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검은사막 업데이트 중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은 멋진 내 캐릭터나 풍경을 담을 수 있는 포토 모드 리뉴얼이다. 아침, 점심, 저녁, 밤, 새벽 등 원하는 시간대로 조정이 가능하며, 비나 눈을 제외한 맑은 날과 흐린 날 같은 날씨도 조정할 수 있다.

Ctrl+U를 눌러 포토 모드에 진입하면 우측에 각종 기능과 단축키를 알려주는 UI가 추가됐다. 기본적인 스크린샷 찍기를 시작으로 노이즈, 블러 강도, 감마 조절, 대비 조절, 축소/확대, 각도, 소셜 액션 및 날씨 등 다양한 기능을 단축키만으로도 조정이 된다. 포토 모드 우측의 UI가 보기 싫다면 F1키를 눌러 숨길 수 있다.

시간대 별 날씨 조정은 Alt + ↑ ↓를 누르거나, 화면 아래의 바를 이동해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해가 뜬 아침부터 달이 뜨는 밤까지 원하는 시간대로 조정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다양한 기본 날씨 조정도 가능한데, 사실 날씨보다 저장된 카메라 보정 필터값으로 이해하는 게 편하다. 현재, 흐림, 태양의 나라, 대사막, 몽환의 숲 등 여러 필터가 준비되어 있는데, 찍고자 하는 스크린샷과 무대와 어울리는 날씨를 고르면 된다.


▲ 키 입력으로 각종 효과 조정 가능.

▲ 시간대 별 날씨가 아닌 일반 날씨는 보정 필터 느낌.

▲ 자유롭게 카메라 구도와 필터를 쉽게 조정할 수 있다.



통합 거래소 편의성 개선이 이뤄졌다. 이제 요리와 비약, 원목과 가죽 원석, 가공 품목 및 흔적 등 총 1340종 아이템이 통합 거래소에서 1회당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수량이 확장됐다. 적게는 200개, 많게는 2만개까지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

고드아이드 보조무기가 추가됐다. 유(IV) 검은별 보조 무기를 교환하여 고드아이드 보조 무기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강화 단계별로 통합거래소 등록 및 구매를 할 수 있는 장비다. 먼저 추가된 고드아이드 주무기와 마찬가지로 장(I) → 광(II) 단계에서 강화에 실패하더라도 강화 단계가 하락하지 않는다.

기본 능력치는 공격력 31~33, 적중력 16, 방어력 20에 회피력 11((+33), 피해 감소 9(+1)이며 아이템 효과는 몬스터 추가 공격력 +6, 몬스터 피해 감소 +2, 모든 저항 무시 +10%다. 강화 효과는 모든 방어력, 적중력, 최대 생명력 증가(강화 장 단계 이상)이 적용된다.


▲ 비약류 등 일부 아이템들은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 고드아이드 보조무기 정보


해물을 곁들인 크론정식, 간편한 차림의 크론 정식, 별미가 가득한 크론 정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변경됐다. 그 외에 과실주, 과일 파이, 유자주, 에일 샌드위치, 에일 정식 등 음식 아이템을 먹으면 30분 포만감 효과가 적용된다. 포만감 효과는 지속 시간 내에 음식 섭취로 인한 건강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없다.

이외에도 검은사막 대륙 곳곳에 소소한 이야기들이 추가됐다. 이번에는 에일마을, 파푸아크르니, 하이델 마을 보급 창고, 마리노 농장, 칼페온 빈민가, 발렌시아에서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다. 점령전&거점전이 시작되면 참여한 길드의 길드 이름과 가문명 등 서로 다른 색상으로 구분되도록 개선됐다.


▲ 새로운 이야기들이 추가됐다.

▲ 거점전과 점령전에서 이름 색상이 서로 다르게 구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