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남자친구가 대신 출전? 여성 발로란트 팀 부정행위 의심
- 여성 발로란트 팀 '에러'의 멤버 '마스'가 온라인 대회에 남자친구를 대신 출전시켰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마스' 대신 '페이엔'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남성이 출전했다는 것. 이는 한 구글 문서를 통해 알려졌으며 해당 글에는 여러 증거들이 포함됐다. 대회 당시 1vs5 에이스를 받는 상황에서 '마스'가 음성 채팅 프로그램에 한 마디도 발언하지 않은 점을 비롯해 평소 '마스'가 사용하는 단축키 설정이 아니었던 점, 조준선 모양이 달랐던 점 등이었다. 이에 대해 아직 라이엇 게임즈는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으며, '마스' 역시 자신의 개인 SNS를 비공개로 돌려둔 상태다.

◎ 윤석열 정부발 e스포츠 지역연고제 근황
-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문화체육관광부가 올린 업무보고 주요 현안에 게임이 포함되지 않아 '게임 패싱'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e스포츠 지연 연고제는 꾸준히 논의 중이라고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 연고제 관련 정책 수립에 난항이 있어 지연되고 있다. 기존 계획은 리그 오브 레전드로 지역 연고제를 추진하는 것이었는데 다수 게임단의 회사, 연습실, 숙소 등을 지방으로 옮기는 데만 수백억 원이 들 정도로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이유. 이에 다른 종목을 가지고 여러 대안이 언급됐다는 소식도 들려왔다. 한편, e스포츠 팬 대부분은 지역 연고제 자체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 TSM, LEC로 옮긴다?
- TSM이 LCS 뷰어십 하락과 팀 내 재정 문제 등을 고려해 LEC로 옮기길 원한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최근 미스핏츠가 LEC 팀 슬롯을 스페인 게임단인 팀 헤리틱스에게 판매했는데 그 과정에서 TSM도 문의를 넣었다는 소식이 있었다. 한 외신은 TSM이 관련 소식에 대한 답변을 꺼렸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 LCK 신규 제도 3종 발표
- LCK가 지속할 수 있는 e스포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신규 제도 3종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육성권 제도와 LCK 공인 에이전트 제도, 지정선수 특별협상 제도다. 육성권 제도는 신인에게 출전 기회를 보장하는 동시에 팀에게 자체 발굴 신예들과 함께할 시간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LCK 공인 에이전트는 서류 심사와 교육 세미나 이수, 자격시험을 통과한 이들만 활동하게 해주는 허가제다. 또한, 지정선수 특별협상 제도는 팀과 선수 간 우선협상권을 허락하는 제도다.

* 관련 기사
LCK, 공인 에이전트 생긴다... 신규 제도 3종 도입
'팀에 의한, 팀을 위한 제도인가' - LCK의 답변은?
LCK 공인 에이전트, 서류-시험 거쳐야...효력은 2년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1일(월) : LCS, LCK 챌린저스, LPL
2일(화) : LCK 챌린저스, LPL
3일(수) : LCK, LPL
4일(목) : LCK 챌린저스, LCK, LPL
5일(금) : LCK 챌린저스, LCK, LPL
6일(토) : LEC, LCK, LPL
7일(일) : LEC, LCS, LCK, LPL




3일(수) :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2
6일(토) :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2




3일(수) : PWS: EAST ASIA Phase 2
4일(목) : PWS: EAST ASIA Phase 2
6일(토) : PWS: EAST ASIA Phase 2
7일(일) : PWS: EAST ASIA Phase 2




■ e스포츠 소식통


◎ 젠지와 패션 브랜드 버버리가 손잡다
- 젠지와 영국 패션 브랜드 버버리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들은 e스포츠 업계 내 소외된 커뮤니티의 성장, 소수자 포용과 다양성 확대를 도모한다. 관련된 토크쇼 세션 영상을 공동 제작했고, 버버리는 젠지 교육 재단에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 T1, 편의점 CU 운영사와 MOU 체결
- T1d이 편의점 업계 1위 CU의 운영사 BGF리테일과 손잡고 다양한 상품 출시 및 온/오프라인 공동 마케팅에 나선다. 오는 4분기 T1 간편식 시리즈 출시를 시작으로 HMR, 스낵, 라면 등 신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T1 공식 온라인 쇼핑몰과의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한다.


■ 인재 채용 소식

◎ 팀 스노우볼, 데이터 전문가 공고
- 누누지지 사이트를 운영 중인 팀 스노우볼에서 e스포츠 Data Scientist를 모집한다. e스포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는 물론, 지표 개발, 승부 예측 모델 개발 및 고도화, 유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사람을 채용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