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 무사, '강:개화'에 전방가드 추가
전승 매화 기술 3종 슈퍼아머로 변경 및 지구력 소모량 개선
매구는 기술 동작과 버그를 중점적으로 수정

2월 3일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가 공개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무사, 매화, 매구까지 세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전승 무사는 견제받는 상황에서도 장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편전:회피 사격'은 지구력 소모가 삭제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5초로 대폭 줄었다. '강:용염진'은 기술 발동 속도가 상승하고 치명타 확률이 100%로 늘었다. 대신 전방가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됐지만 이제 넉다운이 캐릭터 대상으로도 적용된다. 삭제된 전방가드는 '강:개화'로 옮겨갔으며 기절 효과가 몬스터 대상으로 수정됐다. 마지막으로 '강:초열보' 사용 시 고요한 정신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바뀌었다.

전승 매화는 한정된 공격 기회를 보다 넓혀 다양하게 상대의 틈을 노릴 수 있도록 바뀌었다. 우선 '각수'에서 전방가드 효과가 삭제됐다. 대신 '이리오너라'의 방어 판정이 슈퍼아머로 바뀌고 타격 시 넉백이 추가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10초에서 6초로 줄었다. 지구력 소모량도 150에서 100으로 감소했다.

'단홍:각수'와 '비수꽃기'도 방어 판정이 슈퍼아머로 바뀌었다. 비수꽃기는 장님찌르기로 타격 시 자동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6초로 줄었다. '편전:회피 사격'은 무사와 동일하게 지구력 소모가 삭제되었으나 재사용 대기 시간은 8초에서 2초로 바뀌어 약간의 차이가 있다.

'강:특편전'은 18초간 3초마다 80 출혈 피해에서 54초간 3초마다 40 출혈 피해로 피해량이 변경됐다. 한 번에 입히는 피해는 감소했지만 지속 피해는 증가한 것이다. 또한, '강:각수'와 '강:붉은 달'에서 가드 게이지 추가 피해 효과가 삭제되고 해당 효과가 '강:특편전'으로 옮겨졌다.

'강:흩날리는 꽃잎'은 기절 저항 무시 증가에서 모든 저항 무시 증가가 되었으며 '붉은 검기'는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무려 3배나 늘었다. '강:참수'뿐만 아니라 '강:역극'으로도 붉은 검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신 '전승:매화의 정신'으로는 더 이상 붉은 검기 효과를 발동시킬 수 없다. 일부 기술은 지구력 소모량이 감소했다. '강:돌개베기'는 매 타격마다 70에서 50으로, '강:각수는' 120에서 70으로, '강:역극'은 150에서 100으로 줄어들었다.

전승 무사와 매화가 공통적으로 수정된 부분도 있다. '편전'의 유지 시간이 60초에서 120초로 증가했으며 '장님 찌르기'의 적중률 감소 효과가 근접 적중률 감소 30%에서 모든 적중률 감소 18%로 바뀌었다. '추격'은 주무기 상태에서 본검으로 연계할 수 없게 된 대신 이동 거리와 연속 발동 속도가 증가했다.

▲ 캐릭터: 전승 무사 기술 7종 개선


▲ 캐릭터: 전승 매화, 방어 판정과 지구력 소모량 위주로 10종 이상의 스킬 수정


▲ 캐릭터: 무사/매화 공통 수정사항


반면 매구는 기술 동작과 버그 수정 위주로 패치가 행해졌다. 유일한 변경사항은 '여우신령:놀음'과 '발톱빗'이었다. 여우신령:놀음의 타격 성공 시 정신력 회복 효과가 발톱빗으로 옮겨갔다. 대신 회복량은 40에서 25로 감소했다.

이 밖에는 라우라우의 생명력과 전리품 획득 권한이 변경되고 '참모'와 '임무 담당관'이라는 길드 신규 직책이 생겼다. 자세한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2월 3일(금) 업데이트

▲ 캐릭터: 매구 '여우신령:놀음' 정신력 회복 효과 삭제, '발톱빗'에 너프 되어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