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루차도르, 워록, 섀도우맨서, 레인저, 클레릭, 프리스트, 카발리스트, 무녀/칸누시, 어쌔신에 대한 클래스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신규 스킬 및 특성 추가 이뤄지고 기존 스킬들의 계수가 조정된 상태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클레릭 계열에 힘을 많이 준 상태이며 특히 힐러 보조쪽이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

프리스트 몬스트런스 효과는 적이 받는 대미지 증가로 바뀐다. 사크라멘트는 버프가 아닌 주변 적들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는 공격 스킬로 변경, 아스퍼션에는 보호 특성이 추가되어 최대 HP 10% 실드가 시전된다. 매스 힐 광휘 특성은 회복 효과 대신 범위 내 적에게 신성 피해를 입혀 프리스트도 공격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카발리스트는 아나그라마 신규 스킬이 추가됐다. 범위 안의 적들에게 지속 피해를 주는 디버프 스킬인데, 스킬 아이콘은 기존 스킬 아이콘을 그대로 활용했다. 세피로트의 나무는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디에보 스페라 특성이 추가되어 공격성을 더해줬으며 노타리콘, 게부라, 복제 스킬은 삭제됐다. 무녀는 카구라 켄 특성을 추가하여 카구라를 사용 시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루차도르, 워록, 섀도우맨서, 레인저는 별다른 밸런스 조정은 없고 단순히 주력 스킬들의 계수 조정만 이뤄졌다. 어쌔신은 스킬 계수 조정을 포함해 바이보라 비전 절명 효과도 변경됐는데, 은밀 버프의 최대 중첩 수가 5에서 6으로 증가하고 스킬 게수 타흐카브 알칼브의 46.5%에서 100%로 조정된 상태다.





▲ 신규 스킬 추가, 일부 스킬들의 효과도 변경됐다.


이제 모든 클래스의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재료가 삭제된다. 성수, 홀리 파우더, 기슬로티스, 조각용 나무, 종이 인형, 좀비 캡슐, 포지, 실드 차저, 인법용 폭약, 괴황지, 룬 스톤, 시간의 결정 파편, 시간의 결정, 마법 가루, 인챈트탄은 더는 볼 수 없으며, 미리 아이템을 가지고 있었다면 실버로 환급해준다.

치유력이 이제 마법 공격력과 정신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된다. 힐러 클래스는 속성 변경 마법 강화 특성을 통해 높은 정신 수치를 기반으로 마법 공격력을 올릴 수 있으며, 동시에 치유력에도 반영된다. 클레릭의 속성 변경: 마법 강화 특화는 마법 강화 특성을 활성화하면 정신과 지능이 영향을 주는 능력치가 서로 스왑되어 힐러를 본캐로 키우는 유저도 부담없이 솔플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일부 가디스 레이드의 난이도가 조정됐다. 성자의 기도소(자동 매칭)는 체력 5% 하향, 델무어 격전지(자동 매칭)는 체력 5% 하향, 가라앉는 나포선: 파티(Hard)는 체력 10%가 하향됐다. 주간 보스 레이드에 보스 이그나스가 추가되며 5월 30일(월)부터 등장할 예정이다.


▲ 스킬 사용에 필요한 아이템, 이제 없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