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Maximizing the Total Value for Your Game - 게임 패스 "Value" 극대화
  • 강연자 : 장미셸 - 마이크로소프트 / Mircrosoft
  • 발표분야 : 사업마케팅&경영관리
  • 권장 대상 : 서비스 운영, 마케팅, 퍼블리싱, 해외 사업 담당자
  • 난이도 : 사전지식 불필요 :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 [강연 주제] Microsoft의 Xbox game pass 를 참관객 분들께 이해하기 쉽게 전반적으로 설명드리고, 한국 xbox 파트너십을 담당하는 담당자들과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게임 타이틀이 xbox game pass 에서 어떤 베네핏을 받을 수 있는지 대해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NDC 2022 마지막 날에는 마이크로소프트 Xbox의 한국 콘텐츠 파트너십 담당자 장미셸 강연자의 Xbox 게임패스에 대한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향후 20년간 지속될 플랫폼'을 비전으로 내세운 Xbox는 자사의 구독형 서비스인 Xbox 게임패스의 플랫폼과 서비스 지역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이날 강연은 Xbox 게임패스 라이브러리에 게임을 출시할 경우 개발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장미셸 강연자는 개발자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의 가치를 Xbox 게임패스가 어떻게 극대화하는지에 대한 방향에 대해 소개해 나갔다.





    ■ PART #1 - 게임의 '가치'에 대한 Xbox의 생각


    강연자는 Xbox 게임패스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게임의 '가치'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말하며 본격적인 강연을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면 '수익화'라는 부분을 떠올리기 쉽지만, 그 외에도 게임이 갖는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예를 들면 어떤 개발자는 최대한 많은 게이머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가장 높은 가치로 둘 수 있으며, 또 누군가는 신규 게임에 다수의 팬을 확보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여길 수도 있다.

    크게 이 세 가지의 가치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만 한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Xbox 게임패스가 생각하는 게임의 가치는 위에 언급한 세 가지를 모두 아우르는 특징을 갖는다. 그 첫째는 신규 게이머층을 확보하는 역할이다. 장미셸 강연자는 "Xbox 팀에서 자사의 구독형 서비스인 Xbox 게임패스를 '최고의 게임 검색엔진'이라고 여기고 있다"며, 강력한 검색력과 방대한 게임 라이브러리를 통해 개발자들이 자신의 게임을 전 세계 게이머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Xbox 게임패스를 구독하는 게이머들이 일반적인 고객과 비교해 인게이지먼트가 높다는 점이다. 따라서 Xbox 게임패스를 통해 게임을 출시할 경우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게이머를 헌꺼번에 만날 수 있으며, 처음 이야기했던 팬층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세 번째로 강연자는 Xbox 게임패스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익 창출을 극대화한다고 소개했다.


    강연자는 오늘날 게임 개발자들이 앞서 이야기한 목표를 달성하기 점점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 "소비자에게 어느때보다 더 많은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라며 설명을 이어갔다. 이제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동일한 시장 안에서만 경쟁하는 것이 아니며, 소비자의 시간과 주의력을 위해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어 그는 "넷플릭스의 경쟁 상대는 일견 다른 OTT사업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놀랍게도 넷플릭스는 자신의 가장 큰 라이벌을 에픽게임즈의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라고 생각한다"며, "게임 산업에서도 이런 트렌든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Xbox의 내부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한해 출시되는 신규 게임의 수는 거의 2배 이상 증가했다. 매년 10,000개의 게임이 출시된다고 가정할 경우 하루에 30개 이상의 게임이 출시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또한, 이처럼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이 너무 많아지면, 대부분 게이머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장르나 친숙한 프랜차이즈에 편향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 PART #2 - Xbox 게임패스가 '가치' 창출을 돕는 방법


    이와 같은 상황에서 Xbox 게임패스는 어떻게 개발자들이 자신에 게임을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팬층을 확보하며, 최종적으로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까지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장미셸 강연자는 이어 앞서 소개한 Xbox 게임패스의 역할 하나하나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이야기와 사례를 공유하며 강연을 진행했다.

    먼저, Xbox 게임패스의 비전은 '최고의 게임 검색 엔진'이 되는 것이다. 콘솔은 물론, 최근 서비스에 열을 올리고 있는 PC 게임패스, 클라우드 게임에 이르기까지 면밀히 큐레이팅된 게임 라이브러리를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게이머 고객층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확장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Xbox 게임패스에 입점한 게임들은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Xbox 쇼케이스나 대형 게임쇼 기간에 함께하는 스트리밍 쇼 등 자신의 게임을 선보일 수 있는 마케팅 기회도 제공한다.

