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렐슈드 데자뷰에서 모든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3~4관문 클리어가 필수적이다. 1~2관문만 클리어해서는 매주 야금술과 재봉술도 모두 구매하지 못할뿐더러, 놀자에몽을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다.

다만 아브렐슈드의 4관문은 노멀에서도 악명이 높은 관문이다. 데자뷰에서는 일부 기믹이 감소하고 삭제되었다고는 해도 공략을 모르면 패턴 파훼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기존까지의 보스가 특정 체력마다 주요 기믹이 나오는 방식이었다면, 4관문은 주요 기믹이 랜덤한 순서로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달리 말하면 초반부터 모든 기믹을 연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전혀 진전이 되지 않는다고 느껴지다가도 협력이 잘 되면 한 번에 끝까지 클리어가능한 관문이기도 하다.


▲ 데자뷰의 최종 보스. 패턴 파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 3관문 - 아슈타로테

3관문이 시작되면 일반 몬스터 구간이 나온다. 그냥 평범하게 진행해도 문제는 없지만, 마지막 네임드 몬스터인 몽환의 사도가 강력한 방어력 버프를 받고 있기 때문에 처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방어력 버프를 없애기 위해서는 2관문 클리어 직후 도착하게 되는 입구에서 2명은 좌측으로, 2명은 우측으로 이동하여 길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고 마지막에 보이는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해야한다. 상호작용 후에는 해당 위치에 점프가 생기기 때문에 바로 합류할 수 있다.


▲ 바로 직진으로 달리지 말고 3방향으로 나누어서 진행하자


- 전멸 기믹: 별똥별 (143줄 내외)

아슈타로테가 중앙으로 이동 후 8 방향에 보라색 별똥별이 떨어진다. 별똥별은 잠시 후 폭발하며 맵 전체에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이와 동시에 아슈타로테는 중앙에서 전멸기를 준비한다.

파훼법은 먼저 별똥별이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면 키보드 입력 패턴이 나온다. 시간은 충분하므로 천천히 입력하면 된다. 입력 성공 시 별똥별이 사라지며 이후 아슈타로테가 있는 중앙으로 이동하여 무력화를 시키면 공격을 저지할 수 있다.


▲ 방향을 미리 정해둔 후 별똥별에 다가가 키보드 입력을 하자


- 전멸 기믹: 안밖 무력화 (102줄 내외)

102줄이 되면 아슈타로테가 중앙으로 이동한 후 공격을 시도하는데, 무력화를 통해 저지할 수 있다. 문제는 이와 동시에 아슈타로테 주변에 생성되는 장판형 공격이다.

장판이 생성될 때 중앙에 구체가 떠오르는데, 구체의 모양을 보고 파훼방법이 달라진다. 중앙에 원 형태의 점이 찍힌 구체라면 해당 구체를 바라보면 된다. 만약 세로로 길게 직선이 있는 고양이 눈과 유사한 구체라면, 반대 방향을 바라봐야 한다. 혹은 바닥의 파동을 보고 파악해도 무방하다. 밖으로 파동이 퍼지는 형태라면 밖을, 안으로 파동이 모이는 형태라면 안쪽을 바라보면 된다.

구체는 아슈타로테 근처에 생성된 후 시계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계속 재생성되기 때문에 무력화 도중에도 이동하면서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구체의 종류는 패턴이 끝날때까지 동일하기 때문에 첫 구체를 파악하고 안전 위치를 잡은 후 두 번째 구체부터 무력화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 편리한 방법은 웨이나 이난나를 사용하는 것이다. 웨이는 무력화 자체를 빠르게 진행하게 해주며, 이난나는 장판 공격을 완벽히 막아주므로 신경쓰지 않고 아슈타로테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


▲ 구체의 모양이나 바닥 파동을 확인한 후 자리를 잡고 무력화를 진행하자


- 전멸 기믹: 별, 육면체, 팔면체 (42줄 내외)

42줄이 되면 아슈타로테가 중앙으로 이동 후 근처에 별 모양 오브젝트 9개, 중간 정도 거리에 육면체 9개, 먼 거리에 팔면체 9개를 사방으로 생성한다. 한 사람당 같은 모양 3개씩을 부수는 것이 목적이며, 별 2명, 육면체 3명, 팔면체 3명이 필요하다. 누군가 사망했더라도 별 2명은 필수다. 본인이 담당한 것 이외의 오브젝트를 부수면 안된다.

별의 경우 한 명은 빨간색 별 3개를, 다른 한 명은 파란색 별 3개를 부수면 된다. 주변 오브젝트와의 거리가 굉장히 가깝기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다른 오브젝트를 부수기 쉽다. 따라서 공격 범위가 좁은 클래스가 별을 담당하는 것이 좋다. 육면체와 팔면체 담당은 각자 자리를 잡고 3개씩 부수면 된다. 공격 능력이 낮은 서포터는 육면체를 담당하는 것이 추천되며,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에 여유롭게 격파하자.

