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에 한 텀 쉬고, 오랜만에 검은사막 업데이트 이뤄졌다. 점령전은 능력치 제한이 순환되었는데 메디아는 제한이 사라지고, 칼페온은 기존 메디안 능력치 제한이 적용, 발렌시아는 기존 칼페온 능력치 제한 기준이 적용된 상태다.

점령전을 통해 영지 점령 시, 영지별 점령 혜택(특정 영지에서 사냥 시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50%)이 확장됐다. 칼페온은 기존과 동일, 메디아는 드리간 영지가 아닌 오딜리타와 끝없는 겨울의 산이 포함됐고 발렌시아는 발렌시아 및 세렌디아, 드리간 영지가 포함되었다.

거점 투자 효과 적용 방식 직관적으로 개편됐다. 투자레벨 X 0.5% 만큼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하였고, 투자한 거점별로 지정된 몬스터에게 적용된다. 적용 한도는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수치인 300%를 초과할 수 있지만, 아르샤 서버/영지 점령 효과의 한도인 400%까지만 적용된다.

안카도 해안 : 아크만 사원, 순례자의 성소 - 순종 : 히스트리아 폐허도 거점 투자 효과가 적용된 상태,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거점 투자 효과 또한 적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거점 투자가 가능한 최대 레벨이 기존 Lv.10 → Lv.20까지 확장되어 당분간 기운은 거점 투자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능력치 제한 순환 적용

▲ 점령 혜택 변경점

▲ 거점 투자 효과 적용 방식도 변경된 모습.



이번 업데이트엔 밸런스 패치도 포함됐다. 먼저 레인저의 회피 폭발사격 I~진 기술은 정신력이 아닌 지구력 50이 고정적으로 소모되었고 위자드와 위치는 소환된 소환수에 관계없이 강화 효과를 모두 적용받도록 변경된 것.

샤이의 우리가 이긴다! 기술 사용 후 여름비, 강하게 더 세게, 하늘높이 소리쳐, 우리가 주인공, 해와 달과 별 기술 사용 시 전방에 위치한 대상에게 효과가 적용된다. 세이지는 강 : 허상 전개와 강 : 구전 방류 PvP 피해 감소율이 증가했고, 아토르의 허상 기술의 타격 피해량이 증가하고 PvP 피해 감소율은 감소했다. 관통하는 가시 타격 피해도 증가된 모습이다.

매구는 발톱빗, 귀신회오리, 화구, 꽃놀이패, 혼비백산, 천도의 춤, 흑정령 : 천도의 춤 PvP 피해 감소율이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강 : 귀신회오리 II, 강 : 초롱불 II의 기술 피해량이 증가했고 흑정령 : 천도의 춤은 무적이 아닌 슈퍼 아머 판정만 적용됐다.


▲ 레인저 변경사항

▲ 위자드와 위치는 소환된 소환수와 관계없이 강화되는 기술이 적용

▲ 우리가 이긴다 사용 방식 개선. 샤이 앞으로 모여!

▲ 세이지가 많이 강력했나봅니다.

▲ 강력했던 매구도 조정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