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크로니클 1 '상아탑의 현자들'에서 공개된 여성 드워프의 실루엣은 신규 계열에 대한 내용과 함께 공개되어 약간의 혼선을 빚을 수 있다. 여성 드워프는 곧 신규 클래스 또는 새로운 계열로 생각하기 쉽고, 기존과 완전히 다른 타입의 캐릭터 등장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지만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여성 드워프는 단지 종족의 일부일 뿐이며, 신규 계열 역시 새로운 무기를 지니는 게 아닌 기존 무기 조합이 변화된 형태라고 한다. 따라서 새로운 무기 조합을 지닌 캐릭터 중 여성 드워프가 있을 수는 있지만, '여성 드워프는 이 클래스다!'라고 섣불리 확정할 수는 없다.


▲ 여성 드워프로 추정되는 실루엣과 신규 계열?




■ 여성 드워프는 종족의 일종! 그 자체로 새로운 클래스는 아니다

- 다섯 종족 중 유일하게 여성형이 없는 드워프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
- 작고 귀여운 외모를 바탕으로 모델링 될 확률이 높다.


게임 내 드워프는 땅의 신 마프르를 따르며 바위처럼 튼튼한 신체와 뛰어난 손재주를 지닌 종족이며, CON이 조금 높지만,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스탯을 기본으로 지닌다. 더불어 기존 남성 드워프는 한손검, 이도류, 단검, 오브를 사용하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여성 드워프는 어떤 모습일까? 처음 캐릭터 생성 시 종족에 따라 성별이 지정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새롭게 등장할 여성 드워프는 휴먼, 엘프, 다크엘프, 오크, 드워프에 이어 여섯 번째 자리를 차지하는 종족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같은 종족이 남성과 여성이 별개로 존재하는 것은 처음 생기는 변화!

여성 드워프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에 대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지만, 새로운 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현재 준비된 6개의 무기 중 남자 드워프는 한손검, 이도류, 단검, 활, 오브를 이용할 수 있는데, 어쩌면 여성 드워프는 지팡이도 사용 가능할지 모른다.


▲ 남자 캐릭터만 있던 드워프는 이제 안녕~!



다부진 체격과 짙은 인상의 남성 드워프와는 차별화되는 외모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여성 드워프. 광역 물리 공격으로 인해 창이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예상도 있었지만, 새로운 무기가 일단 제외된 상황에서 직업풀 자체는 남성 드워프와 아주 큰 차이를 보일 것 같진 않다.

참고로 원작에서 드워프 직업군은 마에스트로 계열로 전직해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포츈 시커 계열로 전직해 추가 재료 수집에 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여성 드워프가 추가되면서 이런 기능도 함께 도입될지에 대한 관심도 높다.


▲ 리니지2의 여성 드워프는 귀여운 외모로 사랑받았다.
※이미지 출처 : 리니지2 공식 홈페이지




■ 신규 계열은 새로운 무기가 아니다! 기존 무기들의 조합 변경 방식

- 광역 물리/마법 딜러.
- 새로운 타입의 무기가 추가되진 않는다.
- 기존 주무기, 부무기 조합이 달라진 형태.

ex) 주무기 한손검, 부무기 지팡이
- 2가지 이상 무기 스왑을 하려면 일부 희귀 또는 영웅 이상 등급에 속할 수 있다.

예정된 신규 계열은 자세한 내용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공개된 사진 속에서 광역 물리, 마법 딜러라는 문구를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리니지2M '2MC의 밤' 3회 방송에 출현한 김남준 개발 PD가 새로운 무기가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주무기와 부무기의 조합이 달라진다고 밝힌 바 있다.

리니지2에서는 무기를 창으로 이용 시 물리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었는데, 새로운 타입의 무기가 추가되진 않기 때문에 기존의 무기 조합이 어떻게 변화할까 기대를 모으는 중! 원래는 한손검과 이도류, 단검과 활, 오브와 지팡이가 서로 쌍을 이루며 호환됐는데, 이 법칙이 깨질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는 물리와 마법을 모두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래스는 모든 무기를 부무기로 이용할 수 있는 브렘논 나이트 같은 특수한 경우뿐이다. 하지만 새로운 계열은 한손검과 지팡이, 단검과 오브같이 물리 무기와 마법 무기를 스왑할 수 있는 형태일 것으로 추정되며, 물리와 마법 각성 스킬을 함께 보유한 모습도 기대된다.

단, 두 가지 무기를 클래스 변경 없이 스왑하며 사용할 수 있는 건 희귀 등급 중에서도 일부 상위 클래스뿐이고, 대체로 영웅 등급 이상 클래스가 요구된다. 따라서 신규 계열 역시 상위 등급에 속하는 클래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을 가능성도 있다.


▲ 이도류와 지팡이가 조합된다면 어떤 느낌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