패턴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별을 담당한 캐릭터에게는 별+사각형 혹은 별+다이아 모양이 생긴다. 별+다이아 모양이 생긴 캐릭터는 주변 누구와도 겹치지 않게 혼자 있으면 된다. 중앙 지역을 추천한다. 별+사각형이 생긴 캐릭터는 6시 등 빈 곳으로 이동한 후 핑을 찍어 파티원에게 위치를 알리자.

다른 6명에게는 다이아 혹은 사각형 모양이 생긴다. 사각형은 사각형+별 모양의 캐릭터 근처에 가면 즉사를 면할 수 있으며, 다이아는 다이아+별 모양 캐릭터 근처에 가지 않으면 즉사를 면할 수 있다.


▲ 별을 담당했다면 같은 색 별 모양을 3개 부숴주면 된다

▲ 외곽에는 육면체와 팔면체가 생성되는데, 색은 모두 동일하므로 담당자는 같은 모양 3개를 부수면 된다

▲ 사각형끼리는 모이고 다이아는 떨어지면 된다


◆ 4관문 - 태초의 악몽

4관문 보스인 태초의 악몽은 큐브로 불리며, 총 3개의 형태를 변화해가며 공격해오는 보스다. 형태에 따라 패턴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현재 보스가 어떤 형태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패턴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태초의 악몽의 체력은 190줄로, 특정 체력이 될 때마다 주요 기믹을 사용하거나 큐브의 형태를 변경한다.

각 형태별 주요 기믹은 파훼법이 다르긴 하지만, 그 줄기는 같다. 이를테면 파훼 실패 시 보스에게 중첩당 공격력이 상승하는 심화 버프가 주어지는 기믹이 각 큐브별로 하나씩 존재하는 식이다. 큐브 형태별 주요 기믹은 크게 전멸, 변환, 심화 버프 중첩, 감금 패턴이다. 물론 이외에도 모든 자잘한 패턴이 조금씩 변화한다. 이외에도 큐브 형태와 무관하게 무력화와 반격, 디버프 중첩 기믹이 존재한다.

맵이 계속 회전하는 반면 주요 기믹들이 고정된 위치에서 등장한다. 따라서 기믹 등장 전에 본인의 위치를 미리 찾아가는 것이 좋은데, 맵 외곽에 위치한 색상별 기둥을 보고 실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파티별이나 2명씩 짝지어야 하는 기믹이 있기 때문에 진입 전 본인이 담당할 기둥을 미리 정하는 것이 좋다.

전투를 진행하면서 패턴 파훼에 조금씩 실패하다보면 보스에게 공격력 버프가 쌓이거나 캐릭터에게 방어력 디버프가 쌓이게 된다. 이를 이난나로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에스더는 어지간해서는 이난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 빠른 딜링을 위한 니나브나 95줄 무력화 패턴을 위한 웨이 사용법도 있다. 모든 감금 패턴은 감금 시 주변에 있는 아군도 함께 감금시키므로, 감금 대상자가 확실하다면 아군에게서 멀리 떨어져야 한다.


▲ 외곽 기둥을 표식으로 삼고 자리를 잡도록 하자


■ 공통 기믹

- 즉사 기믹 (171줄, 57줄 내외)

해당 체력이 되면 큐브의 형태에 따른 즉사 기믹을 사용한다.

- 잠식 디버프 중첩

맵 외곽의 원을 넘어간 직후에 캐릭터에게 잠식 디버프가 생성되며, 맵 외곽에 계속 위치해있으면 일정 시간마다 잠식 디버프가 중첩된다. 잠식 디버프의 효과는 캐릭터의 방어력 하락이며, 이난나를 통해 지울 수 있다. 공격을 맞고 맵 외곽으로 날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상기는 최대한 아꼈다가 이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맵 외곽의 원을 넘어가면 잠식 디버프가 쌓이므로 기상기를 아꼈다가 이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큐브 변환 (155줄, 130줄, 66줄 내외)

큐브가 밝게 빛나면서 붉은색 외곽선이 생기고 잠시 후 다른 형태로 변환한다. 변환 시 변환하는 큐브의 형태에 맞는 큐브 변환 패턴을 사용한다. 특히 파란색 큐브와 얼룩무늬 큐브의 파훼법이 서로 충돌하기 때문에 변환 형태를 보고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95줄 무력화 성공 이후에도 큐브 변환 패턴을 사용하는데, 이 때는 큐브의 형태를 알기 어렵다. 보스 근처에 모여서 실드로 버티거나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큐브가 밝게 빛나면 변환 타이밍이다. 변환 형태를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하자


- 무력화 (95줄, 18줄 내외)

큐브 주변에 아르고스와 유사한 다이얼이 생기며, 해당 다이얼이 없어지기 전까지 무력화에 성공해야 한다. 평소에는 무력화 게이지가 잠겨있지만, 해당 타이밍에는 무력화 게이지가 생긴다. 해당 타이밍에 이난나 혹은 웨이를 사용하면 된다. 직후 큐브 변환 패턴이 나오지만, 어떤 형태로 변환하는지는 알 수 없다.

