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오늘), 로스트아크 에스더 무기의 새로운 효과인 '에스더 결속'이 업데이트됐다. 에스더의 힘을 받아 만들어진 무기라는 설명답게 현재 아크라시아에 남아 있는 7명의 에스더(카단은 제외)에게 힘을 받아 새로운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군단장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에스더 스킬'의 미니 버전을 개인 스킬로 활용할 수 있다.

에스더 결속 스킬은 에스더 무기 6단계, 8단계에서 각각 사용할 수 있으며, 8단계 강화 시 기존 스킬이 강화되거나 또 다른 에스더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된다. 6~8단계는 에스더의 기운이 수십 개 필요한 만큼, 일반 모험가들은 효과를 구경하기도 쉽지 않다. 이에 에스더 결속 스킬의 구체적인 효과와 사용 모습을 모았다.

* 본 기사는 루페온 서버의 소서리스 모험가인 '방울토마토라면'님의 자료 제공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에스더 무기의 진정한 힘을 개방할 수 있는 '에스더 결속'


에스더 6단계, 8단계에서 활성화 가능! 에스더 결속 스킬이란?

'성장하는 무기'라는 에스더 무기의 특징에 맞게 에스더 결속은 6단계와 8단계에서 주어지는 특별한 보상이다. 에스더 무기 6단계 강화에 성공하면 전용 퀘스트를 받을 수 있고, 퀘스트 완료 후 에스더 결속을 통해 '에스더 결속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에스더 결속 스킬은 대부분의 전투 콘텐츠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축키 'Ctrl + V' 및 'Ctrl + B'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시에는 군단장 레이드의 에스더 스킬의 미니 버전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며, 7명의 에스더가 가진 효과가 각기 다르다.


▲ 6단계, 8단계 에스더 무기부터 결속 스킬을 쓸 수 있다

▲ 전용 모험 퀘스트를 완료하면 에스더 결속 스킬이 활성화!

▲ 퀘스트 도중 각성을 통해 에스더 결속이 시작


나만의 에스더 스킬을 쓸 수 있다! 에스더 결속 스킬의 각기 효과는?

에스더 결속 스킬은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에스더 스킬과 유사한 콘셉트의 개인 스킬이다. 바로는 발동할 수 없고, 특정 시간(약 1~3분 내외로 에스더 스킬마다 사용 시간이 다른 것으로 추정) 이후부터 확률적으로 에스더 결속 스킬이 활성화된다. 스킬을 사용하면 에스더가 잠시 나오며 특별한 효과를 사용한다.

이 스킬의 효과는 개인 피해량 취급이며 MVP 창에도 집계 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공격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에스더 결속 스킬 '니나브', '아제나'가 있다. 8단계 기준 아제나 결속 스킬이 1방당 2,700만의 '고대의 창'을 총 20회 발사한다.

8단계 에스더 무기를 장착한 캐릭터의 평균 DPS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제대로 활용한다면 각성기급의 피해를 줄 수 있는 셈이다.




버프형 에스더 스킬도 눈에 띈다. '웨이'의 경우 에스더 스킬 웨이처럼 피해량과 함께 최상 이상의 무력화 피해를 줄 수 있다. 8단계 이상의 에스더 결속이 있다면 10초 동안 자신 및 파티원의 무력화 피해를 증가 시켜 공격대 전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리안'은 강력한 강화 버프를 제공한다. 6단계 스킬은 10초 동안 힘, 민첩, 지능이 14.5만 상승하는데, 메인 캐릭터의 약 20%에 해당하는 수치다. 10초 안으로 버프 활용을 할 수 있는 클래스라면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두 번째 결속 효과는 파티 전체에 20초 동안 공격력 4,000 내외 상승 버프를 준다. 공격력 5만 대 캐릭터 기준 약 8%의 공증 효과를 파티에 부여하는 유용한 효과다.




'샨디'는 쿨타임 감소와 자원 회복, 신속 증가 효과를 제공해준다. 지점 버프 형식으로 전투 자원 회복 속도를 늘려주기 때문에 자원을 소모하는 클래스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8단계 강화 효과로 치명 버프를 추가할 경우, 사용자 한정 치명 500/신속 300이 추가 증가한다.

