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시즌4에서는 그동안 해보지 못한 색다르고 실험적인 레이드가 시작된다. 기존 어둠땅 공격대 던전(나스리아, 지배의 성소, 매장터)에 전용 어픽스 '운명'이 추가되어 이미 수차례 즐겼던 레이드라고 하더라도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유저에게는 구 공격대 던전을 즐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재탕, 무의미한 시간 끌기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시기상으로 23년 1분기가 예상되는 용군단 확장팩이 나오기 전까지 게임을 계속 할 만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내년 초까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할 캐릭터를 붙들고 있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의견이다.

게다가 시즌4는 공격대 장비 정가, 강화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들이 시범 운행되는 만큼 데이터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와우 개발 방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시즌이기도 하다. 아직 생소하게 느껴질 만한 부분이 많은 시즌4에서 공격대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운명 공격대 작동 방식 - 매주 변경되는 어픽스 로테이션

어둠땅에는 나스리아 성채, 지배의 성소,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총 3개의 공격대가 있다. 매주 이 3개의 공격대 중 1곳에 '운명'이라는 전용 어픽스가 적용된다. 어픽스가 적용된 공격대는 전용 업적을 완료할 수 있고 보다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그 주에 어떤 공격대에 어픽스가 적용되었는지는 인게임 달력과 던전 도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어픽스가 적용된 공격대는 달력과 던전 도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용 어픽스 '운명' 효과 - 총 5가지 효과로 구성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운명 어픽스에 대한 효과가 공개됐다. 어픽스 효과에는 공통적으로 "적이 강화되어 전투 도중 [능력 이름]을 사용한다"라는 툴팁이 있는데, 이는 대괄호 안에 적힌 부분이 영웅 또는 신화 난이도에 따라 추가 및 변경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운명 효과가 선택되는진 현재까진 알려진 바 없다.

■ 운명의 힘: 혼돈의 정수 (Fated Power: Cjaotic Essence)

혼돈의 파괴를 시전하는 혼돈의 정수를 소환한다. 소환에 성공할 경우 모든 공격대원에게 799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정수와 상호작용 시 적대 상태로 되어 혼돈의 티끌을 부여하고 대상에게 3초 동안 0.5초마다 3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티끌이 파괴되면 2개의 티끌로 나눠진다. 15초 후 혼돈의 정수가 사라지며 모든 공격대원에게 25초 간 공격력, 치유량 및 흡수량 2% 증가 능력을 부여한다. 이 효과는 혼돈의 티끌을 처치할 때마다 중첩된다.


■ 운명의 힘: 원생형태 보호막 (Fated Power: Protoform Barrier)

시전자를 강화하여 3초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n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보호막은 파괴될 시 1마리의 공격 가능한 적이 되어 모든 적과 공유하는 400의 보호막을 15초 간 시전한다. 효과가 만료되면 보호막이 폭발하며 모든 공격대원에게 50의 우주 피해를 입히고, 8초 간 1초마다 5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파괴 시 이 효과는 역류하여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적에게 입힌 모든 피해를 우주 피해로 입히며, 40초 간 모든 공격대원의 공격력이 최대 25%만큼 증가하고 치유량과 피해 흡수량이 25%만큼 증가한다.


■ 운명의 힘: 창조의 불꽃 (Fated Power: Creation Spark)

공격대원을 충전하여 30초 동안 1초마다 3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효과가 제거되면 창조의 불꽃을 흩뿌려 추락 지역 n미터 내 대상의 시전 속도, 공격 속도, 재사용 대기시간을 10% 증가시키고 이동 속도를 20초 동안 15%만큼 증가시킵니다. 만약 창조의 불꽃이 땅에 닿았을 때 효과를 부여할 대상이 주변에 없다면, 20초 간 2초마다 10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각각의 효과들은 모두 중첩된다


■ 운명의 힘: 재배열 방출기 (Fated Power: Reconfiguration Emitter)

주문을 시전하는 공격 가능한 적이 등장하며, 첫 시전에 성공하거나 성공적으로 주문 시전이 차단될 때까지 모든 공격에 면역된다. 주문을 성공적으로 시전할 시 모든 공격대원에게 30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5초마다 시전자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고 이 효과는 중첩된다. 시전자를 성공적으로 차단하면 모든 공격대원이 5의 우주 피해를 입는다. 시전자가 사망할 경우 모든 공격대원이 시전자의 마력 수준에 따라 힘을 얻어, 특화가 최대 10만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최대 10%만큼, 유연성이 최대 10%만큼, 광역 회피를 최대 8만큼 증가시킨다.


