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년을 앞둔 리니지2M(엔씨소프트)은 업데이트 전 사전 소개 및 추후 방향성, 유저 건의사항을 듣는 LIVE TALK를 진행했다. 생방송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전형수' 개발 피디, '이학주' 사업실장이 출현했으며, 추가로 '김환' 캠프장까지 등장! 3주년 및 크로니클 Ⅸ '운명의 부름'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그로 인해 신규 클래스인 '매직 캐논'에 대한 정보와 클래스 체인지 일정, 신규 사냥터 난도와 자동 사냥 시스템 개선, TJ's 쿠폰, 신규 서버 '파푸리온' 등 11월 30일에 만나볼 수 있는 업데이트 내용을 상세히 들여다볼 수 있었다. 또한, 실시간 Q&A 시간을 가지면서 유저들의 다양한 건의 사항에 대해 답변을 들을 수 있었는데, 덕분에 개발 중인 개선 사항과 추후 일정도 엿볼 수 있었다.

게다가 LIVE TALK 시 실시간으로 지급하는 보상을 이번에는 실시간 푸시를 통한 게임 내 우편 발송으로 진행했다. 기존의 쿠폰 입력 방식에 대한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소한 것으로, 우편에 누적된 보상들은 당일 자정까지 수령하지 않으면 사라지도록 시간제한이 설정되어 있다


▲ 실시간 보상은 우편에서 확인된다.




■ 고대 무기의 부활! 12번째 신규 클래스 '매직 캐논'

매직 캐논은 이전에 언급한 바 있는데, INT 기반의 마법 클래스로 등장 예정이다. 고대의 마법 무구인 매직 캐논은 리니지2M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오리지널 클래스이며, 이 고대의 무기를 대장장이 드워프들이 재현에 성공! 신비한 마법을 원거리에서 구현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당 클래스는 버프와 디버프를 구사하는 다재다능한 클래스로 등장할 예정인데, 적의 능력을 하락시키거나 아군의 능력을 상향시키는 다양한 스킬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아군에게 원거리 및 마법을 방어할 수 있는 배리어 형성이 가능하고, 해당 효과는 3회까지 누적되므로 다수의 매직 캐논이 힘을 합쳐서 강력한 위력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그리고 보스 블랙 릴리가 사용하던 상태 이상 효과처럼 적을 잠재우고, 공격당하면 깨어나는 형태의 슬립도 이용이 가능하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 활용하는 상태 이상은 아니고, 주요 공격 대상 외에 적을 잠재워서 전투에서 제외시하는 용도로 이용될 전망이다.

또한, 전설 스킬의 '크로스 운드'를 보면 교차 영역을 선포한다는 문구에 의문을 품는 유저가 많다. 해당 문구의 효과는 포탄이 적에게 명중 시 십자 형태의 영역이 설정되고, 해당 범위 안에 적들은 지속 피해를 입게 된다.

마지막으로 신화 스킬 '크로노 서클'은 전설 스킬 '리차지 샷'의 강화 형태인데, 범위 내 아군은 쿨타임 감소, 적은 쿨타임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이는 전략적으로 뛰어난 효과이므로 전장에서 매직 캐논의 활용이 필수로 여겨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매직 캐논 스킬 영상



◎ 클래스 체인지 일정 공개

신규 클래스가 등장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클래스 체인지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우선 11월 30일 매직 캐논이 추가되면, 매직 캐논 전용 클래스 체인지가 2주 동안 진행되는데, 이를 통해 기존 클래스에서 매직 캐논으로 단 1회 전환이 가능하다.

그리고 매직 캐논 클래스 체인지 기간이 종료되면 이어서 전체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된다. 이때는 클래스 제한 없이 모든 클래스로 전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많은 유저가 원하는 클래스로 변신이 가능하다.






■ 뛰어난 생존력! 신규 초월 신화 '오르피아'

수백 년간 마물을 죽이면서 살아남은 심연 순례단의 유일한 귀환자 '오르피아'. 새로운 초월 신화로 소개된 '오르피아'는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상태로 그 누구도 죽일 수 없는 존재로 알려져 있다. 즉, 생존에 특화된 뛰어난 능력을 선보일 예정인 셈.

심연의 안개로 존재를 감춰서 경계 대상에게조차 접근 알림이 울리지 않는 '미스틱 보이드', 대상의 기운을 기민하게 감지하여 타겟 해제 효과에 저항 및 대상의 부활을 방해하는 '포어사이트' 등 PvP에서 강력한 성능의 스킬이 돋보인다.

