 시 최초 개방.
- 총 6개 보드로 이뤄졌으며, 현재 1~3 보드까지 구현. 각 보드마다 개방 조건(레벨) 달성 필요.
- 보드는 36개 칸으로 구성된 정사각형 형태이며, 각 칸마다 6종의 상징 중 하나가 무작위로 부여된다.
- 보드는 가호석을 배치해 내부를 채워야 되고, 가호석은 테트리스 블록과 유사한 형태로 다양한 모양을 가진다.
- 가호석은 등급이 나눠져 있으며, 합성, 변형 가능.
- 보드에 가호석을 모두 채워서 완성 시 가호석 등급에 따른 추가 효과가 적용된다.
- 보드와 가호석에는 6종의 상징이 무작위로 설정되고, 동일한 상징 가호석 장착 시 포인트를 확보.
- 상징 포인트에 따라 추가 효과 획득 가능하며, 6종 상징마다 포인트 효과는 차이를 보임.
- 보드에 설정된 상징은 '신의 잔향' 아이템을 소비해 무작위 교체 가능.
- 보드당 1개 장착할 수 있는 초월 가호석은 모든 상징에 대응할 수 있는 만능 가호석이다.


신규 콘텐츠 '가호'는 알브하임 스토리 4장 9, '끝없는 준비'를 클리어하면 개방되는 강화 시스템으로, 기존 다양한 강화 방법 중에서 가장 난도 높은 활용성을 보이고 있다. 해당 시스템 접속 시 36개 칸으로 이뤄진 보드에 '가호석'을 맞춰 넣어서 각종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다.

보드는 총 6개로 정육면체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1번에서 6번까지 각 보드는 특정 조건 달성 시 개방된다. 최초 1보드 개방은 가호 콘텐츠 개방과 같은 알브하임 퀘스트 진행이며, 2보드는 75레벨 달성, 3보드는 80레벨 달성으로 이용 가능지만, 4~6보드는 아직 미공개 상태다.

보드의 36개 칸과 가호석은 각각 6종의 상징 중 하나가 무작위로 부여되고, 이용 가호석에 부여된 옵션, 상징에 따른 일치 효과, 보드 완성 효과 등 다방면으로 능력치를 얻게 된다.


▲ 보드를 채워서 능력치를 확보해야 한다.



◎ 테트리스 블록으로 보드를 채운다? 가호석 특징

해당 시스템의 특이한 점은 바로 가호석에 있다. 각 보드에 장착할 수 있는 가호석은 일반을 비롯해 보드당 1개만 장착 가능한 초월로 나눠지며, 추가로 일반~신화까지 등급이 존재한다. 가호석마다 능력치 옵션을 품고 있기 때문에 상위 등급에서 더 높은 수치의 능력치 옵션을 발견할 수 있다.

게다가 가호석은 총 19개의 모양을 보이며, 이때 가호석의 모양은 마치 테트리스의 블록과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36개 칸으로 이뤄진 보드를 다양한 모양의 가호석을 조합하여 가득 채우는 게 목표!

보유 중인 가호석 중 원하는 종류를 선택 시 현재 보드에 가호석이 표시되며, 이때 해당 가호석을 드래그하며 위치를 설정하게 된다. 원하는 위치를 찾으면 하단에서 가호석 장착을 클릭해 가호석을 안착시킬 수 있고, 골드를 지불하고 다시 해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 가호석을 움직여서 배치한다.



가호석은 상점에서 소환권을 구매, 무작위 획득이 가능하며, 합성, 변형도 할 수 있다. 합성은 같은 등급 가호석 5개를 소비하여 무작위 가호석을 새롭게 얻는 방법으로 이때 상징, 모양 등 모든 면에서 새로운 가호석을 얻거나 낮은 확률로 상위 등급 가호석을 손에 쥐게 된다.

반면, 변형은 해당 가호석의 모양, 상징, 등급은 유지된 채 회전 타입과 옵션만 달라지는 모습을 보인다. 골드를 소비하여 쉽게 진행할 수 있지만, 가호석마다 성공 확률이 존재하여 실패 시에는 해당 가호석이 파괴되는 모습을 보게 된다.


▲ 합성(좌), 변형(우)이 가능하다.



가호석의 모양을 잘 맞춰서 보드의 36개 칸을 모두 채우는데 성공하면 가호석별 옵션 외에 보드 완성 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1~6번까지 보드마다 완성 효과는 차이를 보이며, 보드를 채우고 있는 가호석의 등급이 높을수록 완성 효과의 수치도 향상되는 모습! 해당 등급 수치는 보드 내 가호석의 중 가장 낮은 등급의 가호석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1번 보드인 '다인의 가호'는 완성 시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으며, 일반 등급에서 1% 상승, 신화 등급에서 6% 증가한다. 2번 보드 '드발린의 가호'는 완성으로 공격력 상쇄 1~6까지 옵션 확보 가능, 3번 보드 '두네위르의 가호'는 전투 시 가장 유용한 옵션 중 하나인 명중을 1~6까지 얻을 수 있다.


▲ 완성 시 추가 효과 방식은 룬과 비슷하다.



◎ 보드, 가호석까지 6종의 상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보드는 최초 개방 시 불, 물, 땅, 빛, 어둠, 공허의 상징이 각 칸에 무작위로 설정되며, 같은 상징의 가호석을 맞춰서 장착 시 더욱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호석을 장착한 4개 칸의 상징과, 해당 가호석의 상징이 모두 일치할 경우 모든 상징 일치 효과가 발동! 해당 가호석 옵션에 상징에 따른 포인트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보이는 상징 포인트는 그에 따른 옵션을 확보하기 위한 점수로 6개 상징은 각각 포인트 수집에 따라 전투에 유용한 옵션을 다수 확보하게 된다. 상징마다 최대 12개까지 옵션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총 72 포인트가 요구된다.

보드에서 어떤 상징의 포인트를 얼마만큼 쌓느냐에 따라 상징 포인트 옵션이 발동되기 때문에 보드와 가호석의 상징을 일치시키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다.


◆ 상징 종류별 포인트 누적 효과



보드에 무작위로 설정되어 있는 상징은 '신의 잔향'이라는 전용 아이템을 소비하여 무작위로 재설정이 가능하다. 이때 상징 변경은 보드의 가로, 세로 중 한 줄을 선택하여 줄바꿈을 진행하게 되며, 한 줄 변경에 '신의 잔향' 1개가 사용된다.

이때 보드에 가호석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원하는 칸을 잠금 진행할 수 있는데, 잠금 된 칸은 상징 변경에서 제외된다. 즉, 상징 변경을 원하지 않는 칸은 가호석 장착 후 잠금 설정을 미리 설정하는 게 좋다.

또한, 보드에 1개만 장착할 수 있는 '초월 가호석'은 모든 상징과 일치 효과를 발휘하는 일종의 히든 가호석이다. 이를 활용하면 좀 더 편하게 원하는 상징으로 세팅이 가능할 전망이지만, 동일한 초월 가호석은 6개 보드 통틀어서 1개만 장착할 수 있어서 전략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초월 가호석은 절대자, 거점 지배자 사냥으로 획득하거나 길드 주화 상점에서 판매 중이다.


▲ 한 줄씩 상징 변경이 가능(좌), 잠금 시 해당 가호석 영역이 다 잠긴다.(우)

▲ 강력한 보스에게 초월 가호석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