'이난나'는 바드의 '절실한 구원'과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신 밑 파티원의 체력을 3만(고정 수치로 추정) 회복 시키며 생명력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은 2배, 6만을 회복 시켜 준다. 회복량이 크진 않지만, 파티 지원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난한 효과다. 두 번째 결속 효과는 '위기 모면'으로 사망할 위기에 처한 파티원을 100% 회복 시켜 준다.

바훈투르는 10초 동안 10만의 보호막을 제공한다. 서포터의 각성기와 유사한 효과다. 소소한 버프지만, 8단계 강화 효과인 '갈라투르의 가호'를 적용하면 자신 및 파티원에게 12초간 '피격 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워로드의 각성기처럼 파티 전체에 강력한 버프 효과를 부여하는 셈이다.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해질까? 에스더 결속 스킬의 실제 사용 모습은?

에스더 결속 스킬의 공통 효과인 '특정 시간 이후'는 아직 구체적인 지속 시간이 공개되지 않았다. 직접 사용해본 모험가들에 따르면 약 3~5분 정도의 대기 시간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에스더 결속 종류에 따라 더 빠르게 사용한 경우도 있었다.

또, 일부 에스더 스킬은 '공격 적중 시'에 사용되기 때문에 특정 시간이 지났더라도 꾸준히 보스를 공격하고 있어야 에스더 결속 스킬이 활성화 된다. 결속 스킬이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면 스킬 창 중앙에 에스더 결속 아이콘이 등장하며 단축키 'Ctrl + V' 및 'Ctrl + B'를 이용해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효과 자체는 심플하지만, 일부 에스더 스킬은 강력한 팀 버프를 제공하거나 자원 회복 속도 증가, 피격 이상 면역, 무력화 시너지 등 일반적인 클래스라면 해내지 못할 역할을 동시 수행할 수 있다. 공격대 내에 에스더 결속 스킬 보유자가 있다면 위험한 기믹을 바훈투르의 '피격 이상' 효과로 무시하거나 무력화 기믹을 웨이를 이용해 단독 처리하는 등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DPS의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에스더 결속 스킬은 개인의 피해량으로 집계 되는 것으로 보이며, 쿨다운마다 활용하지 않더라도 꽤 높은 고정 피해를 줄 수 있다. 전부 히트하면 각성기 1회분을 사용하는 셈이라 엄청난 대미지 증가 효과는 없지만, 개인의 피해량 증가(MVP 지분 증가)에는 제법 유용하다. 단순히 공격대의 피해량을 늘리는 용도라면 8% 내외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주는 8단계 실리안 쪽도 활용할 수 있다.


▲ 사용 조건이 만족하면 에스더 결속 스킬 아이콘이 등장!

▲ 전용 이펙트와 함께 제법 높은 피해를 준다


에스더 결속 스킬, 직접 사용해본 소감은? 방울토마토라면의 후기

그렇다면, 에스더 결속 스킬을 직접 사용해본 모험가의 후기는 어떨까? 에스더 무기 6~8단계 최초 달성 모험가이자, 소서리스 최고 아이템 레벨을 달성한 루페온의 '방울토마토라면'에게 간단한 소감을 들을 수 있었다. 그는 에스더 결속 스킬에 대해 "실험을 더 해봐야 하겠지만,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기대 이상으로 개성 있는 스킬이 나와 만족한다"라며 "내부 쿨타임 확인 등 편의성이 개선되면 더 좋을 것"이라 의견을 밝혔다.

또, 발탄 장비 21~23단계 외형에 그쳤던 에스더 장비가 결속을 통해 새로운 이펙트로 개선된 것에 만족하는 의견이 많았다. 6단계 이상 에스더 무기는 에스더 결속을 할 때마다 고유의 이펙트가 생성되며, 7명의 에스더를 상징하는 색상의 이펙트를 뽐낼 수 있다.


▲ 자료 제공에 도움을 준 루페온의 '방울토마토라면'

▲ 좌측 상단부터 실리안, 웨이, 아제나, 니나브
샨디(좌측하단), 바훈투르, 이난나 무기 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