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게임 순위 (8월 23일~8월 2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로스트아크'가 3주 연속으로 2위 방어에 성공했습니다. 최상위 순위권에 MMORPG 장르가 올라온 것 자체가 굉장히 이례적인 상황인데요. 지난 7월에 업데이트된 군단장 아브렐슈드에 이어 8월에 등장한 신규 직업 '소서리스'로 콘텐츠의 양을 늘리고 각종 성장 지원 이벤트를 동원해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PC방 점유율과 사용량은 이전 주와 비교하면 다소 줄었으나, '로스트아크' 뿐만 아니라 타 게임들 역시 전체적으로 줄었기 때문에 순위에 큰 영향을 주진 못했습니다.

'리니지 리마스터'가 단숨에 5위가량 상승하며, 10위에 안착했습니다. 지난 8월 25일 업데이트 된 '전사의 귀환'의 효과로 보입니다. 해당 업데이트로 콘텐츠를 늘리는 한편, 시그니처 쿠폰 외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신규 시즌 시작과 함께 8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잃어버린 자 시즌은 꿈의 도시를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마녀 여왕과 대적하기 위한 전초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요. 새 시즌과 함께 등장한 각종 아이템과 콘텐츠로 PC방 게임 사용량은 물론 스팀 유저 지표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뤄냈습니다.

'R2'는 지난 26일부터 오리지널 리부스 서버 리부팅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4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리부팅과 함께 개편된 '통합보급센터'를 비롯한 각종 콘텐츠가 개편되면서 복귀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 리니지 리마스터 - 전사의 귀환 업데이트


오랜만에 '리니지 리마스터'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명칭은 '전사의 귀환'으로 8월 25일부터 10월 27일까지 약 2개월간 진행되는 것인데요.

8월 25일에 업데이트된 항목은 크게 거울 전쟁, 아우라키아 정화, 그리고 리마스터 스트리밍 플레이 서비스의 지원입니다. 거울 전쟁은 유사 전장을 겪을 수 있는 콘텐츠고 아우라키아 정화는 공격력으로 찍어누르는 레이드가 아니라 적의 패턴을 보고 공략해야 하는 공략형 레이드죠. 참고로 거울 전쟁은 한정 이벤트로 진행되기 때문에 매번 등장하는 시기를 파악하면서 콘텐츠에 참가해야 합니다.

마지막 업데이트는 '리니지'의 스트리밍 플레이 지원입니다. PC만 있다면 어디서든 리니지를 플레이할 수 있는 것으로 스트리밍 플레이 프로그램 체험 서버는 누구나 플레이할 수 있지만, 현재 리마스터 스트리밍 OBT는 당첨자에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리니지 자체의 성능이 높지 않다고 하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면 이제 사무용 노트북의 스펙에서도 리니지의 모든 콘텐츠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현재는 체험 서버만 모두에게 열려있고 본 서버는 OBT로 모집 중이지만, 추후 정식으로 도입된다면 전체 순위에서도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리니지 리마스터'는 대규모 업데이트에 맞춰 8종에 이르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메인 이벤트로 볼 수 있는 시그니처 쿠폰 이벤트는 2020년 10월 28일부터 2021년 7월 28일 동안 인챈트 과정에서 실패한 아이템 2종을 복구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89레벨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다크 프리패스권 50장과 다크 점핑 증표를 제공하는 성장형 이벤트 등을 진행 중입니다.

오랜만의 콘텐츠와 성장 이벤트에 힘입어 '리니지 리마스터'의 PC방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이 거의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기존에 게임을 즐기던 유저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부캐 육성에 힘을 쏟고 있으며, 신규 및 복귀 유저들 또한 다수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단발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10월 말까지 예정되어 있으니 당분간은 현재의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데스티니 가디언즈 - 잃어버린 자 시즌 개시


'데스티니 가디언즈'가 신규 시즌을 개시하면서 8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이번 시즌은 다음 확장팩에서 메인 빌런으로 등장 예정인 마녀 여왕에 맞설 준비를 하는 단계로 꿈의 도시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신규 시즌에 맞춰 새로운 경이 방어구와 무기가 추가됐으며, 6인이 협력하는 스토리 던전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시즌마다 추가되던 시공 상이 공개되진 않았는데요. 대신 다음 확장팩에서 바뀔 예정인 빛의 하위 직업 개편을 살짝 공개하면서 유저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렸습니다.

한편, 현재 해당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새로 시작된 잃어버린 자 시즌 이후 등장할 다음 확장팩에 많은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25일에 진행된 번지의 쇼케이스에서 빛의 저편 다음 확장팩인 마녀 여왕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으며, 새로운 적과 신규 무기군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모든 정보가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유저들의 흥미를 끌기엔 충분한 떡밥이 제공됐기 때문에 이를 기대하는 유저들이 다수 늘어난 상황입니다.

해당 업데이트 이후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으며, 스팀 전체 사용량에서도 큰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