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군단장 비아키스'는 두 번째 군단장 레이드다. 공략 인원은 8명, 관문은 3개다. 노말 기준 1,430레벨, 하드 기준 1,460부터 도전할 수 있다. 권장 아이템 레벨이 높은 편이지만, 비아키스 레이드의 특성상 대미지가 부족하진 않다. 적정 아이템 레벨로도 충분히 공략이 가능하다.

반대로 비아키스는 아이템 레벨이 높다 해서 쉬운 레이드가 아니다. 로스트아크 사상 최다 특수 기믹이 필요한 레이드기 때문이다. 확정 등장하는 특수 기믹만 해도 첫 관문과 두 번째 관문에서 2종, 세 번째 관문에서는 무려 8종의 특수 기믹이 등장한다.

그만큼 공격대원 간의 협동과 호흡이 중요하며, 특수 기믹만 모두 제대로 넘긴다면 어렵지 않게 공략이 가능하다. 반면 한 명이라도 기믹 수행에 실패하면 그대로 공격대가 전멸할 수 있다. 공격대의 전략, 협동과 브리핑을 시험하는 레이드라고 할 수 있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인큐버스 모르페
# 두 번째 관문 : 욕망의 탐식자 비아키스
# 세 번째 관문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 8개의 특수 패턴을 넘겨라! 세 번째 관문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세 번째 관문에서는 본색을 드러낸 '욕망군단장 비아키스'와 다시 대결한다. '욕망군단장 비아키스'는 두 번째 관문과 동일하게 악마 타입, 군단장 속성의 몬스터이며, 빛 속성에 취약하다. 보스에게는 무력화 게이지가 없지만 두 번의 특수한 무력화 패턴이 등장하기 때문에 무력화가 중요한 보스다.

'욕망군단장 비아키스'는 마지막 관문답게 수많은 특수 기믹이 등장한다. 두 번의 절망의 늪을 합쳐 9개의 기믹이 있으며, 모두 8명의 공격대원 간의 협동을 요구한다. 1명이라도 기믹 수행에 실패하면 공격대 전체가 전멸하게 되는 패턴이 많다.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핵심 기믹 : 매혹

비아키스가 있는 '순결한 숭배자의 제단'에서는 특수한 기믹이 항시 적용된다. 바로 '매혹'이다. 순결한 숭배자의 제단에 들어간 순간부터 모든 캐릭터 머리 위에 장미 모양으로 표시되는 특수한 게이지(욕망 게이지)가 표시된다. 낙원의 문의 호흡 게이지처럼 욕망 게이지를 관리하며 보스전을 진행하게 된다.

욕망 게이지는 최초 50%로 시작하며 보스의 패턴이나 장판 공격에 닿을 때마다 조금씩 증가한다. 욕망 게이지가 70%가 되면 '욕망의 환상', '진홍빛 갈증'이라는 두 가지 버프에 걸린다. '욕망의 환상'은 비아키스의 사복검, 욕망의 환영체 등 일부 보이지 않는 패턴을 보이게 해주며 '진홍빛 갈증'은 공격력과 받는 피해가 기본 13% 증가하며, 15초마다 1 중첩씩 증가해 최대 40%까지 증가한다.


▲ 욕망 게이지 70%부터 얻을 수 있는 두 가지 버프

보스의 패턴에 의도적으로 당해 욕망 게이지 70%를 유지하면 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욕망 게이지가 100%까지 올라가면 즉시 '매혹' 상태가 되어 배신한다. '매혹' 상태가 된 캐릭터는 컨트롤이 불가능해지며, AI가 캐릭터를 조작하며 아군 캐릭터를 무작위로 공격하는 상태가 된다. '매혹' 상태 후 20초가 지나면 캐릭터가 사망하며, 공격대원 모두가 매혹 상태가 되면 비아키스가 즉사급 피해를 주는 특수한 패턴을 사용한다.

매혹 상태에 빠진 아군 캐릭터는 상태 이상 스킬을 이용해 구조해줄 수 있다. '기절', '빙결', '공포' 등 상태 이상에 걸릴 경우 매혹이 해제되며 욕망 게이지가 50%로 내려간다. 단, 약한 스킬이라도 매혹 상태의 아군에게는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수면 폭탄', '하울링' 등 피해량이 없거나 낮은 배틀 아이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욕망 게이지가 가득 찰 경우 즉시 배신해 아군 캐릭터를 공격한다

▲ 배신한 아군은 상태 이상 스킬로 구해줄 수 있다


욕망 게이지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줄일 수 없다. ① 에스더 이난나의 스킬 효과 사용 ② 전장에 위치한 '빛의 구슬'로 정화 ③ 매혹 상태에 걸린 뒤 상태 이상 스킬로 해제 ④ 사복검 잡기 패턴에 피격 ⑤ 55줄 '촉수' 패턴 등 일부 특수 기믹으로 욕망 게이지를 낮출 수 있다. 한정적인 상황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적당한 상태로 게이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욕망 게이지를 0까지 낮출 경우에는 피해량이 99% 감소하는 '무기력' 상태가 된다. 일부 욕망 게이지가 낮아지는 상황에서는 0까지 감소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 전장 3개 방향에 위치한 '빛의 구슬'로 욕망 게이지 해소 가능(노말은 4개)

▲ 욕망 게이지가 0이되면 공격력이 감소하는 디버프가 생성



■ 특수 기믹 정리 : 비아키스 레이드의 필수 관문

3 관문 비아키스의 가장 큰 특징은 수많은 특수 기믹이다. '절망의 늪' 2회를 포함 총 9개의 특수 기믹이 존재하며 각각의 공략법과 협동 방법이 다르다. 모든 패턴을 파악하고 할 줄 알아야 공략을 할 수 있는 셈이다. 각 패턴 중에 중요한 것은 욕망 게이지 관리 여부다. '치명적인 유혹(키보드 패턴)'에서는 욕망 게이지가 낮아야 유리하며, 반대로 군단장 각성기(촉수)에서는 욕망 게이지를 높게 유지해두는 편이 좋다. 각 패턴 상황에 맞춰 욕망 게이지를 높거나 낮게 관리해야 하는 셈이다.

