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저들의 피드백과 향후 개선 예정 내용을 담은 5월 건의사항 검토 결과가 공지되었다.

피드백 반영이 완료된 내용부터 살펴보면 먼저 시스템/UI 관련으로 다른 유저의 탈것 해제 소리 OFF 기능이 도입되었으며, 입장 횟수가 제한된 던전의 경우 잔여 입장 가능 횟수가 표시되도록 개선되었다.

이외에도 5월 26일 패치를 통해 광전사 클래스 상향 안을 포함한 일부 캐릭터 밸런스가 패치, 세부적으로는 스텟 연관 패시브와 스킬 위력 조정이 이뤄졌다.




다음으로 카드 도감 슬롯의 경우 현재 프리셋 기능 개선을 통해 장비와 문장, 특성, 카드 등 선택 가능한 다양한 옵션을 간단하게 스위칭할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그리고 캐릭터의 모션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 추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대표적으로 엘린의 경우 직업에 따라 스탠딩 모션이 다른 경우가 있어서 교체를 내부적으로 검토했으나, 직업별 무기를 착용하는 위치가 스탠딩 모션마다 다르게 설정이 되어 있는 이슈로 인해 변경이 어렵다고 밝혔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무기 착용 위치가 한손, 양손 등 직업별로 다르게 구성된 뼈대를 사용하고 있는데 단순 애니메이션 세트를 교체하는 것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어서 현시점에 적용은 어렵지만,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여러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아이템 관련 피드백 중에는 현재 획득 가능한 악세서리 장비에 유효한 옵션만 부여되도록 해달라는 의견이 있었는데, 추후 랜덤 옵션 파밍의 접근과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무의미한 효과를 지닌 옵션의 숫자를 줄이고, 다양한 옵션들에 가치를 부여해 원하는 옵션을 맞춰가는 재미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장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장비의 교체 주기와 기존 장비 재활용에 대해서는 신규 장비 추가 시 기존 장비의 가치 보존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신규 장비의 경우 기존 장비와는 다른 획득 및 성장 체험, 그리고 보다 직관적인 성장과 다이나믹한 파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지속적인 골드 소모 콘텐츠를 만들어 달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신규/복귀 유저와 기존 유저들간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상태인 부분은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 중에는 명예의 전장 힐러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을 다시 5명으로 변경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다.

명예의 전장 힐러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의 경우 과거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힐 스킬로 인해 매칭 숫자를 조정한 적 있는데, 조치 후 힐러 한 명이 가지는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견제가 심해지는 것은 물론, 힐러 클래스 사망 시 전략 운용에 많은 제약이 발생하는 현상을 확인되었다. 따라서 전장에서의 힐 스킬 효율을 조정하는 형태로 우선 진행 후, 상황에 따라 전장의 힐러 매칭 숫자를 다시 원상 복구 하는 등의 후속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스킬 연마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하여 스킬 연마 경험치 수급처와 수급량을 확대하는 등 보상 재설계 또한 준비 중이며, 공식 홈페이지 랭킹 메뉴는 개발이 지연되고 있지만 추후 게임에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거래 매물을 위한 거래중개소 통합은 각 서버들의 시작 시점 및 글로벌 유저들의 플레이 타입에 따라 축적되는 재화의 수량과 가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밝혔는데, 5월 유저 피드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