게다가 어쏘리티를 강화하여 더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히는 '언씽커블'을 보면 신화 스킬을 강화하는 효과도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디그니티를 강화하여 적의 집중 공격에 견디면서 스턴 계열에 적중당하면 일정 확률로 보호막을 발동하는 '포스 오브 아니마'는 생존력이 좋은 '오르피아'를 대표하는 능력으로 여겨진다.

무엇보다 '오르피아'는 강렬한 소개 영상과 멋진 외형으로 유저들에게 환영받고 있는 중! 많은 유저가 '오르피아'의 등장을 기대하고 있다.


◆ 오르피아 소개 영상





■ 부족한 사냥터 문제 해결? 인나드릴 신규 지역

인나드릴에 추가되는 3개의 신규 지역 '신탁의 해안', '침식의 숲', '물빛 비늘의 언덕'은 기존 사냥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방안이다. 많은 유저가 걱정하는 것처럼 난도가 높게 설정되어 등장하지는 않을 예정이며, 기존 인나드릴 사냥터의 사이에 빈틈을 채우는 형태로 등장이 준비되어 있다.

이는 부족한 사냥터를 넓게 확장한다는 의미이며, 유저들이 다양하게 사냥터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따라서 파푸리온을 섬기는 크로핀들이 점거한 '신탁의 해안', 파푸리온의 광신도들이 출몰하는 '침식의 숲'은 기존 인나드릴 사냥터 중 하나인 '부패의 늪'보다 낮은 난도로 출시될 예정이다.

단, 크로핀과 용족, 광신도가 함께 등장하는 '물빛 비늘의 언덕'에 대한 언급은 없었기에, 해당 사냥터만큼은 기존 사냥터보다 강력한 적들이 출시될 수도 있다. 게다가 '물빛 비을의 언덕'은 맑고 푸른 수정이 발견되는 섬이라고 소개됐는데, 신규 보스 '발락'의 외형에 많은 수정이 발견되므로 '발락' 역시 해당 사냥터에서 출몰할 확률이 높다.






■ 자동 사냥 시스템 개선으로 광역 피해 걱정 끝!

현재 자동 사냥 시 고려되는 가장 큰 부분은 다른 유저의 광역 스킬에 대한 피해다. 따라서 앞으로는 광역 스킬에 다른 유저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자동 사냥이 개선될 전망인데, 이를 통해 많은 유저의 상위 사냥터 진입이 좀 더 쉬워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 유저들은 시스템 개선 후 겹사 문제가 발생할 것을 걱정하는 중이다. 이는 개발진에서도 고민하고 있는 문제라고 밝혔으며, 겹사 문제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였다. 적대 캐릭터는 광역 피해를 받도록 준비되고 있기에 필요하다면 이를 활용하여 특정 유저를 견제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 연합의 전쟁터! 마스터 던전, 천공의 섬 '군도'

많은 유저가 연합 활성도의 등장 후 관련 콘텐츠 추가를 예상한 바 있는데, 천공의 섬 '군도'가 바로 그 콘텐츠다. '군도'는 혈맹 단위를 뛰어넘는 연합 콘텐츠의 마스터 던전이며, 마시아, 테르시, 칼리에, 폴리네까지 4개의 '군도'로 구분되어 운영된다.

매 라운드마다 각 연합은 활성도에 따른 무작위 매칭이 진행되며, 치열한 전략 싸움의 점령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뺏고 뺏는 치열한 전장에서 무작위 매칭에 따른 예상 밖의 적과 조우하는 등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전망인데, 이때 연합이 없는 유저들도 콘텐츠 참여가 가능하도록 별도의 땅이 준비되어 있다.






■ 3주년 이후 업데이트 예정 사항

당장 다가오는 3주년 업데이트에서는 만나볼 수 없지만, 이후 예정된 업데이트 내용 중에는 '파푸리온의 둥지', '오만의 탑 10층'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파푸리온의 둥지'는 안타라스에 이어서 두 번째 용! 파푸리온을 만날 수 있는 아레나 던전으로 준비 중이며, 잠들어있던 수룡의 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안타라스가 엄청난 힘을 선보였듯 파푸리온 역시 강력한 보스로 예상되는데, 수룡이 쏟아내는 물의 힘은 물로 던전 내부의 다양한 기믹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공략이 쉽지 않은 던전으로 출시될 것이며, 동료들과 협동하며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예정되어 있는 오만의 탑 최상층은 '오만의 탑 10층'으로 공개됐다. 신에게 닿기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인 오만의 탑은 '파괴된 오만의 탑 정상'과는 별개로 기존 9층에 이어 10층이 확장될 예정이며, 추가로 사냥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리뉴얼도 준비 중이다.