모든 패턴의 체력 표시는 근사치기 때문에 1~2줄까지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170줄 패턴이라 하더라도 171~168까지 빠르거나 늦게 패턴이 등장할 수 있다.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특수 패턴 간단 요약

- 170줄 : 절망의 늪
- 155줄 : 욕망의 환영(칼 패턴, 욕망 게이지 70↑ 1명, 욕망 게이지 70↓ 1명)
- 135줄 : 치명적인 유혹(QTE, 키보드 패턴, 욕망 게이지↓)
- 120줄 : 왕좌(욕망 게이지↑)
- 102줄 : 무력화(욕망 게이지↓)
- 75줄 : 2차 절망의 늪
- 55줄 : 군단장 각성기(촉수, 욕망 게이지↑)
- 30줄 : 욕망의 반향 구슬 막기(하드 전용, 욕망 게이지↓)
- 2줄 : 욕망의 화신(광폭화, 욕망 게이지↓)


- 170줄 : 절망의 늪

첫 특수 기믹 '절망의 늪'은 이동 속도 감소 장판을 이용해 보스의 즉사급 공격을 회피하는 패턴이다.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뒤 원형 장판을 생성, 보스 인근과 장판 외곽에 지속 피해를 준다.

이후 6명의 인원에게 '신속의 욕망'이, 2명의 인원에게 '절망의 늪'이 생성된다. 이 디버프는 일정 시간 후에 밑에 장판을 남기는데, 절망의 늪은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신속의 욕망은 이동 속도 증가 버프 장판을 남긴다.

일정 시간 후에 모든 캐릭터가 조작 불가 상태가 되어 보스를 향해 이동하게 된다. 걸어서 보스에게 다가갈 경우 지속 피해를 입다가 보스가 날린 즉사급 공격을 받고 사망하게 된다. 미리 정해둔 위치에 '절망의 늪'을 최대한 넓게 깔고, 신속의 욕망 장판을 뺀 나머지 캐릭터들이 모여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이용해 보스에게 다가가는 것을 막으면 된다. 170줄 패턴에서는 이 패턴 직전에 '이끌리는 유혹'의 매혹 장판이 깔리기 때문에 매혹 장판 설치 시 주의해야 한다.

미리 3시, 6시, 9시 정해둔 위치에 모이는 것이 좋으며, '신속의 욕망'과 '절망의 늪'이 겹칠 경우에 전멸하기 때문에 반드시 '신속의 욕망'을 제거하고 모여야 한다. 또, '정기 흡수', '바람의 속삭임' 등 세팅, 스킬로 인해 이동속도가 140%에 가까운 경우 제대로 절망의 늪을 밟고도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슬아슬하게 끝부분에서 이동하거나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해 이동하는 타이밍을 늦춰야 한다.


▲ '절망의 늪'을 넓게 두 개 설치한 뒤

▲ 이동 속도 감소를 이용해 보스의 즉사급 공격을 회피

- 155줄 : 욕망의 환영(칼 패턴, 욕망 게이지 70↑ 1명, 욕망 게이지 70↓ 1명)

2 관문 '욕망의 환영'과 유사한 패턴이다. 전장에 5개의 '욕망의 환영'이 나타나고, 그중 1개 분신만 화면 전체 즉사급 피해를 주는 강력한 공격을 날린다. 해당 분신 근처 마법진 안에서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문제는 진짜 환영의 단서가 '욕망의 환상' 버프를 획득한 캐릭터(욕망 게이지 70 이상)에게만 보인다는 점이다.

공격 대원중 1명은 욕망 게이지를 70 이상으로 쌓아 '욕망의 환상' 버프를 획득해놔야 하며, 욕망 게이지가 50 이하인 공격대원도 1명 필요하다. 155줄 패턴을 위해 초반부터 욕망 게이지를 쌓을 공격대원 1명을 정해두고, 나머지 공격대원이 욕망 게이지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비아키스는 첫 조우 후 반드시 '이끌리는 욕망'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게이지를 관리해두면 된다.

욕망 게이지 70 이상, '욕망의 환상'을 획득한 캐릭터에게는 비아키스의 욕망의 환영 대신 비아키스의 사복검이 곳곳에 보인다. 이 사복검의 위치와 욕망의 환영(분신)이 겹치는 위치에 즉사급 공격을 하는 환영이 있다. 먼저 욕망의 환상을 획득한 캐릭터가 검 위치를 불러주면(12시, 3시, 5시, 7시) 나머지 인원이 환영의 위치를 확인하고 핑 등을 이용해 이동하면 된다.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은 패턴이지만, 브리핑하는 인원과의 소통과 빠른 판단이 중요하다. 칼을 보는 인원이 칼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고 움직여야 한다. 정답 환영 근처에서는 특유의 웃음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정답이 헷갈린다면 소리를 이용해 파악하는 방법도 있다.


