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사전에 공개한 차원 경계 방어전을 포함하여, 일부 UI 및 콘텐츠 개선 사항이 9월 22일(목)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먼저 이번 아키에이지 9월 업데이트에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차원 경계 방어전'은 원정대 간 대결을 통해 경쟁하는 인스턴스 콘텐츠다.

주요 특징으로는 장비 점수와 레벨 제한 없이 같은 원정대원 4명이 하나의 팀을 구성하여 입장하게 되며, 몬스터를 처치하는 PVE 기반으로 진행되지만, 상대 진영에 침입해 적들을 처치하는 PVP 요소도 결합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차원 경계 방어전 인스턴스는 15분간 플레이하게 되는데 몬스터를 처치해 획득하는 차원의 파편을 활용해 경계 장치를 복구해 특정 조건을 충족시킨 후, 상대편 진영에 몬스터를 소환해 점수를 쌓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기본적인 진행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제단을 활성화시켜 보다 효율적으로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일정 점수에 도달할 때마다 활성화되는 차원의 통로를 이용해 상대편 진영을 습격해 적을 처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 진영 시작 지점에는 '신의 방패 보급관' NPC가 있어서 근접, 원거리, 마법, 치유 등 역할에 맞게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몬스터를 처치하여 차원의 파편을 좀 더 빠르게 모을 수 있다.

핵심이 되는 차원의 파편은 최대 15회까지 획득이 가능하며, [차원 결계 복구 장치]에 가져가면 점수와 함께 모은 수량에 따라 부가적인 효과가 발동한다.

특히 5개/10개/15개가 모인 경우에는 소형 몬스터인 알루 군단병, 중형 몬스터인 노운의 변형 생물, 대형 몬스터인 네르갈 군단병 돌격대장을 상대편 진영에 소환해 방해하는 게 가능하다.




다음으로 눈여겨봐야 할 요소는 바로 [나차쉬 차원/군단 대항 제단]이다.

나차쉬 차원 대항 제단은 경계 방어전이 진행되는 동안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차원의 파편 5개를 모아 활성화 시 아군 진영에 소환된 방해꾼 몬스터 처치에 도움을 주는 무기가 지급된다.

반면 나차쉬 보스가 등장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나차쉬 군단 대항 제단은 차원의 파편 10개로 활성화되며, 마력 지원 대포가 소환되어 몬스터를 항해 대포를 발사한다.




전반적인 흐름은 몬스터를 처치하는 PVE 위주로 진행되지만, 복구한 점수가 30/50/70/100점에 도달 시 생성되는 차원의 통로를 통해 적의 진영으로 침투할 수 있는 PVP 요소도 갖추고 있다.

차원의 통로는 기본적으로 30초간 유지되는데, 통로를 통해 적의 진영으로 이동할 경우 '침략자 강화 효과'가 부여되면서 특수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대표적으로 약 10초간 은신이 가능해지며, 화염의 망치를 던져 대상에게 강력한 공성 피해를 주는 등 60초간 적 진영에 머무르면서 상대가 점수를 쌓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복구 점수 100점을 달성할 경우 생성되는 차원의 통로는 사용하기 전까지 활성화 상태로 유지되며, 사용 후에도 30초마다 재활성되기 때문에 승리를 위한 유리한 전략적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이처럼 몬스터 처치를 통해 복구 점수 100점을 달성하면, 보스급 천부장 몬스터가 출현하는데 처치 시 '차원을 넘어온 나차쉬 전령'이 등장한다.

바로 이 차원을 넘어온 나차쉬 전령을 먼저 쓰러트린 진영이 최종 승리하게 되며, 전령을 쓰러트리지 못한 경우에는 제한 시간 15분 동안 더 많은 복구 점수를 획득한 진영이 승리하게 된다.

차원 경계 방어전 참여 시 승리 보상으로는 승리의 향연 5급 2개와 키리오스의 훈장 30개가 지급되며, 패배나 무승부 시 딱 절반의 보상만 획득 가능하다.

또한 매월 마지막 일 자정(0시) 원정대 순위 보상으로 1위부터 100위까지 원정대 공헌도를 5만에서 5천까지 차등 지급하며, 점수 이력은 커뮤니티-원정대-내 원정대-원정대 이력-인스턴스에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가족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UI가 개편되었으며, 마우스 커서 가독성 개선이나 자신의 악기 연주 소리 음소거 등 편의성 관련 조정도 이뤄졌다.




특히 마우스의 경우 기본 커서 모양을 변경하고, 크기와 색상을 직접 조정할 수 있게 되었는데 환경설정 내 메뉴를 통해 3종류의 크기와 5종의 색상 중 선택하여 적용이 가능하다.

한편 2022년 하반기에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숙련도 시스템 개편, 신규 장비 추가, 능력 포인트 추가 지급, 해상 레이드 각성 레비아탄 등의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인데, 업데이트와 관련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