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에서 소개한 3월 업데이트가 오는 23일(목)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장의 다양화와 함께 전장에서만 체험해 볼 수 있는 재미를 주기 위한 '인스턴스 리뉴얼'을 시작으로 신규 콘텐츠 순위 추가, 해방된 이프니르의 장신구 추가, 그리고 기술 밸런스 및 편의성 개선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아키에이지 내 콘텐츠 플레이 시 자동으로 점수를 집계하여 순위 시스템에 등록해 랭킹 정보를 제공하는 두 가지 신규 리스트가 추가된다.

[열정적인 성취자]는 정해진 기간 명예 점수, 생활 점수, 경험치 총량을 점수로 환산에 순위를 산정하며, [성실한 활동가] 역시 정해진 기간에 소모한 명예/생활/노동력의 총량을 집계하는데 각 순위는 전체 서버 대상으로 1~100 위까지 책정하며 '활동 주화'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참고로 활동 주화는 신기루 섬에 있는 대회 주화 수집상 '소프레레'를 통해 팔로스의 결정이나 태초의 강화 선택 상자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다음으로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 [가루다 서식지] 두 인스턴스 던전이 새롭게 재정비된다.

기존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은 현실 시간으로 매일 10시부터 12시,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1일 1회만 입장 가능하며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히라마 피난민을 대피시키는 게 목표인 공격대 인스턴스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해당 인스턴스는 일반과 하드 모드가 통합되어 하나의 모드로 진행되는데 밤으로 변경되지 않으며, 못다 한 이야기를 품은 히라마 사제가 사라지고, 하드모드에서만 등장하던 경고를 무시한 자와 웬디고가 출현한다는 게 가장 큰 변화다. 또한 입장 시간이 금요일과 일요일 오후 6시부터 7시까지로 주 2회가 조정되었고, 진행 시간이 단축되었다.

가루다 서식지 전장은 이번에 재오픈되며, 기존 세력 명예의 전장 입장 시 확률적으로 입장되던 방식에서 황금 평원 전장과 가루다 서식지 전장으로 분리되어 입장이 가능하다. 또 천장이 막혀 답답했던 문제를 개선, 전장의 규칙과 보상은 기존 세력 명예의 전장과 동일하다.




편의성 개선 사항도 눈여겨볼 것들이 많다.

첫 번째, 기술 밸런스 부분에서는 아군에게 치유 기술 사용 시 추가 회복되는 양에 영향을 주는 '치유 기술 추가 회복율'이 추가되면서 환락 무희의 손길과 정신 충격, 전투 자원 설정 일부가 조정이 이뤄졌다.

두 번째, 세력 활동 점수와 망명 시스템도 손을 봤는데, 콘텐츠별 세력 활동 점수의 조정이 진행되어 세력 활동과 직접적 연관된 공성전의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레이드 세력 활동 점수 또한 종전보다 오래 지속되도록 바뀐다.

여기에 콘텐츠 참여를 포기하여 인위적으로 점수에 관여하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판정 방법을 보다 어렵게 변경했는데 앞으로 세력 활동 점수도 직접 확인할 수 없게 된다. 관련해서 망명 시스템 역시 더 많은 인원이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제한적인 수용 인원으로 세력 이전이 어려운 문제가 일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월 업데이트에 경매장 입찰 시스템이 추가되는데 우세나 열세 판정에 상관 없이 서버 세력 상황에 따라 세력 이전 주문서가 출현하여 유저들이 금화 입찰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




세 번째, 원정대 혜택 추가로 공헌도 상점 내 성장 지원을 위한 아이템이 추가된다.

해당 아이템은 사용 후 30분간 효과 지역이 발생한다. 같은 원정대원이라면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원정대의 비약(성장)은 장비 강화 비용이 일부 감소하며, 원정대의 비약(약진)은 장비 재연마 비용이 일부 감소한다.

네 번째는 UI 개선인데, 게임 내 화면에 너무 많은 정보가 표시되어 불편했던 부분을 개선하고 게임 메뉴 페이지를 통해 시스템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HUD 우측 하나 메뉴가 간소화되며, ESC 메뉴가 확장된다.

추가로 채팅창 가독성도 개선되어 직위를 가진 대상이 채팅을 하는 경우 캐릭터 명 앞에 특별한 아이콘이 출력, 채팅 시간의 초단위 제거 등 대화를 조금 더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특정 그룹의 퀘스트 최대 개수가 초과되어 필요한 퀘스트를 받지 못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공통 수량 제한으로 변경, 종족 퀘스트를 제외한 모든 퀘스트가 통합되면서 최대 150개까지 수락이 가능해졌고 인스턴스 팀 모집 시 제한 조건으로 참여 레벨이나 장비 점수를 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해진다.





한편 오랜 기간 성장이 불가능했던 이프니르의 장신구 각성이 추가됨에 따라 신화 등급 이상의 깨어난 이프니르 장신구에 '이프니르 각성 주문서: 2단계' 또는 '해방된 이프니르 각성 주문서'를 사용해 [해방된 이프니르의 장신구]를 만들 수 있으며, 북미/유럽/동남아/대만 지역 유저들이 서로 만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전장 베타서비스나 2024년 등장 예정인 신규 종족 페어리, 생활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다루 변신 등 콘텐츠 개발도 진행중인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