▲ 욕망 게이지 70 이상 유저가 칼의 위치를 브리핑하면

▲ 욕망 게이지 50 이하 유저가 진짜 환영 위치를 잡는다

▲ 진짜 환영 근처에서만 생존 가능하다

- 135줄 : 치명적인 유혹(QTE, 키보드 패턴, 욕망 게이지↓)

보스의 남은 체력 135줄이 되면 중앙으로 이동해 '욕망의 피(케찹, 딸기)' 패턴을 1회 사용한다. 또, 이전에 '이끌리는 욕망'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욕망 장판의 위치를 잘 조정해둬야 한다. 이후 첫 군단장 각성기인 '치명적인 유혹'이 등장한다.

아이라의 눈 '세토'의 키보드 패턴과 동일하다. 'QWEASD' 6개의 자판 중 화면에 나오는 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된다. 제한 시간은 세토보다 1초 짧은 4초이며 2회 진행된다. 1회라도 실패할 경우 비아키스가 '정기'를 1개 흡수한다.

해당 패턴 진입 전에 욕망 게이지가 조금이라도 있을 경우, 키보드 입력 시간이 1초대로 짧아진다. 반응 속도가 빠르지 않은 이상 2회 성공이 매우 어려워진다. 즉, 135줄 근처가 되면 모든 공격대원이 모여 12시, 3시, 9시(노말 6시)에 있는 '빛의 구슬'을 1개 사용해 욕망 게이지를 최소(무기력 상태까지)로 내려주는 것이 좋다. 무기력 디버프가 걸려도 패턴 이후에는 욕망 게이지가 조금 충전되기 때문에 큰 상관 없다.

키보드 패턴을 모두 성공할 경우 잠시 기절에 빠지고 패턴이 끝난다. 반면 1명이라도 실패할 경우 정기흡수 스택이 쌓이며 정기흡수가 4개 이상 쌓일 경우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1~3개까지는 서포터의 보호막, 피해 감소 스킬 등으로 충격파를 버틸 수 있으며, 대신 비아키스가 그만큼의 보호막을 얻는다.


▲ 첫 키보드 패턴은 조금 빨리 시작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나에게 집중해, 응?" 얌전히 키보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실패한 인원에 비례한 피해를 입고 비아키스가 보호막을 얻는다

- 120줄 : 왕좌(욕망 게이지↑)

보스의 남은 체력 120줄 근처가 되면 '이끌리는 유혹' 패턴을 1회 사용한다. 이후 일정 시간 후 중앙에 생성된 욕망 구체가 즉사급 패턴을 사용하는데, '매혹' 상태일 경우에만 이 패턴을 맞고 생존할 수 있다. 보스의 남은 체력 상황을 보고 '이끌리는 유혹'의 매혹 장판을 이용해 모든 공격대원이 강제로 매혹 상태가 되어야 한다.

문제는 매혹 상태가 걸리는 과정이다. 이전 패턴에 피격당한 상황에 따라 매혹 게이지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먼저 매혹 상태가 된 공격대원이 아군을 공격하는 식으로 변수가 생길 수 있다.

패턴을 공략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3명의 매혹 장판을 같은 위치에 깔고 가능한 한 빠르게 매혹 상태로 만드는 것. 다른 방법은 두 명씩 짝을 지어 매혹 장판을 다른 위치에 깔고 각자 매혹 상태가 되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은 매혹 상태에 빠르게 빠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먼저 매혹이 된 캐릭터가 아군을 공격하거나, 패턴이 끝나고도 남은 이끌리는 유혹 장판에 다시 매혹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사고가 일어날 확률은 더 적지만, 매혹 상태로 진입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인원을 따로 배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매혹 상태로 진입하기 전에 서포터가 실드 스킬이나 피해 감소 스킬을 둘러준다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 의도적으로 매혹 장판 안으로 들어가 매혹 상태가 되면

▲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버틸 수 있다


- 102줄 : 무력화(욕망 게이지↓)

보스의 체력이 102줄 근처가 되면 중앙으로 이동해 무력화 패턴을 시작한다. 문제는 보스가 매혹 장판을 두른 상태로 채널링을 시작한다는 점이다. 미리 매혹 게이지를 낮춰두지 않으면 무력화에 성공하기 전에 아군이 매혹 상태가 될 수 있다.

또, 무력화와 동시에 전장의 7시와 1시 지점에 '점액 괴물' 시드 몬스터가 2체 생성된다. 이 몬스터는 생성 후 약 7~8초 뒤에 폭발하며, 전장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이 몬스터는 '욕망의 환상'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만 피해를 줄 수 있다. 욕망 게이지 70 이하부터는 공격이 무효가 된다.

정석적인 공략 방법은 6명의 인원이 '빛의 구슬'을 사용해 매혹 게이지를 낮추고 중앙으로 가서 비아키스를 무력화하고 2명의 특임조가 매혹 게이지를 70 이상으로 유지해 점액 괴물을 빠르게 처치하는 방법이다. 다만, 이렇게 하면 게이지 관리가 어렵고 괴물 처치에 실패하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무력화 직후 8명이 '시간 정지 물약'으로 괴물의 폭발 공격을 버티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에스더 니나브를 이용해 1시, 7시의 점액 괴물을 동시에 처치하는 방법, 에스더 웨이를 이용해 공격대장 1인이 비아키스를 무력화 후 나머지 인원이 점액 괴물을 처치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략이 가능하다. 각각의 공략은 에스더 스킬을 아낄 것이냐, 배틀 아이템을 아낄 것이냐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공격대의 상황에 맞춰 사용하면 된다.


