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5 패치에 추가된 군단 시간여행 쐐기돌에는 '지옥불'이라는 전용 어픽스가 있다. 지옥불은 던전 내에서 불타는 군단의 병력이 중간 보스로 등장하는 일종의 시즌 어픽스다. 전멸로 이어질 수 있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입던 전 중간 보스가 사용하는 주요 스킬과 공략 시 주의점을 알고 가는 것이 좋다.


군단 쐐기 어픽스 '지옥불' - 군단 침공 신호기가 생성

어픽스 효과로 던전에 '사령관 보라무스, 관찰자 온그라스. 침투자 데락시스' 3종류의 중간 보스가 등장한다. 우두머리 앞에 '군단 침공 신호기'가 배치돼 있고 이를 클릭하여 소환한다. 신호기는 각 던전마다 3개씩 존재하며 위치는 맵에 해골 모양으로 표시된다.

교만과 고통이 각각 스탯 버프와 령 버프를 주는 것에 반해 현재 PTR에서는 '지옥불'은 어떠한 버프도 주지 않는다. 이는 향후 변경될 수도 있다. 지옥불 보스를 스킵하고 진행할 시 마지막 우두머리 시작 전 강제로 소환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클을 위해선 잡고 가는 것이 좋다.


▲ 군단 침공 신호기를 클릭하면 군단의 병력이 침공한다는 문구와 함께 지옥불 보스가 소환된다


지옥불 중간 보스의 능력 - 개인 간격 산개가 공통적인 대응 방법

'사령관 보라무스, 관찰자 온그라스, 침투자 데락시스' 3종류의 중간 보스는 공통으로 사용하는 스킬과 각 보스의 특징을 반영한 고유 스킬이 있다.

■ 공통 스킬

- 혼돈의 비 : 필드에 2개의 장판이 생성되며 해당 지역 내에 있는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장판에 피격 당하지 않을 경우 충돌 지점에 '타오르는 지옥불'이 소환된다.

필드 주변에 2개의 불기둥 장판이 생성되고 그 안으로 들어가 패턴을 처리해야 한다. 들어가지 않은 곳에는 '타오르는 지옥불'이 소환된다. 소환된 쫄은 평타 데미지가 높고 주기적으로 광역 화염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장판을 반드시 처리하도록 한다.

▲ 불기둥이 생성된 지점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타오르는 지옥불이 소환된다

■ 사령관 보라무스

- 광란의 전투 : 스킬 시전을 차단할 수 없으며 사용 시 주변 모든 몹들의 공격 속도가 15초 동안 50% 증가한다.
- 지옥 폭격 : 장판이 생성되며 해당 지역 8미터 내의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광란의 전투'는 해제가 가능한 격노 효과이기 때문에 '달래기, 평정사격' 등으로 버프를 해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옥 폭격이라는 채널링 스킬을 시전한다. 장판에 맞을 경우 생존기 없인 즉사급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반드시 피하도록 한다.

더불어 보라무스는 '잔혹한 격노수호병'과 '포악한 공포사냥개'라는 쫄을 소환한다. 소환된 쫄은 특별한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광란의 전투 버프를 받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많은 쫄이 버프를 받게 되면 어그로를 확보한 탱커가 급사할수 있기 때문에 그 수를 미리 줄여놓는 것이 필요하다.

▲ 지옥 폭격을 시전하면 소용돌이 치는 초록색 장판이 생성되니 반드시 피하도록 한다

■ 관찰자 온그라스

- 안광 : 지옥 마력을 날려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 뒤 아군을 향해 도약한다.
- 약점 관찰 : 받는 피해 50% 증가 및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키는 디버프 부여한다.

안광 스킬은 1타겟 대상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지만 차단이 가능하다. 즉사급 데미지도 아니며 파티원끼리 돌아가며 차단만 볼 수 있다면 위협적인 스킬은 아니다. 유의해야 할 스킬은 받는 피해 증가 및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인 '약점 관찰' 이다. 디버프가 부여된 상태로 피격되면 급사할 수 있기 때문에 힐러는 대상자를 빠르게 파악해서 해제해야 한다.

'지옥불길 화염술사'와 '지옥강철 요격병'이란 두 종류의 쫄을 소환한다. 화염술사는 '지옥불 화살'을 무작위 대상자에게 시전한다. 데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파티원 전원이 차단을 봐주는 것이 좋다. 지옥강철 요격병의 경우 무작위 대상자에게 돌진하여 공격한다. 요격병의 평타는 매우 강하기 때문에 탱커는 소환 즉시 어그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탱커는 쫄 팝업 시 빠르게 어그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침투자 데락시스

- 은신의 거미줄 : 광역 효과로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키고 이동 속도를 30%만큼 증가시킨다.
- 어둠의 매복 : 3초 동안 지속되는 디버프를 부여하고 종료 시 주변 5미터 내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데락시스가 주기적으로 '은신의 거미줄'이란 거미줄 지대를 생성한다. 거미줄 위에 보스와 쫄이 있을 경우 광역 효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이동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탱커는 해당 지점에서 보스를 끌고 나와야 한다.

머리에 보라색 징표가 뜨는 '어둠의 매복'을 시전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며 주변 5미터 이내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대상자는 본진에서 살짝 빠져줘야 한다.

데락시스는 '산성 전투거미'와 '굶주린 과부거미' 두 종류의 쫄을 소환한다. 산성 전투거미에 경우 특별한 주의사항이 없으나 굶주린 과부거미는 '착취의 이빨'을 시전하여 체력을 회복하고 무작위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 머리에 보라색 징표가 나타나면 파티원과 겹치지 않도록 살짝 빠져준다


※ 이미지 출처 - wowhead, icy-veins, Spielbursche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