■ 7개가 아닌 8개? 3주년 이벤트 TJ's 쿠폰

3주년 기념 이벤트 보상으로 준비된 TJ's 쿠폰은 총 7종으로 클래스, 아가시온 획득은 물론 무기, 방어구, 장신구까지 복구가 가능할 전망이다.

합성 이력 최대 등급에 따라 합성 1회 도전이 가능한 클래스, 아가시온 쿠폰이 총 2종. 이와 함께 합성 이력 최대 등급에 따른 합성 1회 도전 시 과거 실패 횟수에 따라 획득 확률이 증가하는 마스터 쿠폰 클래스, 아가시온까지 2종 TJ's 쿠폰은 2022년 11월 30일까지의 이력을 대상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과거 강화 실패로 증발한 장비를 복구하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 복구 쿠폰은 2022년 10월 19일 5시까지의 이력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클래스, 아가시온 합성은 3주년 이벤트 시작 당일까지 이력을 확보할 수 있지만, 장비 복구는 불가능한 셈.

또한, 3주년 기념 생방송에서는 미리 소개된 7종 TJ's 쿠폰과는 별개로 업데이트 라운지 쿠폰의 지급 소식을 전했다. 해당 쿠폰은 이전 클래스 승격 이력 중 가장 높은 등급의 승격을 1회 재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효과를 보이는데, 12월 14일 정기 점검 후 다이아 상점에서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을 예정이다.

승격 시도 이력은 9월 21일 정기 점검 후부터 12월 7일 정기점검 전까지를 기준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지금 도전해도 이력을 누적할 수 있다.






■ 콘텐츠는 제한, 클래스는 오픈! 신규 서버 '파푸리온'

새로운 특화 서버로 등장을 예고한 '파푸리온'은 11월 30일 18시에 오픈 예정이다. 18시 오픈이므로 3주년 업데이트 후 바로 신규 서버 접속은 불가능하고, 저녁 시간이 돼서야 이용할 수 있을 것. '파푸리온'은 복귀 또는 신규 유저가 기존 서버에서 성장하기 어려울 경우 이용할 수 있도록 성장을 지원하는 서버로 준비됐다.

따라서 기존 서버와 다르게 오픈 당시 수준으로 일정 콘텐츠가 제한되지만, 클래스는 매직 캐논을 포함한 12개까지 이용 가능하다. 게다가 무접속 플레이, 보스 자동 정산 등 시스템 편의성 만큼은 많은 개선을 거친 기존 서버와 유사한 수준으로 마련되어 있고, 일부 콘텐츠에서는 기존 서버 유저들과 함께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3주년 TJ's 쿠폰도 기존 서버와 동일하게 적용될 뿐 아니라 다양한 전용 이벤트로 정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단, TJ's 쿠폰에 적용되는 이력은 2022년 11월 30일부터 2022년 12월 21일 5시까지로 기존 서버와 차이를 보인다.






■ 다양한 유저의 목소리를 듣는 Q&A

Q TJ's 클래스 변경권은 언제 지급되는가?
: 유저분들이 해당 쿠폰을 이렇게까지 많이 바랄 줄 몰랐다. 이번에는 준비하지 못했지만, 다음에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다.

Q 밸런스 조정 및 클래스 개선 계획이 있는가?
: 매직 캐논을 준비하느라 당장 클래스 개선을 준비하진 못했다. 그러나 매직 캐논이 추가된 후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유저들의 불만을 참고하여 내년 상반기 내 클래스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Q 은총이 너무 부족한데, 방법이 없을까?
: 다방면으로 은총을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데,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닌 것 같다. 계속 개선해나갈 예정이며, 우선 이번 3주년 사전 예약으로 은총을 충전할 수 있는 쿠폰이 지급된다.

Q 혈맹 일괄 분배 기능을 추가해달라.
: 이 부분은 검토해 보겠다.

Q 경계 목록이 부족하다.
: 본 서버, 월드, 아레나, 균열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동하면서 경계 목록이 부족해지는 것 같은데, 확장을 고려하겠다.

Q 파괴의 성채 2배 이벤트 진행은 언제?
: 3주년 이벤트로는 준비되지 않았다. 그러나 조만간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오만의 탑 경험치가 아레나 던전에 비해 너무 낮다.
: 오만의 탑, 월드 던전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걸 인지하고 있고, 리뉴얼을 준비 중이다.

Q 신탁서 한 번에 제작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개선이 필요하다.
: 999로 최대 수량이 제한되어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고, 개선할 수 있도록 살펴보겠다.