▲ 먼저 빛의 구슬을 사용해 욕망 게이지를 최소로 낮추고

▲ 보스의 매혹 장판을 버티며 무력화

▲ 이후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해 버티는 공략이 대표적이다

▲ 에스더 니나브를 이용해 점액 괴물과 보스를 동시에 타격하는 방법도 가능


- 75줄 : 2차 절망의 늪

170줄 절망의 늪과 완전히 동일하다. 75줄 근처에는 '이끌리는 욕망' 장판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패턴이 나온다는 사실만 알고 있으면 쉽게 대처할 수 있다.


▲ 블래스터라면 포격 모드를 이용해 절망의 늪을 쉽게 넘길 수 있다


- 55줄 : 군단장 각성기(촉수, 욕망 게이지↑)

보스의 남은 체력이 되면 군단장 각성기인 일명 '촉수' 패턴을 시작한다. 비아키스가 중앙에서 채널링을 시작하며 욕망 에너지를 모으기 시작한다. 이후 전장에 2시, 3시, 5시(2개), 6시, 7시(2개), 9시에 각각 촉수형 몬스터가 생성된다. 이 촉수 몬스터는 앞선 점액 괴물처럼 욕망 게이지가 70이상인 상태에서만 피해를 줄 수 있다.

또, 패턴이 시작되면 전장에 있는 모든 캐릭터의 욕망 게이지가 조금씩 감소하며, 보스가 주변 무작위 범위에 욕망 게이지를 조금씩 올리는 구슬을 발사하기 시작한다. 이 구슬에 의도적으로 피격당해 욕망 게이지를 70이상으로 유지하면서 전장에 있는 촉수 8개를 모두 파괴하면 된다.

주어진 시간은 약 23~24초 사이이며 그 시간 내로 모든 촉수를 파괴하면 된다. 욕망 게이지를 매혹 상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아슬아슬하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각성기, 화염 수류탄, 아이덴티티 스킬 등 한 방이 강력하면서 깔아놓을 수 있는 종류의 스킬이 유용하다. 너무 시전 시간이 긴 스킬은 시전 도중 욕망 게이지가 70이하로 내려가거나 구슬에 피격당해 매혹 상태로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빅 뱅 어택', '버서크 퓨리' 등 각성기의 범위가 넓고 한 방 피해가 강력한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이 촉수가 밀집된 5시, 6시, 3시 구역을 전담하고 이외 인원이 촉수 1개씩을 담당하면 된다. 서포터는 욕망 게이지를 낮게 유지하며 실수로 매혹된 캐릭터를 구조해주는 역할을 하거나 대미지가 부족한 촉수 지역을 지원하면 된다.


▲ 보스의 체력바 밑에 몇 개의 촉수를 파괴했는지 표시된다

▲ 각성기, 배틀아이템을 이용하면 좀 더 쉽게 파괴가 된다

▲ 컷씬이 끝나고 생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30줄 : 욕망의 반향 구슬 막기(하드 전용, 욕망 게이지↓)

비아키스의 남은 체력 30줄 근처에서 시작한다.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해 중앙에 폭발 공격을 1회 사용하고, 주변 넓은 반경에 추가 폭발을 일으킨다. 이후 중앙에서 채널링을 시작하며 전장 1시, 5시, 7시, 11시에서 욕망의 구슬 4개를 소환한다.

구슬을 보스에게 천천히 접근하며 보스에게 구슬이 닿으면 공격대 전체가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4개의 구슬을 캐릭터가 몸으로 막으면 된다. 이 구슬을 획득하면 욕망 게이지가 조금 차오르며, 이후 남은 시간 3초 동안 스페이스 바 연타를 통해 게이지를 모두 채워 욕망의 반향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

구슬 획득 시 욕망 게이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게이지가 70 이상인 캐릭터가 맞을 경우 위험하며, 욕망 게이지가 낮은 상태인 공격대원이 구슬을 대신 먹어주는 편이 좋다. 따라서 미리 자리를 정해놓더라도 상황에 따라 구슬을 먹는 인원이 바뀔 수 있다.




▲ 스페이스 연타를 통해 매혹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 2줄 : 욕망의 화신(광폭화, 욕망 게이지↓)

보스의 남은 체력이 2줄 이하가 되면 힘을 개방한 비아키스가 되어 광폭화가 시작된다. 광폭화 컷씬 후 보스는 중앙에 분신을 남기고 사라지는데, 이때부터 누적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되며 보스가 '욕망의 화신' 버프를 얻는다. '욕망의 화신'은 모든 캐릭터의 욕망 게이지를 조금씩 상승시킨다. 3줄 이전까지 욕망 게이지를 내리기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보스의 남은 체력 상황을 보고 미리 '빛의 구슬'로 게이지를 관리해두는 것이 좋다.

중앙 보라색 환영 앞에서 대기하면 보스의 본체가 미니맵에 표시된다. 본체는 3시, 6시, 9시, 12시 4방향 중 한 곳에 등장한다. 이후 분신은 '욕망의 시선' 패턴을 시전해 중앙 지역을 돌아본 캐릭터에게 약간의 피해를 준다.

이때부터 보스는 체력이 1에서 더 내려가지 않으며, 오직 무력화 게이지만 감소한다. 즉, 욕망 게이지가 조금씩 차는 상황에서 보스에게 무력화 피해를 줘 보스를 무력화시켜야 한다. 보스의 본체를 확인한 즉시 모든 공격대원이 본체를 향해 뛰어가며, 본체의 뒤에서 스킬을 사용해 보스에게 무력화 피해를 주면 된다. 보스는 '욕망의 시선'이 끝난 직후 중앙을 향해 사복검 폭격을 날리는데,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뜨며 연속으로 피해를 받고 사망하게 된다.

