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7일) 리니지M 4주년 업데이트 'Step 4ward'가 적용되면서 예고했던 신규 클래스 사신 및 그림리퍼 서버가 추가됐다. 사신은 '학살과 '선고'를 콘셉트로 한 클래스로 사이드(낫)를 주 무기로 사용한다.

다음으로 주목할 만한 점은 신규 월드 던전 '에스카로스' 추가다. 이 지역은 몬스터들은 지배의 탑 수준의 난이도를 자랑하며, 사신 장비 및 스킬북을 드롭한다.

그 외에 엘릭서 시스템 개편, 클래스 체인지, TJ's COUPON 지급, 링크 시스템 추가, 각종 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 신규 클래스 사신 및 그림리퍼 서버 추가

리니지M 4주년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클래스 사신이 등장했다. 사신은 사이드(낫)을 주 무기로 사용하며, 기존 클래스의 주요 스킬 효과인 스턴, 차지, 공포, 도발, 약점 노출, 다크 아이, 그랩, 카운터 배리어, 광역 사냥 등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림리퍼 서버는 금일(7일) 18시 서버가 오픈 되며, 레벨 성장 제한, 전설 및 신화 변신&마법 인형, 일부 캐시 장비, 수호성, 문양 등 일부 콘텐츠가 비활성화 상태로 시작된다. 신규 서버에서 시작하면 아데나로 견갑, 티셔츠, 반지, 귀걸이 상자를 1일 1회 구매할 수 있다.




■ 클래스 체인지 및 경험치 합산 진행

기존 클래스에서 사신으로 경험치 손실 없이 넘어갈 수 있는 '클래스 체인지' 상품 판매가 진행된다. 4주년 기념으로 400아데나에 클래스 체인지 티켓을 구입할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은 레벨 75 이상 캐릭터면 어느 클래스나 구입이 가능하다.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할 때, 기존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무기&방어구&장신구, 캐시 장비&룬, 스킬 등을 사신에 맞게 교체할 수 있으며, 교체할 때는 '에오딘의 스톤'을 필요로 한다. 각 부위마다 교체 수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잘 판단해야 한다.

클래스 체인지를 완료하면 서버 이전을 진행할 때처럼, 접속이 종료되며 잠시 후에 접속이 가능하다.

경험치 합산도 진행된다. 경험치 합산은 85레벨 이상 캐릭터만 진행할 수 있으며, 85레벨 미만의 캐릭터를 선택해 경험치를 합산할 수 있다. 합산할 때는 페널티 -20%가 적용되며, 합산 후 최대 레벨은 90까지만 가능하다.



■ 상위 변신 합성 및 악세 복구 기회! TJ's COUPON 이벤트

TJ's COUPON 이벤트가 다시 진행된다. 이번 쿠폰은 5 + 3(히든)개가 지급되며, 상점 - 이벤트&강화 탭에서 400 아데나에 구입한 '4주년 감사 TJ 쿠폰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다.

TJ의 쿠폰 선택 상자 (변신, 마법인형)의 경우에는 변신이나 마법인형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할 수 있다. 이전과 달라진 점은 자신이 원하는 변신(마법인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성공 시 획득할 수 있는 카드 후보 1개와 실패 시 획득할 수 있는 카드 5개를 선택해 자신이 원하는 카드만 선택할 수 있다. 한마디로 성공, 실패 시 다시 뽑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영웅 등급 이상의 변신/마법인형 카드 합성에 도전한 기록이 없다면 희귀 등급의 변신/마법인형 카드를 확정으로 받을 수 있다.

'TJ 쿠폰 - 스폐셜 상점 장비 복구'는 같은 착용 부위의 다른 상점 장비로 교체 복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신이 +8 스냅퍼의 지혜 반지를 교체 복구할 때, 더 이상 마법사를 키우지 않고 요정으로 교체해 필요가 없을 경우, +8 스냅퍼의 용사 반지로 교체할 수 있다.



