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카드로 진행하는 계승은 리니지2M(엔씨소프트)이 새롭게 선보인 캐릭터 성장 시스템 중 하나다. 레벨 달성 시 진행하는 전직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하나씩 전용 슬롯이 개방. 총 5개까지 열리는 계승 슬롯에 희귀~전설까지 중복으로 남는 클래스 카드를 장착하여 무작위 능력치를 확보하는 게 계승의 기본 구조다.

단, 계승 슬롯에는 등급이 나눠져 있어서 얻을 수 있는 능력치 단계 및 재료로 필요한 클래스 카드의 등급에 차이를 보인다. 게다가 높은 등급 카드를 소비하면 좀 더 좋은 능력치를 확보할 확률이 올라가는데, 더 좋은 능력치, 더 높은 수치를 얻기 위해 많은 시도가 필요! 그만큼 많은 클래스 카드를 소비해야 한다.


▲ 클래스 카드를 소비해서 다양한 능력치를 얻는다.




■ 캐릭터 성장을 위한 신규 시스템! 클래스 계승

◆ 클래스 계승 기본 정보 요약
- 계승 슬롯은 총 5개, 각각 전직 퀘스트 진행 정도에 따라 개방된다.
- 각 슬롯마다 장착할 수 있는 클래스 카드의 등급이 정해져 있다.
- 카드를 장착하는 순서는 상관없고, 장착한 카드는 반환되지 않는다.
- 카드 장착 시 지정된 능력치 중 일부가 무작위로 획득된다.
- 능력치 변경을 원하면 다른 카드를 재장착할 수 있다.
- 계승 효과는 동일 서버 내 다른 캐릭터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계승은 희귀 이상 등급의 남는 클래스 카드를 계승 슬롯에 장착하여 각종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캐릭터 성장 시스템이다. 계승 전용 슬롯은 일반~전설 등급으로 구분되어 최대 5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각각 전직 퀘스트 진행에 따라 개방된다. 일반 등급 계승 슬롯은 기본 제공되지만, 이후 고급 등급부터 계승 슬롯은 전직 퀘스트 진행이 필요한 것. 따라서 모든 계승 슬롯 개방에는 '계승자의 자격 Ⅲ'를 진행할 수 있는 80레벨이 요구된다.

계승 슬롯에 등급이 나눠져 있는 이유는 각 등급의 슬롯마다 장착할 수 있는 클래스 카드 등급에 차이를 지니기 때문이다. 일반~희귀 등급 계승 슬롯까지는 희귀~전설 등급의 클래스 카드 장착이 가능하며, 영웅 등급 계승 슬롯에는 영웅~전설 클래스 카드, 마지막 전설 등급 계승 슬롯은 오직 전설 등급 클래스 카드만 활용할 수 있다.

각 슬롯은 개방만 된 상태라면 카드를 채워 넣는 순서는 상관이 없으며, 카드를 장착하고 얻은 무작위 능력치가 마음에 들지 않을 시 다른 카드를 재장착하여 해당 옵션을 무작위로 교체할 수 있다. 단, 계승에 사용된 클래스 카드는 반환되지 않기 때문에 능력치 재설정에는 특히 신중을 가해야 한다.


▲ 모든 계승 슬롯 개방을 위해서는 80Lv 전직 퀘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 '낮은 등급 슬롯에 높은 등급 카드를 소비할 필요 없다?' 계승 진행 시 필수 정보

- 슬롯의 등급이 높을수록 획득할 수 있는 효과의 단계가 높다. (즉, 획득 가능한 능력치가 많다.)
- 획득 능력은 슬롯마다 획득 개수(단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슬롯을 초과하는 높은 등급 카드를 장착하는 것은 가성비가 좋지 않다. (가성비 세팅 → 일반~희귀 슬롯 : 희귀 카드 / 영웅 슬롯 : 영웅 카드 / 전설 슬롯 : 전설 카드)
- 단, 소비하는 카드 등급이 높으면, 높은 수치의 능력치를 획득할 확률이 비교적 상승한다.