18줄 내외에 등장하는 무력화에 성공하면 큐브 변환 패턴은 사용하지 않으며 이전까지의 3개 형태 큐브와는 다른 형태로 변화한다. 더이상의 즉사 기믹은 없으나 모든 공격이 강화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집중해서 클리어해야 한다.


▲ 보스 주변에 다이얼이 생기면 무력화 타이밍! 웨이를 쓰거나 아제나를 사용해 파훼하면 손쉽다


- 반격 (상시)

큐브가 흰색으로 빛나며 하늘에서부터 빨간색 레이저 포인트가 쏘아진다. 레이저 포인트는 180도 정도 원을 그리면서 이동하면서 범위가 넓어지고 마지막에 폭발한다.

패턴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문제는 이 패턴이 반격 패턴이라는 것이다. 해당 패턴 사용 시 보스에게 대미지를 입히면 레이저 공격이 캔슬되고 사방으로 터지는 공격을 사용하여 모든 캐릭터를 원 밖으로 밀어낸다. 공격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반격 패턴이 나올 것 같다면 경직면역 등의 스킬을 이용해서 버티는 것이 좋다.


▲ 큐브가 빛나면서 상공에서 레이저 포인트가 쏘아지면 반격 패턴이므로 공격을 멈추자


■ 노란 줄무늬 큐브

- 심화 버프 중첩

노란 줄무늬 큐브의 가장 큰 특징은 맵을 반으로 가르는 벽의 존재다. 해당 벽으로 이동하면 캐릭터가 매우 느려지며, 보스에게 공격력 버프가 쌓인다. 벽이 생성되는 초기에는 심화 버프가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벽이 생성되는게 보이면 빠르게 자신의 위치로 넘어가면 된다. 상태이상 면역을 이용해 벽을 넘을 수 있다.

- 즉사 기믹

초록색 기둥과 파란색 기둥에 검은 구체가 생성되고 그 양옆으로 팔면체가 등장한다. 팔면체는 느린 탄막 공격을 하며, 태초의 악몽은 무력화 게이지가 생긴다.

파훼법은 검은 구체를 부수게 되면 가장 가까이에 있던 캐릭터에게 보호막이 생성된다. 보호막이 생성된 캐릭터는 팔면체에게서 발사된 탄막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막는데 집중해준다.

또한 검은 구체가 부서진 직후 보스를 향해 빛나는 구체가 발사되는데, 이를 먹으면 해당 위치에 무력화 대미지가 크게 증가하는 장판이 생긴다. 최대한 보스 근처에서 먹는 것이 좋기 때문에 경로를 비워놓고 보스 앞에서 먹어주면 된다. 이를 먹은 캐릭터에게도 보호막이 생기므로, 검은 구체에게서 보호막을 얻은 캐릭터의 반대 방향 팔면체 탄막을 마크해주면 된다. 나머지 둘은 보스를 무력화하자.


▲ 검은 구체를 부수면 가장 가까이 있는 캐릭터에게 보호막이 생긴다

▲ 또 한 명은 보스에게 날아가는 빛나는 구체를 보스 근처에서 먹을 준비를 하자


- 감금 기믹

벽 한쪽을 전체 감금하는 방식이다. 심화 버프 중첩을 감수하고 넘어가거나 상태이상 면역 등으로 버틸 수 있다.

- 변환 기믹

일반 공격과 유사한 탄막 공격이므로 특별히 신경 쓸 필요는 없다.


■ 얼룩무늬 큐브

- 심화 버프 중첩

캐릭터와 보스를 연결하는 황금색 선이 생긴 후 잠시 뒤 사라진다. 사라진 이후 외곽에서부터 선이 사라진 곳을 기점으로 황금색 물체가 천천히 날아온다. 보스가 해당 물체를 먹게 되면 중첩이 쌓이므로 직접 먹어서 없애면 된다. 한 사람이 여러 개를 먹어도 무방하므로, 모여서 처리하면 편리하다.