'TJ 쿠폰 선택 상자 - 일반 상점 장비 복구'는 1, 2차로 나뉘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다. 현재 일반 무기나 방어구를 강화 시 7월 28일날 복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차 쿠폰은 런칭 시점부터 2021년 6월 23일 오후 20시까지 강화에 실패하여 파괴된 기록을 집계하고, 7월 7일부터 2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2차 쿠폰은 2021년 6월 23일 오후 20시부터 7월 21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강화에 실패하여 파괴된 기록을 집계하며, 7월 28일 정기점검 이후부터 8월 1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1차 쿠폰을 선택했다면 2차 쿠폰을 받을 수 없으니,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당 쿠폰의 복구 집계 단위는 캐릭터 별로 집계된다.

'TJ 쿠폰 - 룬 복구'는 2020년 7월 8일 이후부터 2021년 6월 23일 오후 20시까지 강화에 실패한 룬 1종을 복구할 수 있다.

'TJ 쿠폰 -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항아리'는 2020년 7월 8일부터 2021년 6월 23일 오후 20시 전까지 구매해서 사용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및 드래곤의 성수 중 일부를 항아리로 복구해서 받을 수 있다.



항아리는 한 번 사용하면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100개를 받게 되며, 재사용 기간이 있다. 제작이나 탐험으로 받은 드래곤의 다이아몬드는 집계에서 제외된다.

히든 쿠폰은 상점 장비 복구, 룬 복구, 변신/마법인형 선택 상자, 3개가 주어진다. 상점 장비 복구는 7월 7일부터 8월 4일 점검전까지 강화에 실패하여 증발한 상점 장비 중 1종을 복구할 수 있다.

룬 복구는 7월 7일부터 8월 11일 점검 전까지 강화 실패로 파괴된 룬을 1개 복구할 수 있으며, 변신/마법인형 선택 상자는 7월 7일부터 8월 18일 전까지 영웅~신화 등급의 변신/마법인형 카드 합성에 실패한 이력이 있을 경우, 해당 등급 합성 재도전 기회를 1회 제공한다.


■ 링크 시스템 추가

서로 다른 계정의 캐릭터를 동시에 컨트롤할 수 있는 ‘링크 시스템’이 추가된다. 80레벨 이상 캐릭터만 링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링크를 이용한 파티 사냥은 오만/신념의 탑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링크는 동일 서버 다른 계정의 캐릭터를 서로 연결해 두 개의 캐릭터를 동시에 컨트롤할 수 있다. 링크를 맺게 되면 리더와 팔로워로 나뉘게 되며, 팔로워는 리더를 자동으로 따라다니면서 리더의 타깃을 자동으로 공격한다.

또한, 리더는 팔로워의 스킬 2개를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던전 입장 및 귀환도 조정할 수 있다. 다만 리더가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할 때, 팔로워는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없고 자동 귀환된다.



■ 변신+마법인형+아이템을 모두 보유하면 능력치 보너스! 조합 시스템 추가

특정 변신과 마법인형, 아이템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능력치가 올라가는 '조합 시스템'이 새롭게 적용됐다. 조합 조건을 만족하면 활성화된 조합 리스트를 선택하여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다.

만약, 보유 중인 아이템을 삭제 또는 창고에 맡기면 적용 중인 조합은 자동 해제되며, 여러 개의 조합을 완성해도 조합은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 신규 월드 던전 '에스카로스' 추가 및 기존 월드 던전 보스 시간 변경

신규 월드 던전 '에스카로스'가 추가된다. 1주일 동안 7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월드 던전과 이용 시간을 공유하지 않는다.

이 지역은 마을 - 침묵의 평원 - 내성 1,2,3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역마다 보스가 등장한다. 다만 이곳의 난이도는 지배의 탑 급이니 사냥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이곳에선 매주 금요일 21:00 ~ 21:30 까지 터치 다운 타임 이벤트가 진행된다. 총 5라운드가 진행되며, 라운드 별 아티팩트를 먼저 활성화한 500명에게 명예 코인, 드래곤의 성수, 수호석 등 각종 보상이 지급된다.

