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집은 하스 대륙 곳곳에 있는 채집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해 다양한 재료를 얻는 활동을 말한다. 낚시를 제외한 모든 채집 활동은 활동력을 소모하며, 보상으로 무역 또는 다양한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얻는다.

채집 숙련도가 쌓이면 원하는 채집물과 관련된 전문 기술을 익히고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선택한 전문 기술 종류에 따라 보너스가 다르니, 주로 채집하는 채집물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채집을 해야 하는 이유 - 추가 골드 파밍과 장비 제작 재료 수급

채집은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해 다양한 아이템을 얻는 콘텐츠다. 낚시를 제외한 모든 채집 활동은 성공 시 활동력이 소모되며, 소모한 활동력은 기본적으로 10분마다 5(게임 접속 중) 또는 1(접속 종료 시) 자동 회복된다. 접속 중 활동력 회복량은 별의 축복 패키지, 가구/조경 효과 등으로 올릴 수 있다.

채집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크게 '무역용 아이템'과 '제작용 아이템'으로 구분된다. 무역용 아이템은 채집물에서 가장 흔하게 얻을 수 있는 재료로, 주택에 있는 무역 게시판을 통해 무역 활동을 하면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제작용 아이템은 마찬가지로 주택에 있는 시설 이용에 필요하며, 무기, 방어구, 연금술 관련 제작대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만드는 데 쓰인다.

▲ 채집에 필요한 활동력은 시간에 따라 회복된다



■ 채집 시간 대폭 단축! 원하는 채집물 찾는 방법과 채집 미니게임

하스 대륙에서 원하는 채집물을 찾으려면 지도를 켜고 지역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초반 지역에는 낚시터만 배치돼 있지만, 태양갈기 대거점 이후 지역부터는 약초채집, 채광, 벌목 오브젝트 중 한 가지 채집물이 등장한다. 상층의 부유도에서는 하늘 수정을 발견할 수 있다.

낚시를 제외한 모든 채집 활동에 걸리는 시간은 5초다. 이때, 단계에 맞는 채집물과 상호작용을 하면 무작위 구간에 흰색 막대가 생성된다. 채집 진행 바가 흰색 구간에 들어설 때 다시 상호작용 키를 누르면 채집 속도가 대폭 증가한다. 이는 숙련도를 빠르게 쌓고 같은 시간에 많은 채집물을 획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주의할 것은 채집 중 몬스터에게 공격받으면 채집 활동이 취소된다는 것이다. 두 번 이상 채집을 시도한 채집물에서는 미니게임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주변의 선공 몬스터를 먼저 처치해야 원활한 채집 활동이 가능하다.

▲ 지역 정보에서 등장 채집물을 확인 가능

▲ 채집 시간을 대폭 줄이는 미니게임, 흰색 바가 하늘색 구간에 올 때 F를 누르자



■ 차원의 통로 - 활동력 소모가 없는 특별한 채집 장소

약초채집, 채광, 벌목 숙련도 2단계를 달성하고 전문 기술을 배우거나, 특정 방법으로 차원의 씨앗을 획득한 뒤 재배하면 '차원의 통로'가 열린다. 차원의 통로는 최대 3명까지 함께 입장할 수 있는 특수한 채집 장소로, 차원의 통로를 연 사람이 입장하는 순간 입구가 막힌다.

차원의 통로에서는 미니게임으로 채집물을 획득하거나,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등 간단한 이벤트가 열린다. 또한, 차원의 통로 안에 등장하는 채집물은 채집 시 활동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차원의 통로는 일정 시간 동안만 열리기 때문에 제한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채집물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 특수한 방법으로만 열리는 차원의 통로

▲ 차원의 통로 안에서는 채집 시 활동력을 쓰지 않는다



■ 공중에서도 채집물이? - 5가지 채집물 유형과 전문 기술



1. 약초채집 - 용담초, 마나에 물든 나리꽃

채집 성공 시 각종 능력치 버프 물약을 제작할 수 있는 약초를 획득한다. 주택에 있는 씨앗 상인에게 용담초 씨앗을 구매하고 꽃농장에 심으면 일정 시간후 용담초를 채집할 수 있다. 관련 아이템 제작은 주택에 있는 연금술 선반을 이용하면 된다. 전문 기술 획득 후에는 채집 시 일정 확률로 약초가 대량 등장하는 차원의 통로가 열린다.

'마나에 물든 나리꽃'은 분쟁지역에서만 등장하는 특수한 약초로, 용담초와 달리 룬스톤 성장에 필요한 룬가루가 나온다. 용담초와 나리꽃 모두 약초채집 숙련도가 오르므로, 비약 제조와 룬스톤 성장 중 어떤 것에 비중을 둘 지 선택하고 원하는 채집물을 캐면 된다.

▲ 마나에 물든 나리꽃은 채집 성공 시 룬가루를 획득한다


2. 채광 - 철 광맥

채집 성공 시 무기 및 방어구 제작 재료로 쓰이는 광석을 획득한다. 주택에 있는 씨앗 상인에게 철광맥 추를 구매하고 광산에 심으면 일정 시간후 철광석을 채집할 수 있다. 전문 기술 획득 후에는 채집 시 일정 확률로 광맥이 대량 등장하는 차원의 통로가 열린다.



3. 벌목 - 참나무

채집 성공 시 무기 및 연금술 제작 재료로 쓰이는 광석을 획득한다. 주택에 있는 씨앗 상인에게 참나무 묘목을 구매하고 과수원에 심으면 일정 시간후 목재를 채집할 수 있다. 전문 기술 획득 후에는 채집 시 일정 확률로 나무가 대량 등장하는 차원의 통로가 열린다.



4. 낚시 - 낚시터

모든 생활 활동 중 유일하게 활동력을 소모하지 않고, 자동 채집이 가능하다. 그 대신, 낚시 활동을 하려면 내구도가 소모되는 낚싯대를 장착해야 한다. 낚시 성공 시 생선을 얻고, 획득한 생선을 분해하면 연금술 및 결정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된다.

전문 기술 습득 후에는 수동 낚시를 할 때 일정 확률로 진주를 추가로 획득한다. 진주는 상점에 팔면 꽤 많은 골드를 얻을 수 있다.

▲ 활동력 소모 대신 낚싯대를 장착해야 하는 낚시


5. 하늘 수정 - 부유도

공중에서만 발견 가능한 채집물. 주요 획득 재료는 고가의 무역품이나 윙슈트에 필요한 재료로 만들 수 있다. 전문 기술 습득 후에는 수정 채취 시 일정 확률로 재료를 추가 획득한다.

부유도를 찾으려면 비행선을 호출해 공중 곳곳을 돌아다녀야 하므로, 하늘 수정은 모든 채집물 중 가장 얻기 어렵다. 게다가 솔로 플레이 중에는 한 번 내린 비행선에 탑승할 방법이 없어, 하늘 수정을 채취한 캐릭터를 호출할 인원이 최소한 한 명 더 필요하다. 따라서, 하늘 수정을 채취하려면 마음이 맞는 인원을 구해 함께 비행선에 타야 한다.

▲ 부유도를 찾아야 해서 채집이 어려운 하늘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