▲ 황금색 선이 생긴 후 잠시 뒤 날아오는 황금색 물체를 먹어주면 된다


- 즉사 기믹

즉사 기믹 사용 타이밍이 되면 큐브가 정면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며, 해당 지점에 황금색 구체가 생긴다. 한 명이 해당 구체로 진입하면 행동이 불가능해지는 대신 보호막이 생성된다. 나머지 인원은 보스를 무력화하면 된다. 무력화 도중 보스는 구체 쪽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는데, 즉사급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구체에 진입한 인원 이외에는 정면에 있으면 안된다. 구체에 진입하는 인원은 무력화가 낮은 클래스를 추천한다.

무력화에 성공한다면 보스 근처 어딘가에 황금색 구체가 하나 더 생성된다. 한 명이 이를 먹은 후 보호막이 있는 지점으로 이동하고 나머지 인원은 무력화를 진행한다. 성공하면 이를 두 번 더 반복한다. 맨 마지막의 경우 무력화는 진행하지 않는다.


▲ 발사되는 레이저를 보호막으로 막아야 한다

▲ 무력화 이후에는 황금 구체가 생성되는데, 이를 먹고 실드로 들어가는 것을 3번 반복하자


- 감금 기믹

3번에 걸쳐 맵 전체에 감금 지역 및 안전 지역을 보여주고 잠시 후 순서대로 감금이 진행된다. 안전 지역을 보여줄 때 위치를 외운 후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순서대로 이동하면서 피하면 된다. 첫 위치 파악을 못했다면 회피기 등의 상태이상 면역으로 첫 감금을 넘기는 방법도 있다.


▲ 안전 지역을 외우고 순서대로 이동하자


- 변환 기믹

변환 직후 사방의 모서리 쪽에 공격을 가한다. 직후 약 45도 회전 하며 한 번 더 모서리 공격을 가한다. 파란색 큐브 변환 기믹과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변환 형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

▲ 모서리 쪽을 2번 공격하므로 꼭짓점 쪽으로 회피하자


■ 파란색 큐브

- 심화 버프 중첩

각 캐릭터에게 상공에서 레이저 포인터가 쏘아지며 *모양 무늬가 주변에 생성된다. 잠시 후 캐릭터가 있는 위치에 장판이 생성되며, 해당 장판은 즉사 기믹이나 큐브 변환 패턴이 나오기 전까지 유지된다. 장판을 밟을 경우 심화 버프에 중첩된다.

장판이 생성될수록 전투 공간이 좁아지기 때문에 가능한한 모여서 장판을 까는 것이 좋다. 디버프 관리가 잘 되는 파티라면 원 밖으로 나가서 깔고 들어오는 방법도 있다. 원 밖으로 나가서 깔면 디버프 1중첩이 쌓이지만, 이후 전투 공간이 넓어지고 감금 패턴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장점이 있다.


▲ *모양 이펙트가 생기면 최대한 모여서 장판을 깔도록 하자


- 즉사 기믹

파란색 큐브의 즉사 기믹이 발동하면 각 기둥에 육면체가 등장한다. 이를 무력화하면 근처에 위치한 캐릭터에게 즉사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보호막이 주어진다. 육면체에서 멀리 떨어져있다면 보호막을 받을 수 없으니, 원거리 캐릭터여도 근처에서 무력화해야한다.

무력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면 잠시 후 한 명은 키보드 입력 패턴이, 다른 한 명은 감금에 걸린다. 키보드 입력 패턴에 걸린 인원이 빠르게 성공하고 감금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레이저 공격이 날아올 확률이 높아 시간이 촉박한 편이다.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보호막을 받은 후 4명 혹은 8명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서 화염 수류탄을 미리 던져두는 방법이 있다. 화염 수류탄이 아니더라도 모여있으면 감금을 풀기 쉬워지기 때문에 최소 4명씩은 모이는 것을 추천한다.

▲ 각 기둥에 위치한 육면체를 빠르게 무력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감금 기믹

맵이 두 번 빛나면서 감금 공격 영역을 보여주는데 처음엔 맵 전체, 두 번째 때는 안쪽이나 중간, 외곽 중 1~2곳이 공격 영역으로 설정된다. 첫 감금 공격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외곽에 생성된 구슬을 먹고 방어해야 한다. 구슬을 먹었더라도 두 번째 공격은 피해줘야 한다.

구슬의 개수가 캐릭터의 수와 동일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먹지 못할 확률이 높다. 또한 심화 버프를 중첩시키는 장판도 구슬을 먹기 어렵게 만든다. 장판 위에 있는 구슬은 포기하되, 구슬을 먹지 못했다면 미리 핑을 찍어 도움을 요청해두는 것이 좋다.


▲ 구슬을 먹고 빠르게 안전지대로 이동하자


- 변환 기믹

큐브 근처 전체가 사각형으로 폭발한다. 모서리쪽 외곽이 안전 지대다. 얼룩 무늬 큐브 변환 기믹과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변환 형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


▲ 모서리쪽 외곽으로 대피하여 날아가지 않도록 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