에스카로스 지역 추가로 다른 월드 던전의 이용 시간 및 보스 등장 시간이 재조정된다. 라스타바드 던전은 이제 금~토에서 토~일로 이용 시간이 변경되며, 핫타임도 일요일 16시부터 17시까지 진행된다. 보스도 일요일 16시에서 17시 사이에 등장한다. 또한, 이제 해적섬의 보스는 등장하지 않는다.

오만/신념의 탑 보스 등장 시간도 변경된다. 2, 7층 보스는 18시 30분에서 19시 30분으로, 3, 8층의 보스는 19시 30분에서 20시로 등장 시간이 변경된다. 신념의 탑 보스도 23시 30분에서 23시로 등장 시간이 변경됐다.

잊혀진 섬 보스도 변경되어 하피 퀸은 매주 토요일 16시, 코카트리스 킹은 20시, 오우거 킹은 20시 15분, 드레이크 킹은 20시 30분, 그레이트 미노타우르스는 20시 45분, 타이탄 골렘은 21시로 변경됐다.



■ 엘릭서 시스템 개편

엘릭서 및 하프 엘릭서 시스템이 개편된다. 엘릭서는 35개 모두 채웠으면, 아데나&엘릭서를 사용해 확률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된다. 하프 엘릭서도 개편되어 이제 포인트가 통합, 원하는 능력치를 선택하여 투자하는 구조로 변경된다.

능력치마다 필요한 하프 엘릭서 포인트가 제각기 다르며, 이번에 추가된 대미지 리덕션은 100포인트가 요구된다. 개편을 기념해 7일 12시~14시 사이에 회상의 촛불 (능력치)가 모든 계정에 1개씩 지급될 예정이다.



■ 각종 이벤트 진행!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4주년 업데이트 기념 많은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 중 주목할 만한 것을 살펴보면 우선 상점에서 '4주년 감사 TJ 시즌 상자'를 4백만 아데나에 구입할 수 있다. 이 상자를 구입하면 출석체크 기간 동안 시즌 패스 기능이 활성화되어 매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4주년 감사 TJ 선물 상자'도 400아데나에 구입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도 다양한 보상을 획득 가능하다. 다만, 이 곳에서 등장하는 성장 물약은 창고 이동이 안되니 성장 패키지를 이용해 부 캐릭터를 육성할 경우, 선물 상자는 부 캐릭터로 받아야 한다.

두 번째로 계정 내 캐릭터를 여러 개 육성한 유저라면 명예 코인을 한 곳으로 옮길 수 있는 '명예 코인 제작' 이벤트가 2주간 진행된다. 11만 명예 코인을 재료로 10만 명예 코인 상자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 상자는 창고 이동이 가능하다.

세 번째로 기란 마을에 사신을 상징하는 낫 동상이 등장하며 터치하면 2시간 동안, 경험치 보너스 + 3%, 아인하사드의 축복 충전 보너스 +3%, 물약 회복률 +2%, 근거리/원거리/마법 대미지 +1, 근거리/원거리 명중 +1 효과가 적용된다.





네 번째로 무료 복구 횟수 증가 이벤트가 진행된다. 7일부터 21일 정기점검 전까지 무료 복구 횟수가 5회로 증가한다.

다섯 번째로 4주년을 기념한 특별 푸시가 지급된다. 1주일 간 9, 12, 18시 푸시에 4주년 축복 두루마리가 추가로 지급되며, 사용 시 3시간 동안 아이템/아데나 드롭 확률이 +10% 증가한다. 특히 7일 푸시에는 엘릭서 시스템 개편 기념으로 회상의 촛불 (능력치)가 모든 계정에 1개씩 지급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2021년 출석체크 시즌 3이 시작된다. 35일을 출석하면 'TJ 히든 쿠폰 - 상점 장비 복구', 42일차에는 'TJ 히든 쿠폰 - 룬 복구', 49일차에는 'TJ 히든 쿠폰 선택 상자(변신, 마법인형)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