■ 운명의 힘: 복제하는 정수 (Fated Power: Replicating Essence)

대상을 덫에 가둬 5초 간 이동 속도를 15%만큼 감소시키고 1초마다 15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를 제거할 시 정수가 2마리의 공격 가능한 적으로 등장하여, 대상에게 4초 간 0.5초마다 3의 우주 피해를 입히는 주문을 시전한다. 사망 시 5초 간 모든 공격대원의 공격력 및 치유량이 2%만큼 증가한다. 이 효과는 중첩되며 지속 시간이 추가된다. 마력이 최대치에 도달할 경우 정수가 추가 2마리의 추가 복제물이 등장하고 더 이상 복제물이 나오지 않게 되어 사망해도 플레이어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지 않는다. 힘을 소진한 정수는 4초 동안 다수의 공격대원에게 1초마다 계속해서 5의 우주 피해를 입힌다.


운명 전리품 아이템 레벨 - 최대 311레벨 장비 획득 가능

앞서 서술했다시피 운명 어픽스가 적용된 공격대 던전에서는 보다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전리품으로 제공한다. 난이도 별 전리품 아이템 레벨은 다음과 같다.

- 공격대 찾기 : 265 / 272
- 일반 난이도 : 278 / 285
- 영웅 난이도 : 291 / 298
- 신화 난이도 : 304 / 311

▲ 모든 도적들의 워너비, 311레벨의 밤의 끝을 얻을 수 있다


레이드 정가 시스템 - 최대 3개까지 원하는 무기/장신구와 교환 가능

오리보스 위대한 금고 옆에 추가된 신규 NPC 상인으로부터 신규 화폐 '의문스러운 중개자 디나르' 1개로 어둠땅 공격대의 278/285레벨 무기 및 장신구로 교환할 수 있다. 모든 아이템의 가격은 디나르 1개로 동일하다. 디나르는 최대 3개까지 얻을 수 있다. 만약 3개의 화폐를 모두 소모하면 더 이상 공격대 상인이 보이지 않게 된다.

디나르는 시즌4 운명 레이드가 시작되면 특정 퀘스트를 통해 수급할 수 있게 된다. 퀘스트 수주 방식 등의 자세한 정보는 알려진 바 없지만, 총 3번을 받을 수 있고 퀘스트 목표는 각각 운명 공격대 보스를 30/20/10번 잡는 것이다. 목표 횟수 차감은 난이도 통합이다. 예시로 대지공포를 일반/영웅 모두 잡았더라도 처치 횟수는 1번만 적용된다.

▲ 위대한 금고 옆에 공격대 상인 NPC가 추가된다(좌측부터 나스리아, 매장터, 지배의 성소)

▲ 디나르 1개와 공격대 장비를 교환할 수 있다


영웅/신화 장비 강화 시스템 - '파편'을 모아 강화 아이템 획득

운명 공격대에서 직접 획득하거나 디나르를 통해 교환한 장비를 특정 방법으로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영웅 및 신화 난이도에서 각 보스를 처치할 때 '파편'을 얻을 수 있다. 이 파편을 20개 모으게 되면 해당 난이도의 장비로 강화할 수 있는 소모 아이템으로 변경된다.

파편의 드랍률은 100%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보스를 처치할수록 빠르게 장비를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매주 공격대 네임드를 올킬 한다면, 최소 2주 차에는 강화 아이템 1개를 완성할 수 있다. 다만, 강화 아이템은 장비 접두에 '운명'이 붙은 시즌4 장비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강화 아이템은 계단식 구조가 아니다. 가령 운명 공격대 찾기 등급의 밤의 끝에 신화 등급의 강화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운명 신화 등급의 밤의 끝으로 변경된다. 영웅 등급을 사용할 경우 영웅 등급의 밤의 끝이 된다. 이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유저 모두의 노력에 충분한 보상을 얻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 데이터마이닝된 강화 아이템의 모습(좌 : 영웅 등급, 우 : 신화 등급)


운명 공격대와 필드 보스 - 어픽스 적용 공격대에 따라 보상 상승

운명 어픽스가 적용되는 공격대에 따라 이와 관련된 필드 보스 또한 강화된다. 공격대와 마찬가지로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의 운명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전리품의 아이템 레벨은 285이다.

- 운명의 나스리아 성채 : 발리노어, 누르가쉬, 오라노모노스, 모르타니스
- 운명의 지배의 성소 : 모르제스
- 운명의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 안트로스

▲ 잡을 이유가 없었던 구 필드 보스도 시즌4부터 다시 활용된다


운명 공격대 업적 - 공격대 순간이동, 칭호, 탈것 획득 가능

운명 공격대와 관련된 업적이 12개가 추가됐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시즌4 운명 공격대 3개를 모두 완료하는 업적인 [운명의 어둠땅 공격대원]이다. 보상으로 [지글스워스 시니어]라는 탈것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는 말드락서스의 지글스워스 씨라는 NPC의 모습을 통해 이전 어둠땅 탈것 투표 때 후보로 있었던 수액 고양이 탈것으로 추정된다.

▲ 말드락서스 NPC인 지글스워스 씨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