    강연자는 "콘텐츠는 항상 Xbox 게임패스 비전의 중심"이라고 전하며, "처음 구독형 서비스를 발표할 당시부터 고객이 고퀄리티 게임을 언제나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게임 카탈로그 목록을 구성,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Xbox 게임패스는 지금까지 60개 이상의 GOTY 수상 게임을 입점하였으며, 고퀄리티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게임패스 입점한 자체부터 눈에 띌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가적인 Xbox 게임패스 입점의 장점은 게임 생애주기 전반에 대한 혜택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출시되지 않은 게임인 경우 Xbox 게임 패스 입점과 함께 플랫폼을 막론하고 전 세계의 게이머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출시일과 동시에 게임패스에서 서비스를 할 경우 규모와 장르에 상관 없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장미셸 강연자의 설명이다. 그밖에 Xbox 게임패스는 출시 이후에도 신규 및 기존 이용자들에게 다시 게임 한 번 게임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어 강연자는 부분 유료화 등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게임의 경우에서도 Xbox 게임패스 입점으로 수익화를 가속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후속작 출시에서 많은 혜택을 얻는 것 또한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Xbox 게임패스의 장점은 수치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먼저, Xbox 게임패스 구독자들은 넷플릭스를 통해 새로운 TV쇼나 영화를 접하는 것과 같이 새로운 장르나 신규 게임에 도전하는 경우가 이전 대비 40% 증가했다.

    Xbox 내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많은 게이머들이 자신에게 친숙한 장르에 정착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구입한 다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일반적인 패키지 게임 특성 상, 익숙하지 않은 장르에는 선뜻 지갑을 열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Xbox 게임패스를 구독한 게이머들은 추가 구매 없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즐길 수 있는 만큼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이 강연자의 설명이다.

    특정 게임에 대한 이용자 수가 물리적으로 상승한다는 장점도 있다. 마찬가지로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Xbox 게임패스 타이틀의 입점 전/후 플레이어 통계를 확인했을 때 적게는 1.6배에서 많게는 28배까지 이용자 풀의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 가능했다. 장미셸 강연자는 평균적으로는 Xbox 게임패스 입전 전과 비교해 8.3배 가까이 늘어난 이용자를 맞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Xbox 게임패스 입점은 게이머들의 소셜 인게이지먼트 증가에서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미셸 강연자는 "게임패스 입점을 발표한 이후,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게임의 소셜 인게이지먼트 수치는 평균적으로 3배 가량 증가는 경향을 보인다"며, 자체 소셜 채널은 물론 Xbox가 운영하거나 관계된 마케팅 채널을 통해 마케팅 극대화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Xbox 게임패스 이용자들이 Xbox 플랫폼 내에서도 타 유저 대비 3배 이상 활발하게 활동하며, 트위치 등 스트리밍 이용 빈도 또한 높게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장미셸 강연자는 Xbox게임패스 입점이 수익성 측면에서 어떤 혜택을 가져다 주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Xbox 게임패스의 수익은 대부분 인게이지먼트 비율이 높은 구독자에게서 나온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조사에 따르면 Xbox 게임패스 구독자들은 패키지 게임 구매, 부분유료 콘텐츠 결제 등 모든 항목에서 일반 사용자 대비 50% 더 많은 비용 지출하며, 부분유료화 게임의 경우 Xbox 게임패스 입점 후 평균적으로 3배 이상의 수익 증가가 나타났다. 또한, 출시 후 수익 절반 이상이 이전에 게임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게임패스 구독자로부터 창출되는 사례 또한 존재한다.

    이어 장미셸 강연자는 게임패스 구독자들이 평균적으로 더 많은 지출을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Xbox 게임패스에 입점한 무료(Free-to-Play)게임에서도 인게이지먼트와 유저 유입을 증가시키는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Xbox 게임패스 얼티밋 티어는 일부 무료 게임 내 인게임 아이템과 같은 별도 혜택을 제공하는 '특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간 1,700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무료 게임의 특전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강연을 마무리하며 "Xbox 게임패스는 게임의 규모와 장르에 상관없이 게임을 서포트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Xbox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