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6일(일)부터 2022 이터널 리턴 리그(이하 'ERL') 서머가 시작되면서 앞으로 4주 동안 9개 팀이 치열하게 경쟁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어서 6월 28일(화)에는 2022 이터널 리턴 챌린저스(이하 'ERC') 서머도 시작되면서 시청할 수 있는 이터널 리턴 관련 대회가 늘어났다.

다만, 비교적 최근에 이터널 리턴을 접했거나 대회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유저라면 두 대회가 어떻게 다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이번 기사를 통해 e스포츠로서의 이터널 리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6월 26일(일)부터 시작된 2022 이터널 리턴 리그 서머



▣ ERL과 ERC은 어떻게 다른가요?

이터널 리턴 리그(ERL)는 이터널 리턴 관련 대회에서 가장 권위가 높은 대회라고 할 수 있다. 지난 시즌 ERL에서 가장 높은 성적을 거둔 5개 팀과 승강전에서 살아남은 4개 팀이 다음 시즌 ERL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이렇게 ERL에 올라온 9개의 팀이 승부를 겨루고, 이 결과에 따라 ERL에 잔류하거나 승강전을 치러야 한다.

이터널 리턴 챌린저스(ERC)는 ERL에 진출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주마다 참가 신청을 받아 오픈 토너먼트 형식으로 예선을 진행해 9개의 팀을 선발하기 때문에 매번 참가 팀이 달라지기도 한다. 대회 기간 동안 가장 많은 포인트를 쌓은 10개 팀을 선발한다. 여기서 1위 팀은 ERL 승강전에 직행, 나머지 9개 팀은 다시 승강전 진출전을 진행해 상위 4개 팀이 추가로 승강전을 진행한다.

지난 시즌까지는 ERL과 ERC의 대회 규정에 약간 차이가 있었다. ERL의 경우 '동일 조합 사용 제한' 규정에 의해 직전 라운드에서 사용한 실험체 조합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ERC에서는 적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시즌부터는 ERL과 ERC에 동일한 규정이 적용됐고, ERC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규정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생겼다.

[바로가기] 2022 ERC 규정집

▲ ERL과 ERC의 진행 방식 요약도



▣ 대회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ERL과 ERC 모두 4주 차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후 ERC에서 1위를 차지해 먼저 승강전으로 직행한 팀을 제외하고, 2~10위를 기록한 9개 팀이 승강전 진출전을 치룬다. 여기서 상위를 기록한 4개 팀은 승강전에 진출한다.

대회의 마지막 일정은 승강전이다. ERL 하위 4팀, ERC 1위 팀, 승강전 진출전 상위 4팀, 총 9개의 팀이 마지막으로 경기를 진행하며, 승강전 상위 4위까지는 다음 시즌 ERL에 참여할 기회를 얻는다. 이번 시즌 ERL은 매주 일요일, ERC는 매주 화요일에 진행된다.

특히, ERC의 경우 매주 참가 신청을 받으며, 주차 별 순위에 따른 상금도 존재한다. 만약 대회에 참가할 생각이 있다면 참가 신청 공지를 통해 신청 기간 및 예전/본선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바로가기] ERC 관련 공지 리스트

▲ 2022 ERL/ERC 서머 시즌 일정



▣ ERL, ERC 외의 대회는 없나요?

듀오로 진행되는 ERL, ERC 외에도 다른 이터널 리턴 대회도 존재한다. 우선 더플레이스튜디오가 주최하고 님블뉴런에서 후원하는 솔로 모드 대회인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가 있다. 예선을 통해 선발한 한국 선수 18명과 초청을 통해 참여하는 해외 상위 랭커 9명이 그룹 스테이지 - 와일드카드전 - 결승전을 거쳐 경쟁해 솔로 모드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다.

최근에 젠지 이스포츠에서 주최하는 코발트 프로토콜 대회도 진행 중이다. 7월 15일(금)까지 참가 신청을 받고 있으며,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의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다. wara.gg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고, 예선 기간 동안 누적된 승점으로 상위 8개 팀은 본선에 진출해 최종 승리팀을 결정한다. 본선은 7월 23일(토)~24일(일) 오후 3시에 중계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로 14번째 진행되는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에도 이터널 리턴이 시범 종목으로 참여한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솔로 모드로 진행된다는 것 외에는 아직 상세한 소식은 없지만, e스포츠로서의 이터널 리턴도 점점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각종 이벤트전도 꾸준히 개최되므로 관심이 있다면 님블뉴런의 공식 채널을 통해 대회를 시청하길 추천한다.

[바로가기] 님블뉴런 트위치 채널

▲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2022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 May 결승전 현장

▲ 공식 대회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전 역시 꾸준히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