폭격을 조심하여 보스에게 너무 붙지 않는 선에서 피해를 최대한 누적하면 된다. 무력화 피해량이 좋은 '에스더 웨이'와 수류탄류 배틀 아이템이 유용하다. 폭격 도중 보스는 어그로 대상 1인에게 회전하는 장판을 날리는데, 이 장판에 붙으면 일시적으로 욕망 게이지가 감소한다. 본체 뒤에서 무력화를 유도하며 회전 장판을 찾아 밟으면 1차 공략이 끝난다.

이후 보스는 중앙으로 이동해 공습 패턴을 사용하며, 이후 '이끌리는 유혹' 패턴을 사용한다. 이때까지도 무력화가 되지 않은 경우 다시 욕망의 환영을 소환해 사복검 폭격 패턴을 시작한다.


▲ 컷씬과 함께 마지막 패턴이 시작된다

▲ 중앙 비아키스의 환영이 '마안' 패턴을 시전하고
본체는 3/6/9/12시 방향중 한 곳에 나타난다

▲ 보스의 뒤에 모여 에스더 스킬, 배틀아이템 등 모든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 직후에는 무조건 공습 패턴이 등장한다

▲ 마지막 공습은 중앙에 착지하는데, 이후 무력화를 마무리하면 끝이다



■ 공격대용 브리핑 : 자리 정하기, 배틀 아이템, 에스더 스킬 사용

3 관문 '욕망군단장 비아키스'는 특수 기믹만 8개이며 '욕망의 시선(마안)', '욕망의 환영체(고래)' 등 어려운 일반 패턴도 존재한다. 공격대에서 미리 타이밍과 대응 방법을 정해야 할 것이 많다. 공격대장은 각 패턴의 상황과 공격대의 대응 방법을 설명하고, 각 공격대원의 임무를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1. 에스더 스킬, 빛의 구슬 사용 타이밍 정하기

빛의 구슬과 에스더 스킬의 사용 타이밍이다. 하드 기준 전장에는 3개의 빛의 구슬이 있으며, 3시, 12시, 9시에 각각 위치하고 있다. 어떤 빛의 구슬을 먼저 사용할지 미리 순서를 정해두는 것이 좋으며(ex 3시→12시→9시 순으로 사용), 해당 위치에는 '이끌리는 욕망' 장판 등이 깔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빛의 구슬 사용 타이밍은 매혹 게이지가 0이 될 필요가 있는 '치명적인 유혹'에서 1회 사용하게 되며, 매혹 장판이 함께 깔리는 102줄 무력화에서도 사용한다. 이후는 2줄 욕망의 화신(광폭화) 패턴 때 게이지 관리를 위해 5~10줄 구간에서 1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남은 빛의 구슬은 2줄 욕망의 화신(광폭화)에 대비해 아껴두게 된다. 보통 보스의 남은 체력 10~5줄 사이에 사용하면 타이밍이 얼추 맞는다.


▲ 135줄, 102줄에서 구슬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에스더 스킬은 주로 '니나브'를 사용하게 된다. 일반적인 타이밍은 135줄 '치명적인 유혹' 패턴 후 나오는 공습 패턴 직후 사용하는 것이다. '정기 흡수'로 생성된 비아키스의 보호막을 니나브로 즉시 제거할 수 있으며, 니나브의 피해로 욕망 게이지를 따로 관리할 필요 없이 120줄 왕좌 패턴이 바로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방법은 102줄 무력화 패턴에서 에스더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다. '웨이'를 이용해 무력화를 1인으로 하거나, '니나브'를 이용해 점액 괴물 두 마리를 동시에 처치하는 방법 등이 있다.

끝으로는 군단장 각성기(촉수)에서 에스더 니나브를 이용해 좌측 또는 우측에 있는 촉수를 한 번에 제거하는 방법이다. 촉수 패턴에서 사고가 많이 나온다면 활용해볼 수 있다. 55줄부터 2줄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2줄 근처가 되면 아슬아슬하게 '웨이'를 사용할 수 있다.


▲ 에스더 스킬은 0줄 웨이를 기본으로 두고 나머지 타이밍을 고민한다

공격대용 브리핑 : 에스더 스킬과 빛의 구슬 사용 타이밍 정하기

① 빛의 구슬 사용 순서 브리핑(ex 3시→12시→9시 순으로 사용)
② 135줄 '치명적인 유혹', 102줄 무력화, 이후 10줄 근처에 빛의 구슬을 1회씩 사용
③ 에스더 스킬은 135줄 '치명적인 유혹' 직후 니나브,
④ 102줄 무력화에서 니나브or웨이 사용,
⑤ 55줄 군단장 각성기(촉수)에서 니나브 사용 중 하나를 선택
⑥ 2줄 '욕망의 화신(광폭화)'에서 에스더 웨이 사용
⑦ 배틀 아이템은 시간 정지 물약, 무력화 수류탄, 수면 폭탄이 필수!


2. 특수 패턴과 위험 패턴 임무 분담하기

가장 먼저 정하게 되는 패턴은 '절망의 늪'이다. 절망의 늪 2인이 어느 위치에 절망의 늪을 설치할지다. 12시는 보스에게 시야가 가려지기 때문에 주로 3시, 6시, 9시에 늪을 설치한다. 위치가 정해졌다면 '이끌리는 욕망' 장판은 해당 위치를 피해 설치해야 한다.

