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30명이 참여하는 거대 레이드 보스, 화룡이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화룡은 매일 정해진 시간마다 진입할 수 있는 라이트 던전으로, 이제 막 메인 퀘스트를 완료한 일명 서락전사 30인이 모여도 손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특수던전이다.

화룡을 만나볼 수 있는 던전 '화룡의 둥지'는 레이드 시간이 되면 하단 메뉴바에 등장하는 '거대보스' 아이콘을 클릭해 입장할 수 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 중앙에 당일 진행되는 화룡 레이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중 현재 시간에 맞는 그림을 클릭하면 던전 내부로 진입할 수 있다. 던전 입장 시간은 월~목에는 새벽 1시, 오후 7시, 오후 10시로 총 3회, 금~일에는 새벽 1시와 오후 1시, 오후 4시, 오후 7시, 오후 10시로 총 5회 진행되며, 입장 시작 후 부터 10분이 지나 전투가 시작되면 더 이상 입장이 불가능하다.

던전은 통합던전의 일종으로, 자신의 서버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아닌 전 서버의 유저들과 랜덤으로 매칭되는 특징이 있다. 만약 같이 플레이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파티를 결성한 채 거대 보스 버튼을 클릭해 진입하면 된다. 단, 내부로 진입한 뒤에는 파티가 자동으로 해제된다.

▲ 입장시간이 되면 하단 '거대보스' 메뉴에서 10분동안 던전 입장을 할 수 있다

▲ 아이콘 클릭 시 팝업되는 메뉴에서 맞는 시간대를 선택하면 된다

▲ 로비에서 일일퀘스트를 받고 기다리면, 10분 후 입구가 열리며 내부로 진입할 수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빠르게 내부 깊숙히 이동한 뒤, 본인의 스킬을 사용해 화룡에게 공격을 쏟아부어주면 된다. 화룡의 생명력은 41억 9천만으로 매우 높지만 단 한 가지, 눈꽃과 빙화버프만 기억하면 누구나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전투가 진행되는 중에는 똬리를 틀고 있던 화룡이 몸을 일으키며 꼬리를 휘두르고 모든 팀원들을 벽으로 밀쳐내는 공격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공격이 나오면 곧이어 천장에서 빙순이 떨어지는데, 이 빙순이 떨어진 자리에는 하얀색 얼음장판이 깔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장판 위로 올라가면 '눈꽃'이라는 버프가 빠른속도로 쌓이며, 눈꽃 10중첩당 빙화 1중첩이 쌓인다. 빙화는 공격력과 치명피해, 속성피해 등의 능력치를 크게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5중첩까지 도달해 '빙화만개'가 완성되면 공격력 5,000, 치명타 피해 10,000, 속성 피해 10,000, 치명타 확률 25%, 생명력 20,000이 상승한다.

버프만 잘 챙겨받아도 화룡과의 전투는 그리 어렵지 않다. 빙순이 떨어지는 순간에 범위에 걸쳐있으면 캐릭터가 넘어지니 잠깐 뒤로 물러나있다가 바로 올라가는 컨트롤을 해주자.

이외 화룡과의 전투 중에는 QTE 액션이 발생한다. 간단히 말해 화룡이 강대한 공격을 시전하면 화면이 전환되며 스페이스바를 연타하는 미니게임이 활성화되는데, 여기서 연타를 많이 할 수록 화룡에게 한 번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어 전투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안으로 들어오면 바로 화룡과의 전투가 시작된다

▲ 빙순이 떨어진 자리에서 눈꽃을 잘 받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 빙화만개를 완성하면 엄청난 대미지를 기록할 수 있다

▲ QTE 액션에서 연타를 많이 할 수록 화룡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화룡을 쓰러뜨리고 난 뒤에는 드랍아이템으로 화룡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높은 누적 대미지를 기록했다면 화룡 정예 전리품을 얻을 수 있는데, 앞서 언급했듯 장비가 좋지 않아도 빙순 버프를 잘 받으면서 꾸준히 대미지를 누적시킨다면 서락 세트를 착용하고도 정예 전리품을 얻을 수 있다.

전리품은 개봉 시 영석과 영단, 월석, 선단 결정 등이 무작위로 지급되며 확률적으로 육각, 칠각 석류석을 얻을수도 있다. 석류석은 화룡 업데이트와 함께 공개된 신규 보석으로 항마공격력과 치명 옵션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바로 앞에 등장하는 청운선사, 적운선사와 대화하여 심연의 화염 일일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만약 대화를 하지 않고 그냥 던전에서 나가는 경우, 심연의 화염은 퀘스트 목록에서 원격 완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음 시간대에 다시 참여해 퀘스트를 완료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일일퀘스트 완료 보상으로는 화룡의 비늘 2개가 지급된다.

화룡의 비늘은 화룡의 둥지 내부나 무한의 탑, 천명궁 외원 등에 위치한 '전서리'에게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사용된다. 비늘 60개를 모으면 육각 석류석을 구매할 수 있으며 90개로는 신규 의상인 염천왕이나 머리장식 초열, 화룡 원석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비늘 30개는 신공패 구매 시 증표 30개를 대체할 수 있어 비늘 30개 + 증표 60개로 신공패를 구매할 수 있다.

▲ 전리품에서 결정을 비롯해 확률적으로 석류석을 얻을 수 있다

▲ 일일퀘스트를 통해 화룡의 비늘을 구할 수 있다

▲ 화룡의 비늘은 신룡공상 '전서리'에게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