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모든 사냥터 보상 및 아이템 획득 확률 혜택 개선, 캐릭터 밸런스 패치, 콘텐츠 및 의뢰 지식 개선, 신규 UI와 직접 서비스 3주년을 맞이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업데이트와 이벤트는 역대급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 호평받는 중이다.

먼저 가장 중요한 모든 사냥터 보상 및 아이템 획득 확률 혜택 개선 부분이다. 발레노스, 메디아 일부, 쿠이트 제도, 대양 지역을 제외한 모든 사냥터에 전리품 보상 및 드롭률 개선/조정이 이뤄졌다. 또한 아그리스 열기 특화 사냥터, 망령의 기운 특화 사냥터, 카프라스의 돌 특화 사냥터,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미적용 사냥터, 전투 / 기술 경험치 특화 사냥터 등 기존 사냥터에 특징을 부여했다.

아그리스의 열기 특화 사냥터는 초승달 신전, 가하즈 도적단 소굴, 켄타우로스 무리, 아크만 사원, 히스트리아 폐허, 크라투카 고대 유적, 가이핀라시아 사원(지상), 툰크타, 비취별빛 숲, 올룬의 계곡이다. 아그리스의 열기 소모량 및 잡동사니 아이템 획득 개수가 조정되어 아그리스 열기 효율이 상향됐다.

망령의 기운 특화 사냥터는 다른 사냥터보다 높은 확률로 망령의 기운을 획득할 수 있다. 특화 사냥터는 프로티 동굴, 셰레칸의 묘(밤),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가시나무 숲이다. 이외에도 바심족 주둔지, 붉은 늑대 부락, 루드 유황 광산, 필라 쿠 감옥, 셰레칸의 묘(낮), 나반 초원, 슐츠 근위대,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숲 로나로스, 만샤움 숲 등은 망령의 기운 획득 확률이 상향됐다.

카프라스의 돌 특화 사냥터는 만샤움 숲과 가시나무 숲이다. 그리고 기본 전리품 보상이 상향되며, 아이템 획득 확률 주문서 없이도 효율적으로 사냥할 수 있는 사냥터는 바실리크스 소굴,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겨울나무 화석까지 총 3종이다.

전투 경험치 특화 사냥터는 티티움 계곡, 사막 나가 성전, 마리 동굴(배신자의 묘지), 와라곤 둥지, 미루목유적지다. 기술 경험치 특화 사냥터는 바심족 주둔지, 파두스 주둔지, 바실리스크 소굴, 셰레칸 폐철광산(므로웨크의 미궁)이며, 전투/기술 경험치 특화 사냥터는 프로티 동굴,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상층), 가이핀라시아 사원(지상)(5인 파티 권장)다.

이외에도 채집 보상 특화 사냥터는 나반 초원, 마쉬의 유물, 레샤의 유물, 케헬의 유물이 드랍되는 유물 특화 사냥터는 크라투카 고대 유적이다.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 사냥터에서 몬스터 처치 후 획득할 수 있는 잡동사니 전리품의 상점 판매 가격이 상향 조정됐으며 점검 전에 획득한 아이템 가격은 변동되지 않는다.


▲ 아그리스 열기, 카프라스 등 사냥터가 분류됐다.


사냥터에서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었던 모든 종류의 '검은 마력의 수정'이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으로 획득되도록 개선되어 가방 부담이 줄어들었다.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상태에서도 가열과 빻기가 가능하며 통합 거래소에도 등록할 수 있다.

아이템 획득 확률 혜택 개선이 이뤄졌다. 생태 지식 점수에 따라 증가하는 구간별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혜택이 강화되고, 9000점 / 10000점 달성 혜택이 추가됐다. 9천점은 27% 증가, 1만점 이상은 30% 증가다. 가문 명성 7000 달성 시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수치가 영구적으로 10% 증가하는 혜택도 추가됐으며,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효과가 누적되어 적용될 수 있는 최대 상한치가 400%로 적용된다.


▲ 가방 부담이 줄어들었다. 이제 수정도 봉인!



해달족 사이에서 떠오르고 있는 천재 화가의 예술적인 그림이 담긴 가구를 획득할 수 있는 신규 [하우징] 의뢰가 추가됐다. 메디아 알티노바 남쪽 물텀벙 마을 떠오르는 천재 화가 '카쿠오'를 찾아 가문 내 클래스별 1회씩 진행 가능한 일일 의뢰를 받을 수 있다. 56레벨 이상 진행 가능하며 기본 그림값과 추가 그림값을 지불해 발로 그린 그림을 받을 수 있다.