다음은 욕망 게이지를 관리할 1인이다. 155줄 욕망의 환영(칼 패턴)에서 칼의 위치를 불러주는 용도 말고도 120줄부터 2~3분 주기로 등장하는 욕망의 환영체(고래) 패턴을 위해 최소 1인 이상은 수시로 욕망 게이지를 70 이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단, 1인에게 역할을 전부 부담하는 것은 어렵고 상황에 맞게 게이지가 높아진 인원이 역할을 받는 것이 더 유연한 대처가 된다.

120줄 왕좌 패턴과 102줄 무력화 패턴은 미리 어떻게 진행할지 방법만 정해두면 된다. 이끌리는 유혹 장판을 보스 앞에 설치할지, 2명씩 나눠 설치할지, 무력화 시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는지 여부 등이다.

55줄 군단장 각성기(촉수) 패턴에서는 각 인원을 촉수 위치에 맞게 1인씩 배치하고, 아이템 레벨이 높거나 각성기의 한 방딜이 강력한 클래스에게 촉수 2개를 배분하면 좋다. 서포터가 게이지를 관리하며 촉수까지 파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딜러 클래스가 2개씩을 담당해주면 인원 배치가 조금 더 쉬워진다.

끝으로, 일반 패턴인 '욕망의 시선'에서의 자리 배분이 있다. 이 패턴은 비아키스의 펼친 날개 수만큼 인원이 돌아봐야 파훼가 가능하며, 한 번 돌아본 인원은 석화되어 제외된다. 102줄 이후부터는 한 번에 2회까지 등장하기 때문에 총 4명의 인원이 기막 처리 담당으로 필요하다(EX 각 파티 1번, 2번이 오더에 따라 돌아보기). 파티원이 사망할 경우도 고려하면 최대 5명을 마안 기믹 담당으로 정해두면 좋다.


▲ 게이지 관리 담당은 102줄 패턴에서도 게이지를 높게 유지해야 한다

▲ 촉수의 위치는 이런식으로 등장한다


공격대용 브리핑 : 에스더 스킬과 빛의 구슬 사용 타이밍 정하기

① 절망의 늪 설치 방향 정하기(3시, 6시, 9시 등)
② 욕망의 환영(칼 패턴), 욕망의 환영체(고래) 담당자 정하기
③ 왕좌 패턴 택틱 정하기
④ 무력화 패턴 에스더 스킬 정하기
⑤ 군단장 각성기(촉수) 자리 정하기
⑥ 욕망의 시선(메두사) 순서 정하기(4~5명)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 주요 패턴 정리

비아키스의 주요 패턴은 '욕망 게이지'를 상승시키는 패턴이 많다. 일반 패턴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게이지 관리가 어려워진다. '욕망의 시선(메두사)', '욕망의 사념체(고래)' 등 까다로운 패턴도 존재하니 주요 패턴도 빠짐없이 파악해야 한다.


- 돌진 2회+점프 공격(카운터)

비아키스가 칼로 찌르기 자세를 취하는 전조 뒤에, 전방으로 2회 돌진한다. 2회 돌진 후에는 도약해 주변 캐릭터들을 띄우고 피격당한 캐릭터의 욕망 게이지를 상승시킨다.

몸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순간 카운터 스킬로 카운터가 가능하며, 카운터 성공 시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어그로 대상에 따라 방향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방향을 주의해야 한다.




- 회전 돌진 2회+점프 공격(카운터)

비아키스가 회전하며 순간이동 후 칼로 찌르기 자세를 취하는 전조 뒤에 2회 돌진한다. 1회 돌진 후에는 카운터가 불가능하며, 주변 캐릭터의 유혹 게이지를 올리는 장판을 생성하는 투사체를 발사한다. 돌진 후에는 어그로 대상에게 도약 공격 후 주변 넓은 범위에 추가 폭발을 일으킨다.

돌진 후에 연계되는 후속 패턴이 까다롭기 때문에 카운터가 가능하다면 쳐주는 것이 중요한 패턴이다. 첫 카운터에 실패했다면 유혹 게이지를 늘리는 투사체와 점프 공격으로 모든 공격대가 점프 지점까지 모여 광역 공격을 회피해야 한다.






- 사복검

비아키스가 정면을 향해 사복검을 늘리며 좌우로 유혹 게이지를 늘리는 장판 공격을 날린다.




- 점프 2회

비아키스가 후방으로 잠시 날아오르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착지하며 주변 캐릭터를 띄운다. 이후 다시 제자리에서 날아오르고 무작위 대상에게 한 번 더 도약 공격한다.

첫 착지 지점을 보고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두 번째 점프 공격을 확실하게 피할 수 있다. 날아오른 뒤에는 피해를 받지 않지만, 비아키스가 완전히 날아오르기 전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





- 사복검 잡기

비아키스가 백스텝 후에 검을 겨누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사복검을 길게 날린다. 이 공격에 피격당할 경우 비아키스 앞으로 끌려와 잡기 공격에 당하게 된다. 잡힌 캐릭터는 지속 피해를 받으며 유혹 게이지가 감소한다. 이후 잡기가 끝나면 비아키스 기준 4개 방향으로 유혹 게이지를 늘리는 장판 공격이 터진다.

백스텝 하는 모션이 분명한 편이고 잡기 여부에 상관없이 비아키스 앞에만 있으면 잡기 패턴이 나오기 때문에 유혹 게이지가 어려운 55줄 이하 구간에서 유혹 게이지 관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패턴이다. 단, 이어지는 장판 공격의 피해가 상당해 체력 관리가 중요하다.


