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험은 게이머가 게임을 계속 즐기게 하기 위해선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하지만 어둠땅 출시 이후 코로나와 사내 이슈 등의 문제로 패치 주기가 길어지며 지루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특히 이런 부분은 쐐기돌 던전에서 두드러지는데, 매 시즌마다 전용 어픽스가 변경되지만 큰 틀은 변함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늦여름에 출시될 시즌4에서는 변화를 가져올만한 특별한 변경점이 있다. 바로 쐐기돌 던전 목록의 변화다. 시즌3 처음 쐐기돌로 편입된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를 제외한 나머지 6개의 던전이 구 확장팩 던전으로 교체된다.

이미 지난 시즌 수없이 돌아봤기 때문에 감흥이 없을 수 있지만, 어둠땅에 맞춰진 스케일링으로 옛날 던전을 돌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색다르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군단 시간여행 쐐기돌이 인기 있었던 것도 기존 틀에서 벗어난 새로움에서 얻는 즐거움이 컸기 때문이다.

이번 구 확장팩 던전을 활용한 쐐기 던전은 초기 군단 시간여행 및 타자베쉬의 사례처럼 과도한 스케일링으로 유저들에게 불쾌한 경험을 주지 않는다면 분명 좋은 시도가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PTR을 통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난이도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즌4 새로운 던전 목록 - 타자베쉬를 제외한 구 확장팩 던전 6개 추가

시즌4가 시작되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군단, 격전의 아제로스의 던전이 각각 2개씩 총 6개가 새롭게 편입된다. 쐐기돌 목록에서 빠진 기존 어둠땅 던전은 시즌4 이후부터 일반, 영웅, 신화 난이도로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하여 20단 이상을 완료해야만 얻을 수 있는 어둠땅 던전 순간이동은 시즌3가 마지막 기회다. 이후 용군단 쐐기 로테이션에서 다시 획득할 수 있다.

1. 파멸철로 정비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2. 강철 선착장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3. 다시 찾은 카라잔 : 하층 (군단)
4. 다시 찾은 카라잔 : 상층 (군단)
5. 작전명 메카곤 : 고철장 (격전의 아제로스)
6. 작전명 메카곤 : 작업장 (격전의 아제로스)
7. 타자베쉬 : 경이의 거리 (어둠땅)
8. 타자베쉬 : 소레아의 승부수 (어둠땅)



구 확장팩 던전 순간이동 기능 - 오리보스 2층 새로운 차원문 추가

과거 확장팩을 하지 않아 길을 모르는 이들도 상당히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오리보스 2층 비행 조련사 주변에 새로운 차원문 3개가 추가되어 바로 던전 앞까지 순간이동할 수 있다. 각 차원문은 편도로서 다시 어둠땅 지역으로 가기 위해선 귀환석 등을 사용해야 한다. 테스트를 위한 임시 차원문일 가능성도 있지만, 구 확장팩 던전을 활용한 첫 시즌인 만큼 그대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 구 확장팩 던전 차원문은 오리보스 2층 비행조련사 아래에 있다


쐐기돌 던전 및 위대한 금고 보상 - 15단 주차 시 304 레벨 장비 획득 가능

일반 난이도는 236, 영웅 난이도는 249, 신화 난이도는 262 레벨 장비를 전리품으로 제공한다. 그 외 시즌4 쐐기돌 단수에 따른 완료 보상 및 주차 보상은 다음과 같다.



시즌 어픽스 '장막' - 나스레짐 침입자를 찾고 다양한 버프 획득

쐐기돌 시작 시 던전 입구에 '타일'이라는 NPC를 통해 숨겨진 공포의 군주을 처치할 때마다 받을 수 있는 버프를 선택할 수 있다. 해당 버프는 파티원마다 다르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업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버프의 효과는 중첩 당 선택한 능력치 2% 증가이고 특화는 69 고정 수치다. 시작 시 1중첩으로 시작하고 던전에서 공포의 군주를 처치할 때마다 이 중첩이 1씩 증가한다.

▲ 던전 입구에 있는 NPC 타일을 통해 버프를 선택할 수 있다


■ 나스레짐 침입자 색출

던전 내 몬스터를 살펴보면, 검은색 오라가 도는 특이한 몬스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은 [변장]이라는 버프를 갖고 있고 전투를 시작하면 변장이 풀리며 나스레짐 침입자로 변신한다. 나스레짐 침입자는 메즈에 면역으로 3가지 스킬을 사용한다. 처치 시 선택했던 버프의 중첩이 1상승하고 5초 간 1초마다 생명력과 마나의 약 6%가 회복되는 [현상금 지급] 버프를 받는다.

- 흡혈의 발톱 : 대상을 공격해 4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입힌 피해의 250%만큼 치유
- 흡혈박쥐 떼 : 전방의 적에게 38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받는 치유 효과를 50%만큼 감소시킴
- 악몽구름 :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악몽구름(보라 장판) 생성. 악몽구름과 접촉하는 파티원은 수면

▲ 일반 몬스터 사이에 검은색 오라를 가진 몬스터를 확인할 수 있다

▲ 공격하게 되면 공포의 군주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 중간보스 - 줄가묵스

검은 오라를 가진 몬스터 중 1마리는 중간 보스인 [줄가묵스]로 변신한다. 체력은 일반 나스레짐 침입자의 약 2배고 스킬 또한 더 강력하고 다양하다. 줄가묵스는 이전 시즌 어픽스인 고통과 암호처럼 던전 내에 특정 위치에서 고정으로 등장하고 진행도 %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줄가묵스를 쓰러뜨리면 선택한 버프의 중첩을 3만큼 증가시키고 5초 간 1초마다 20%의 생명력 및 마나를 회복하게 해 주는 [회복]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어둠의 발톱 : 발톱이 강화되어 12초 동안 1초마다 11의 추가 암흑 피해. (이 효과는 중첩되고 해제 가능)
- 암흑 분출 : 전방의 적에게 1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받는 치유 효과를 70%만큼 감소시킴
- 최면박쥐 : 최면박쥐를 소환해 대상에게 정신지배에 걸고 1초마다 7의 암흑 피해 (최면 박쥐 우선 점사)
- 피의 방벽 : 적의 피를 착취하고 0.5초마다 4의 암흑 피해. 줄가묵스는 적에게 입힌 피해량의 n%만큼 생명력을 회복. 피의 방벽이 다음 n의 피해를 흡수하고 차단 효과에 면역 (방벽 파괴 후 차단)


※ 이미지 출처 : wowhead, Dratnos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