기본 그림값은 금괴 100G 5개, 추가 그림값은 녹색 등급 물고기 12마리, 파랑색 등급 물고기 6마리, 노랑색 등급 물고기 3마리 건네기 / 카쿠오에게 야르 한 판 이기기 / 생선 훈제 스테이크 10개, 노릇한 생선 훈제 스테이크 5개 건네기 / 기운 50 건네기이며 그림값을 안내도 되는 선택지까지 존재한다. 커세어 클래스 전용 카쿠오의 그림 의뢰도 추가됐다. 선박이 필요한 의뢰이며 가문당 1회 연속 의뢰를 완료하면 커세어 캐릭터는 자신의 초상화를 카쿠오로부터 공짜로 획득할 수 있다.

샤이와 알파카의 산뜻한 봄의 모험이 담긴 UI 테마 : 봄이 추가됐다. 클래릭/여름/겨울에 이어 봄 테마가 추가된 것이다. 좌측에는 알파카를 산 샤이, 우측에는 짐을 장착한 알파카가 뛰는 모습을 메뉴 위에서 볼 수 있다. 일반 메뉴는 물론이며 의뢰창 메뉴에서도 UI가 적용된다.


▲ '발'로 그린 그림 의뢰 보상.

▲ UI 봄 버전 모습.

▲ 귀엽다.


직접 서비스 3주년을 맞이해 10종의 이벤트가 진행된다. 2022년 6월 15일(수) 23:59까지 접속만 해도 아이템을 주는 검사감사 접속보상은 창고/거래 관리 메이드, 클래식 반려동물 선택 상자, 크론석, 마일리지, 발크스의 조언 +80 등 유용한 아이템을 지급한다.

매일 매일 검사데이 이벤트는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총 8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8일 간 검사데이를 빠짐없이 참여해주신 530명의 근속 모험가에게도 추가 선물도 증정할 예정이다. 2022년 5월 31일(화)까지 가문당 1회 530배 케이크와 행복한 파푸 버프 아이템을 지급하며, 아이템/기술/전투 등 여러가지 버프가 적용된다. 더불어 이벤트 기간 내 24시간 스페셜 핫타임 버프 전투 경험치 획득량 +530% 증가/기술 경험치 획득량 +100% 증가/아이템 획득 확률 +50% 증가/생활 경험치 획득량 +53% 증가 버프가 아르샤 서버까지 포함해 상시 적용된다.

또한, 5월 31일(화)까지 월드 우두머리 처치 시 아이템 획득 확률이 2배로 증가한다. 대양의 심장 벨(벨의 심장, 응축된 벨의 마력), 붉은용 가모스(가모스의 심장), 폭풍을 노래하는 카란다(카란다의 심장)이 해당사항이다. 그리고 부패의 군주 크자카, 모래 폭풍의 지배자 누베르, 하피의 여왕 카란다, 고대 쿠툼, 악몽을 빚는 크자카,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 폭풍을 노래하는 카란다,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을 처치하면 확률에 따라 반짝이는 반지를 얻을 수 있고, 벨리아 마을 수정상인 마르셀라에게 '어느 모험가의 유품'으로 교환 가능하다. 유품을 개봉하면 유 : 오우거의 반지 ~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중 1개를 얻을 수 있다.

PC방에서도 직접서비스 3주년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30분/60분/90분/120분 접속 시 기억의 조언, 메르브의 실타래, PC방 별의 인장을 얻을 수 있다. 메르브의 실타래 3개를 모으면 칼페온 NPC 메르브를 통해 [이벤트] 무기, 의상 프리미엄 상자 1개로 교환 가능하다.

동행의 인장 이벤트는 6월 8일(수)까지 사냥, 채집, 낚시로 얻을 수 있다. 50개/30개/20개/10개/5개를 모으면 가문당 1회 진행할 수 있는 의뢰 수주가 가능하며 8세대 황금마, 생활 경험치 이전권, 파트리지오의 의상 가방, 등 유용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직접서비스 3주년 기념 칭호도 준비됐다. 내 정보(P) -> 칭호에서 이벤트 칭호를 사용할 수 있으며, 6월 22일 정기점검 시 삭제되는 기간제 칭호다. 해당 칭호를 1개 이상 지급받은 모험가는 이후 기념 아이템을 추가로 지급될 예정이다. 1년차는 발레노스, 2년차는 세렌디아, 3년차는 칼페온, 4년차는 메디아, 5년차는 발렌시아, 6년차는 카마실비아 칭호를 받으며 7년차 이상이면 드리간 칭호를 받는다. 드리간 칭호를 받은 유저는 채팅창에 헛기침과 라떼 드립을 시전해도 된다.

☞ 직접 서비스 3주년 이벤트 모음 [바로가기]


▲ 엣헴, 드라간 칭호 나도 있다!

▲ 주요 이벤트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