▲ 살짝 뒤로 물러나는 전조 후에 사복검을 날린다

▲ 잡힌 캐릭터는 유혹 게이지가 감소하며 지속 피해를 받는다



- 욕망의 피(딸기, 케찹)

비아키스가 공중으로 욕망의 피를 뿌리며 주변 넓은 범위에 장판 공격, 무작위 캐릭터를 향해 작은 장판을 뿌린다.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터지는 패턴과, 안쪽부터 바깥으로 터지는 두 가지 패턴이 존재한다. 모든 공격은 캐릭터의 욕망 게이지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회피에 집중해야 하는 패턴이다.




▲ 바깥에서 안쪽으로 터지는 패턴도 존재한다


- 미로(와플, 적혈구)

비아키스가 사복검을 내지르며 주변 넓은 범위에 체크무늬 장판을 전개한다. 이후 무작위 캐릭터 2~3인에게 욕망 구체 폭발이 생성된다. 이 구체는 장판이 터질 때에 맞춰 함께 폭발하며 주변 캐릭터에 피해를 준다. 욕망 구체가 달라붙은 캐릭터는 주변 캐릭터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잘 움직여야 한다.




- 사복검 감금(혓바닥, 날름날름)

비아키스가 사복검을 포탈을 향해 통과시키며 주변 공격대를 향해 사복검 감금 공격을 해온다. 공격에 당하면 캐릭터가 감금 상태가 되며, 유혹 게이지가 상승하고 출혈 상태 이상에 걸린다. 또, 비아키스가 잠시 후 사복검을 땅에 꽂으며 유혹 게이지가 지속해 차오르는 장판 공격을 해온다. 장판 공격 이후 1회 더 감금 패턴이 이어질 수 있다.

출혈, 유혹 게이지, 감금 상태, 이어지는 장판 등 괜히 보스를 공격하다가 감금 당할 경우, 손해가 커질 수 있는 위험한 패턴이다. 아군이 도와주기 위해 접근했다가 같이 감금당하는 등 사고가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공격 대원이 거리를 두고 감금 2회 패턴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 사복검에 피격당할 경우 감금, 유혹 게이지 상승, 출혈 상태 이상이 걸린다



- 공습

비아키스가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2회 공습한다. 회전 공습, 칼을 끌며 이동하는 칼 공습 두 가지 패턴이 무작위로 등장하며, 처음 공습이 칼 또는 회전이면 다음 공습은 반대되는 패턴이 나온다. 첫 공습이 회전 공습이라면 이후 공습은 무조건 칼 공습이다.

회전 공습은 비아키스가 지나간 지역이 안전지대이며, 칼 공습은 비아키스가 지나가는 위치가 위험하다. 두 패턴을 잘 구분하여 모이거나 흩어지고, 2회 공습 직후 이어지는 점프 공격과 주변 폭발까지 회피해야 한다. 모든 패턴은 유혹 게이지를 증가시키니 주의해서 회피해야 한다. 공격대원이 한곳에 뭉쳐 이동하는 것이 회피에 더 유리하다.

'이끌리는 유혹'처럼 이 패턴도 타이밍이 정해져 있다. 135줄 '치명적인 유혹' 직후, 2줄 사복검 폭격 직후 등이다.


▲ 회전 공습(좌측)은 지나간 자리가 안전 칼 공습(우측)은 지나간 자리가 위험하다

▲ 지나간 자리가 위험한 '칼 공습'

▲ 지나간 자리가 안전한 '회전 공습'과 이어지는 점프 공격


- 주의 패턴 : 이끌리는 유혹

비아키스가 붉은색 구체를 삼키는 전조 후에 무작위 공격대원 3명에게 '이끌리는 유혹' 디버프가 생성된다. 이 디버프는 일정 시간 후 폭발, 욕망의 환영 분신을 생성하고 분신 근처에 있는 캐릭터의 욕망 게이지를 지속해 상승시킨다.

대상자가 된 것을 모르고 보스 근처에 장판을 설치해버리면 공격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보통은 장판 대상자가 지형 외곽으로 나가 장판을 빼고 돌아오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 패턴 전후로 특수 기믹이 나오는 일이 많기 때문에 3시, 6시, 9시 빛의 구슬 지역을 피하는 것이 보통 좋다.

이 패턴은 조우 후 1패턴 후, 135줄 직전, 120줄 직전, 55줄 직전, 2줄 공습 이후 등 사용하는 타이밍이 고정적이며 특수 패턴에 방해가 되거나, 특수 패턴을 위해 필요한 경우가 많다.



▲ 장판은 주변 캐릭터의 유혹 게이지를 증가시킨다


- 주의 패턴 : 안, 밖 양자택일

비아키스가 자세를 낮추며 오른쪽, 또는 왼쪽에 붉은색 반원 마법진을 소환한다. 이 마법진의 방향을 보고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회피해야 한다. 비아키스 정면 기준 오른쪽에 마법진이 있다면 안쪽이 안전(바깥쪽 폭발), 정면 기준 왼쪽에 마법진이 있다면 바깥쪽이 안전(안쪽 폭발)이다. 모든 공격은 유혹 게이지를 증가시킨다.