Q 매일 수행해야 할 콘텐츠가 너무 많다.
: 저희의 욕심으로 콘텐츠를 많이 추가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스케줄이 복잡해져서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 같다. 편의성을 고려하여 방법을 모색하겠다.

Q 전체 클래스 체인지는 언제?
: 매직 캐논 클래스 체인지 2주 동안 진행 후 전체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될 예정이다.

Q 오만의 탑 크기가 너무 작다.
: 리뉴얼 때 몇몇 장소는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

Q 인벤토리가 부족하다.
: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인벤토리에 보관해야 하는 아이템도 많아졌는데, 관리가 편하도록 방법을 고려하겠다.

Q 각종 소환권 자동 소환 기능 좀 추가해 달라.
: 안 그래도 개발 진행 중이다.

Q TJ's 쿠폰 데일리로 획득하는 총 기간은?
: 이번 3주년 이벤트에서는 2주 안에 모든 TJ's 쿠폰을 획득할 수 있을 것.

Q 무접속 플레이 시간이 부족하다.
: 유저들의 동향을 지켜본 부분이다. 유저 반응이 좋아서 점차적으로 늘리는 방향도 고려 중이다. 단, 너무 무접속 시간이 길어지면 방치 형태가 될까 봐 조심스러운 편. 1~2시간이라도 지금보다는 좀 더 늘릴 수 있도록 고려하겠다.

Q 던전 스케줄 기능을 업데이트해달라.
: 해당 기능 업데이트를 준비 중인데, 생각보다 복잡하여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Q 양피지가 여전히 부족하다.
: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상아탑이나 이벤트에서 획득할 수 있는 수량을 증가시켰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원래는 스킬북을 분해하여 획득하는 방식으로 스킬북 순환을 위해 준비된 시스템인 만큼 한 번에 대량의 물량을 지급하는 것은 힘들 것 같다. 그러나 너무 획득이 어렵지 않도록 방법을 좀 더 생각해 보겠다.

Q 활 무한 화살통은? 매직 캐논은 총알이 필요한가?
: 매직 캐논은 총알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마법 클래스인 만큼 총에는 마법을 담아서 발사하는 방식. 활 클래스의 화살은 개선이 이뤄지긴 했는데, 좀 더 편의성을 고려하겠다.

Q 클래스 체인지 비용이 부담스럽다.
: 이번 매직 캐논 클래스 체인지는 허들을 낮춰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전설 스킬북 구매에 필요한 명예가 너무 많다.
: 파괴된 성채 2배 이벤트를 준비 중이니 이때 많은 명예를 누적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

Q 카타콤 잠수 유저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 입장 후 일정 시간 움직이지 않는 유저에 대한 추방을 준비 중이다. 그리고 점수 조금만 획득하고 멈추는 유저에 대한 제재도 방안을 모색 중이다.

Q 접속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다. 방법이 없을까?
: 꾸준히 개선하고 있지만, 케이스마다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에 고쳤다고 여기기는 어렵다. 정말 급하면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게 빠를 것.

Q 서버 이전은 언제?
: 11월 30일 3주년과 함께 시작 예정이다. 또한, 이번 서버 이전은 지난번과 다른 이용 횟수로 선보인다. 원래 서버 이전은 개인 2회, 혈맹 2회 이용이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개인 3회, 혈맹 1회로 이용 횟수가 정해질 것.

Q 마을 신상 퀘스트 리뉴얼이 필요하다.
: 추가적인 퀘스트도 생각하고 있고,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

Q 3주년 당일에 지급되는 보상이 있나?
: 11월 27일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는 효율 좋은 패키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Q 대두 이벤트 재밌었는데, 또 안 하나?
: 유저분들이 좋아해 줘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유저분들이 재밌어할 만한 이벤트를 계속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다.

Q 유물 드롭률 좀 높여달라.
: 유물은 다른 부위와 다르게 회소성이 높은 아이템으로 계획됐기 때문에, 드롭률은 현재 상황을 유지할 것. 대신 종류를 다양하게 늘릴 수 있도록 고려하겠다.

Q 황금 마차 3주년에서 만날 수 있을까?
: 3주년 이벤트로는 만날 수 없다. 황금 마차 물품 리뉴얼을 준비 중이기 때문에 3주년이 지나고 추후에 만나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그리고 등장 시간을 확장하는 것도 생각하겠다.

Q 지난 영구 컬렉션은 어떻게 채워야 하나?
: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교환하는 열쇠를 통해 영구 컬렉션을 채울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Q 파티 창, 파티 리스트 등 이용이 불편하다.
: 파티 이용이 원활하도록 개선을 고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