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후 약 2달이 지난 현재, 오딘:발할라 라이징에서 가장 최근에 열린 미미르 서버 유저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최근에는 월드 던전이 열리는 등 기존 서버와 차이를 줄이기 위한 업데이트도 이뤄지고 있는데, 기존 서버보다 늦게 오픈한 만큼 미미르 서버와 기존 서버 사이에는 줄어들지 않는 차이가 존재한다.

미미르 서버 유저는 압도적으로 누적 플레이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성장에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 서버별 레벨, 전투력 랭킹은 물론 길드 레벨과 전투력까지 미미르의 상위 랭커들이 기존 서버에서는 랭커에 속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를 보인다. 더불어 각종 재료 아이템도 누적 매물이 적은 만큼 미미르 서버에서 시세가 좀 더 높게 측정되는 중이다.


▲ 미미르 서버는 일부 생성 제한이 걸려있다.




■ 오픈 후 2달, 미미르 월드 현황

실드 메이든의 등장과 함께 열린 미미르 서버는 9개 월드 중 가장 최근에 열린 곳이다. 서버 오픈 초기에 빠르게 생성 제한에 걸릴 정도로 인원이 모이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만큼 새로운 장소에서만 첫 출발을 할 때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희망하는 유저가 많았다고 여겨진다.

늦게 열린 서버인 만큼 핫타임을 비롯한 다양한 오픈 기념 이벤트로 유저들을 반기는 모습을 보였고, 현재 다수의 인원이 미미르 서버에서 거주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최근에는 미미르 서버에 월드 던전이 오픈되면서 초대 우승 길드의 등장에 대한 기대도 있었지만, 아직 미미르 서버에서 트리니티 리그, 다이아 리그 모두 우승 길드가 출현하지 않고 있다.

늦게 시작한 만큼 미미르 서버는 기존 서버에 비해 유저 레벨, 전투력 등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 미미르 서버의 상위 랭커들을 살펴보면 약 2달의 시간 동안 해당 서버 유저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 게다가 미미르 서버는 기존 서버에 비해 누적된 아이템 매물이 적어서 시세가 더 높게 측정된 편, 그로 인해 다소 아쉬움을 표현하는 이들도 찾아볼 수 있다.


▲ 아직 미미르에서 월드 던전 우승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서버별 상위 랭커들을 살펴보면 미미르 서버는 확실히 낮은 레벨을 기록하고 있다. 미미르 타이틀의 1~9까지 서버 상위 랭커들은 80레벨 안팎을 보이는 반면, 기존 서버 상위 랭커들은 대부분 80 후반 레벨을 보이기 때문.

전체 서버 레벨 랭킹 상위권 유저들이 90레벨 정도이므로 사실상 상위 랭커 사이에 10레벨 정도의 격차가 있는 셈이다. 미미르에서는 80레벨이면 서버 상위권을 차지하지만, 전체 월드에서는 100위는 물론 대부분의 기존 서버에서도 100위 안에 들어가기 힘들다.

이는 전투력 역시 마찬가지. 기존 서버는 5만 이상에서 100위 랭커 입성이 가능한 모습이며, 전체 월드 랭킹에서는 7만에 육박하는 전투력을 소지해야 100위에 등록될 수 있다. 그러나 미미르 서버에서는 5만 안팎에서 서버 상위권 랭킹에 이름이 올라가게 되는 것. 서버 오픈 시기만큼이나 유저들 사이의 차이가 많이 벌어져 있다고 여겨지는데, 추후에 서버 이전이 실행될 때 미미르가 포함된다면 많은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미미르 월드, 서버별 최상위 랭커 (※ 2022.11.24 기준)



길드도 유저 랭킹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미미르는 서버별 길드 레벨이 평균 8 정도로 기존 서버 상위 길드 레벨의 절반, 또는 그 이하다. 누적 공헌도 역시 다소 낮은 편인데, 전체 서버 길드 레벨 랭키에서 상위권은 미미르 서버 최상위 길드의 누적 공헌도에 2배 가까운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차이는 길드 전투력에서 더 크게 벌어진다. 아무래도 서버 평균 전투력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길드 전투력 역시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 기존 서버들의 최상위 길드는 200만 수준의 전투력을 지니고 있는 반면, 미미르 서버의 전투력 최상위 길드가 보유한 전투력은 100만 초반부터 중반 정도에 머물고 있다. 이는 전체 서버 100위권 안에 들어갈 수 없는 전투력이므로 미미르 서버에 초대 월드 던전 우승자가 출현하지 않은 것도 이해된다.


◆ 미미르 월드, 서버별 최상위 길드 (※ 2022.11.24 기준)

▲ 미미르 소속 전투력 상위 길드가 전체 서버 100위 길드보다 전투력이 낮다.



시장 현황에서 기존 서버와 비교 시 미미르 서버의 물가가 다소 높다는 의견 역시 인정되는 부분이다. 서버의 물가를 이야기할 때 재료의 시세를 따지는 편인데, 대표적인 재료 아이템인 미지의 결정을 봤을 때 기존 서버는 200만 중반 정도, 미미르 서버는 대부분 300만이 넘는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기본 재료인 위그드람, 구드벨 역시 미미르에서 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이는 중. 기존 서버는 위그드람이 개당 1~2, 구드벨이 2~3 정도 가격에 거래되고 있지만, 미미르는 위그드람 2~3, 구드벨 5~7 정도 거래가 이뤄지는 편이다. 더불어 여명의 천, 황연의 천은 기존 서버에서 저렴하지만, 미미르에서는 가격이 10배 정도 높게 측정되고 있다.

더불어 장비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마력 깃든 정수 역시 2~3배의 가격 차이가 발생! 기존 서버는 8~10 정도지만, 미미르에서는 저렴해도 20 안팎의 가격을 가진다. 추가로 반짝이는 모래 역시 1.5~2배의 가격을 보이는 등 전체적으로 미미르 서버가 조금 더 비싼 가격에 아이템 거래가 이뤄지는 중으로 여겨진다.


◆ 미미르 월드, 서버별 제작 재료 시세 (※ 2022.11.24 기준)

▲ 미미르 서버는 기존 서버보다 시세가 높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