계승 진행 시 주의해야 할 점은 각 등급의 슬롯은 부여 가능한 계승 효과 단계가 정해져있고, 슬롯 등급이 높을수록 더 높은 단계 효과가 적용된다는 부분이다. 일반 등급 계승 슬롯에서는 1단계 효과만 적용되지만, 영웅 등급 계승 슬롯은 1~4단계 효과가 적용되는 것. 즉, 일반 등급 계승 슬롯으로는 1개의 능력을, 영웅 등급 계승 슬롯으로는 4개의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일반 등급 계승 슬롯에 영웅이나 전설 등급 클래스 카드를 장착해도 받을 수 있는 효과는 1단계 하나뿐. 상위 슬롯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영웅 이상 클래스 카드를 희귀 이하 계승 슬롯에 사용하는 것은 낭비로 여겨진다. 계승 슬롯을 완성하는 기본 구성은 일반~희귀 슬롯은 희귀 클래스 카드 장착, 영웅 슬롯에는 영웅 클래스 카드, 전설 슬롯은 전설 클래스 카드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 카드 등급이 높아도 슬롯 등급에 따른 단계까지만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하위 슬롯에 상위 등급 카드를 장착한다고 무조건 손해는 아니다. 상위 등급 카드는 같은 무작위 능력치라도 더 수치가 높은 계승 효과를 챙길 확률이 높기 때문. 영웅 이상 클래스 카드는 계승 시 2개 이상의 효과 그룹을 지니고 있고, 무작위 능력치가 적용될 때 정해진 확률에 따라 효과 그룹이 지정된다.

각 효과 그룹을 살펴보면 무작위 능력치의 종류는 별 차이 없지만, 적용 수치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확률이 낮은 특수 효과 그룹이 적용될 시 능력치의 최소 수치가 더 높게 지정되어 옵션을 확보하게 되는 것.

예를 들어 1단계 계승 효과의 무작위 능력치 범위가 1~3이라고 했을 때 영웅 클래스 카드 사용 시 85% 확률로 1~3 수치 범위가 적용되는 기본 효과 그룹, 15% 확률로 2~3 수치 범위가 적용되는 특수 효과 그룹 중 하나가 선택된다.
특수 효과 그룹이 선택되면 안정적으로 더 높은 수치를 확보할 수 있고, 이는 등급이 높은 카드 소비 시 상대적으로 더 좋은 능력 확보 기회가 주어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여유가 있다면 낮은 등급 슬롯에도 상위 등급 클래스 카드를 소비하여 더 많은 능력치 확보를 노리는 게 좋은데, 어디까지나 능력치는 무작위라는 점을 명심하고 무리하지 않아야 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 옵션이 선택됐을 때 재설정에 카드가 추가 소비되는 걸 고려하면, 계승 세팅에는 많은 클래스 카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영웅 카드부터 2개 이상의 효과 그룹을 가진다.

▲ 1~4단계 기본 효과 그룹(좌)과 특수 효과 그룹(우) 비교 시 최소 수치에서 차이를 보인다.



전설 등급 이상 클래스 카드를 슬롯에 소비하면 계승 단계에 따른 능력치 획득 시 고유한 스탯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웅 클래스 카드가 기본 효과 그룹과 특수 효과 그룹을 지녔다면, 전설 클래스 카드는 기본 효과 그룹 외에도 특수 효과 그룹 2종을 지니고 있다.

이때 전설 클래스 카드의 특수 효과 그룹은 단순히 선택되는 능력의 최소 수치가 높은 수준이 아니라 소비 카드의 종류에 따라 고유한 추가 스탯까지 발동하는 특별한 모습이다. 각 전설 카드들은 소비 시 얻을 수 있는 추가 스탯의 종류가 정해져 있고, 해당 카드로 확보할 수 있는 주요 능력치가 특성화 스탯으로 지정되어 있다.

원하는 능력치 확보를 위해서는 해당 옵션 특성화를 지닌 전설 카드를 소비하는 게 유리한 셈이다. 하지만 전설 카드는 회소성과 가치가 높기 때문에 쉽게 낮은 등급 슬롯에 장착하거나 능력치 재설정에 소비하기 어려울 터. 결국 뛰어난 계승 효과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투자와 노력이 요구된다.


◆ 전설 클래스 카드 종류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