각종 스킬 이펙트와 보스의 시선이 항상 바뀌기 때문에 패턴을 피하는 와중에 이 전조 모션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캐릭터 시점에서 오른쪽인데, 보스 기준으로는 왼쪽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패턴을 구분하는 힌트는 보스의 오른손에 위치한 사복검이다. 비아키스는 항상 검을 오른손으로 들고 있기 때문에 사복검이 장판 안에 있다면 안쪽 안전, 사복검이 장판 바깥에 있다면 바깥쪽 안전과 같은 요령으로 패턴을 구분할 수 있다.


▲ 비아키스의 칼이 마법진 안쪽이라면 안쪽 안전(우측)
비아키스의 칼이 바깥이라면 바깥쪽 안전이다(좌측)




- 주의 패턴 : 기본 공격 후 뒤/앞 공격

비아키스가 정면을 향해 사복검을 1~4회 휘두른다. 사복검을 1회만 휘두를 경우, 비아키스가 제자리에서 도약하며 앞, 뒤를 1회씩 타격한다. 부채꼴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고 피격 당한 캐릭터에 유혹 게이지를 올린다. 1회 휘두르는 것을 보고 보스의 백어택 위치에서 대기하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사복검을 4회까지 휘두를 경우, 1회 패턴과 동일하게 도약 후 앞을 타격 하는 패턴과 에너지를 모으며 뒤를 타격하는 패턴 2종이 나뉜다. 보스가 도약하는지를 보고 두 패턴을 구분할 수 있으며, 뒤 공격 패턴은 칼에 에너지가 모이는 전조가 있다. 기본 공격 4회를 보았다면 비아키스의 옆쪽에서 대기하다가 두 패턴의 전조를 보고 이동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 기본 공격을 1회만 때렸다면 앞, 뒤를 한 번씩 공격한다

▲ 시간을 두고 뒤 방향을 치기 때문에 백어택 위치로 이동해두면 된다

▲ 기본 공격이 4회 나왔다면 앞, 뒤치기중 하나다

▲ 뒤를 공격할 때는 칼에 검기가 모이는 전조가 있다


- 주의 패턴 : 욕망의 환영체(고래)

보스의 체력 100줄 전후로 등장한다. 이 패턴은 약 2~3분 주기로 계속 반복된다. 비아키스가 주변 넓은 범위에 붉은색 마법진을 소환하는 전조가 있다. 이후 사복검을 크게 내지르는 모션 후에 맵 끝에 '욕망의 환영체' 군단이 천천히 몰려온다. 욕망의 환영체는 피격 당한 캐릭터에게 지속해 큰 피해를 준다.

이 패턴은 욕망 게이지 70 이상부터 얻을 수 있는 '욕망의 환상' 버프가 있을 때만 볼 수 있다. 즉, 욕망 게이지가 낮은 상태라면 보이지 않는 욕망의 환영체에 당해 사망할 수 있는 셈이다. 최소 1명의 캐릭터는 욕망 게이지를 미리 관리해 욕망의 환영체를 볼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패턴의 전조 모션 마법진도 욕망 게이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욕망 게이지가 부족하다면 의도적으로 마법진에 피격당하는 방법도 있다.

패턴이 시작되면 욕망 게이지 70 이상인 사람 근처에 모든 공격대 모이고, 보스의 패턴을 피하면서 욕망의 환영체 사이에 안전지대로 이동해야 한다. 약 다섯 마리의 환영체 중 한 곳으로 피할 공간이 있어 모든 공격대가 해당 위치로 이동해 환영체가 지나갈 때까지 버티면 된다.


▲ 해당 모션 후에 욕망의 환영체 군단이 몰려온다

▲ 게이지 70 이상인 캐릭터에게 환영체 군단이 보인다

▲ 공격대를 이끌고 안전 지대로 이동하면 된다


- 주의 패턴 : 욕망의 시선(메두사)

비아키스가 몸을 흔들며 사복검 위에 올라탄다. 이후 비아키스가 날개를 0개, 1개, 2개 펼치며 머리 위에 마안이 전개된다.

비아키스의 날개 모양을 보고 모두 접었을 때는(접, 펼친 날개0) 모든 캐릭터가 마안 기준 뒤를, 날개를 1개만 펼쳤을 때는(반핀, 펼친 날개1) 1명이 마안을 돌아보며, 모든 날개를 펼쳤을 때는(편, 펼친 날개2) 2명이 마안을 돌아보면 된다.

100줄 이상 초반에 등장하는 욕망의 시선은 모두 접은 날개 형태만 1회 등장한다. 초반에는 모든 캐릭터가 뒤를 보면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다. 실패 시 비아키스의 발밑에 거대한 마안이 개방되며 캐릭터들이 큰 피해를 2~3회 받고 전멸하게 된다.

문제는 100줄 이하부터 이 패턴이 2회 등장한다는 점이다. 한 번 마안을 돌아보고 패턴을 넘기면 해당 유저는 석화 상태가 되어 마안 카운트에서 제외된다. 펼친 날개가 2회 등장할 수 있으니 최대 4명이 협동해야 해당 기믹을 넘길 수 있다. 첫 욕망의 시선은 1파티 1~2번이, 두 번째 욕망의 시선은 2파티 1~2번이 대처하는 식으로 임무를 부담하면 된다. 나머지 3, 4번 파티원은 쭉 뒤를 보고 있으면 된다.



▲ 좌측부터 접(0개), 반핀(1개), 핀(2개) 날개 모양

▲ 날개를 1개만 핀 경우 1명이 돌아보는 것으로 패턴을 넘긴다

▲ 두 날개를 모두 핀 경우 2명이 돌아보면 된다

▲ 기믹 실패시 거대한 마안이 전개되며 전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