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와 권술사, 무사, 마법사, 인술사 등 일부 직업군의 밸런스 패치가 9월 마지막 주 테라 정기 점검을 통해 이뤄졌다.

대상 직업들은 각각의 특성이나 사용성 보완을 기본으로 핵심 패시브의 조정이나 효과 적용 방식 등이 변경이 되었는데 먼저 '궁수'의 경우 꿰뚫는 화살이 물리 치명타 위력에 비례 증가하는 오버차징 스킬의 위력과 물리 관통 능력치가 절반으로 감소했다.

해당 조치는 지난 8월 밸런스 패치를 통해 관통 공식이 개선되면서 지금은 오버 밸런스라고 판단되어 효과를 수정했는데, 다른 클래스와 비교해 '물리 치명타 위력' 옵션을 강제하는 어려운 장비 세팅 난이도를 고려하여 스킬 자체의 위력 보다는 직업 패시브 효율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진행이 되었다.

반면 '권술사'는 태풍연타 내성 효과가 대상의 맷집 8% 감소에서 받는 피해 32% 증가했다. 이는 기존 효과가 창기사의 전투의 의지 및 신뢰의 오라와 비교했을 때 기대 효과가 다소 낮았고, 맷집 감소 효과는 여러 개의 맷집 감소가 중첩 적용될수록 그 효과가 증가하는 방식이기에 받는 피해 증가 효과로 변경이 이뤄졌다.




제법 많은 변화가 있는 '검술사'는 일도 양단, 급소 치기, 일섬, 참격 등 주요 스킬의 위력이 상향된 대신에 회전베기와 급소치기 등 치명타 유발 증가 효과는 약 30% 효율이 감소했다.

아무래도 무사의 경우 관통 공식 개선과 함께 신규 액세서리가 도입되면서 물리 저항 무시 효과를 기반으로 DPS를 끌어내는 기존 방식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을 보여줬기에 주력 스킬들의 위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급소 가격 버프 효과가 시전 시 4초동안 물리 증폭의 5%만큼 물리 저항 무시에서 10초동안 물리 증폭의 2% 만큼 물리 저항 무시 증가로 지속 시간은 늘어난 대신, 이에 맞는 수준으로 효과가 감소했다.

'마법사'의 경우 주문 영창 패시브 효과에 다양한 스킬이 추가되고, 아이템으로 획득 가능한 MP 옵션이 극대화됨에 따라 코스트가 증가했으며, 이에 MP 소모량을 기존 11%에서 4%로 완화했다.

그리고 '정령사'는 고통의 주박 스킬을 적에게 사용 시 전투가 발생하도록 변경되었는데 비전투 상태에서 전투 진행이 가능하던 이전과 달리, 마흐트난 장비 도입 후 전투 중 발동 옵션들이 추가되면서 전투상태 유지가 필요해졌다.

이와 관련해서는 비전투 중에도 옵션 효과를 발동시키는 부분에 대해 검토했지만, 여러가지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자주 사용되는 고통의 주박 스킬에 전투 발생효과가 추가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다.




다음은 '검투사'인데 무쌍난무: 가르기, 이단 검무, 몰아치기, 투지의 일격 등 모두 스킬 위력과 물리 계수가 증가했고 칼날의 결의는 몬스터 대상 스킬 위력 20% 증가해서 33%로 조정. 반면 종단 가르기, 도발난무, 근성연타는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50% 감소에서 25% 감소로 바뀌었다.

검투사 역시 주력 스킬의 계수가 낮았던 일부를 보완했으며 3개의 가르기류 스킬에 DPS가 편향적으로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상향보다는 스택을 쌓는 스킬의 위력과 계수를 증가 시켜 컨트롤에 따라 DPS가 차이 날 수 있는 부분을 어느 정도 완화하는 방향으로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추가로 회피형 탱커 콘셉트의 특성상 딜러 모드에서 스킬 시전 중 피해량 50% 감소 효과를 기반으로 몬스터의 핵심 패턴을 무효화 하는 전투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DPS가 크게 증가한 만큼 피해량 감소 효과의 경우 기존에 비해 하향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술사'는 부메랑 수리검, 기동 공격술, 이단 베기, 삼각 베기, 돌려베기 등 고증폭 아이템 밸런스 및 침투안 효과의 증폭 비례 효과가 적용되었음에도 주요 스킬의 기본 스킬 위력이 낮아 마법 계수만으로 조율은 어렵다고 판단하여 직접적인 스킬 위력을 상향했다.

특히 주목할 스킬은 돌려베기인데 스킬 사이클에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약 30% 위력을 증가시켰다. 또한 핵심 스킬인 화염술에는 높은 마법 계수가 적용되어있지만, 부메랑 수리검이 다소 낮아 이번 밸런스 조정에 약 25% 위력 상향을 하며 어느정도 준수한 피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마흐트난 장비 옵션 중 마력 응집 Ⅰ~Ⅴ 발동 조건을 자신의 MP 보유량 50%에서 65% 미만으로 완화했고, 강화 시스템에 랜덤 옵션 이전 기능도 추가되었다.

'랜덤 옵션 이전' 기능은 [이전] 탭 내 [옵션이전]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랜덤 옵션을 다른 장비로 이전할 수 있다. 동일한 종류의 귀속된 장비에만 계승할 수 있고, 장비 등급에 상관없이 '초월하는 마력 이전석(T-cat 샵 구매)이 필요하다. 단, 이전 후 재료 아이템의 랜덤 옵션은 제거된다.

한편 비행 탈 것 가속 및 유지가 쉬프트 키를 누르고 있는 방식에서 한 번 누르면 가속이 유지되는 것으로 변경, 일부 아이템의 창고 보관 가능 속성 변경 등이 이뤄졌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