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6일(수), 엘리온에 9번째 클래스 '소울브링어'가 추가됐다. 그리고 장비 파밍 구조 자체가 개편되면서 신규 장비가 추가됐고, 기존 장비는 아이템 교환권을 이용해 새로운 장비로 바꿀 수 있다. 이외에도 신규 차원 포탈과 전설 유물이 추가되고 캐릭터 밸런스가 조정되는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겼다.



■ 적의 영혼을 다루는 쌍검사! 9번째 클래스 '소울브링어' 추가

9번째 클래스 '소울브링어'는 귀도와 혼령도를 사용해 호쾌하게 적을 베는 경갑 캐릭터다. 적을 빈사 상태로 만들거나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적에게 3가지 영혼 중 하나가 드러나는데, 영혼 소멸 카테고리를 가진 스킬을 사용하면 영혼이 사라지며 다양한 추가 효과를 얻는다.

Tab 스킬은 영기가 5개 모여 있거나 자신의 생명력이 20% 이하일 때 사용 가능한 혼령일체다. 혼령일체를 사용하면 즉시 생명력을 회복하고, 지속시간 중에는 공격 속도와 물리 관통력, 물리 치명타 확률이 대폭 증가한다. 또한 받는 피해량이 50% 감소해 불리한 전투 구도를 순식간에 뒤엎을 수 있다.

▲ 귀도와 혼령도를 사용하는 9번째 클래스 소울브링어

▲ 적의 영혼을 이용한 스킬 구조(왼쪽)와 불리한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혼령일체(오른쪽)



■ 클래스 추가와 함께 찾아온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와 함께 GM노트에서 사전 예고했던 밸런스 조정도 진행됐다. 이번 조정은 클래스마다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을 보완해 상향 평준화를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맞게 많은 스킬이 상향됐으나, 지나치게 성능이 좋다고 판단된 일부 스킬은 하향 조정이 가해졌다. 또한, 레이드 보상인 목걸이의 밸런스 조정도 진행됐다.

다음은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된 클래스별 밸런스 변경점이다.

▲ 워로드 밸런스 변경점

▲ 엘리멘탈리스트 밸런스 변경점

▲ 미스틱 밸런스 변경점

▲ 어쌔신 밸런스 변경점

▲ 거너 밸런스 변경점

▲ 슬레이어 밸런스 변경점

▲ 아처 밸런스 변경점

▲ 팔라딘 밸런스 변경점



■ 강화도가 내려가지 않는다!? 장비 파밍 구조 변경&신규 장비 추가

신규 세트 장비인 '날카로운 본능', '신속의 의지', '순환의 통찰'이 추가됐다. 기존 장비는 던전 세트 장비 외에도 앗아가는 찰나, 명예 장비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된 장비가 많았다. 그러나 신규 장비는 강화도에 따른 추가 효과가 통합되어 콘텐츠에 따른 장비 구분이 사라졌다. 새로운 장비는 사냥이나 각종 콘텐츠 보상 외에도 주택에 있는 무기/방어구 제작대에서 제작할 수 있다.

장비 성장 방식도 크게 변했다. 특정 재료를 소모해 강화를 시도한다는 과정은 같지만, 신규 장비는 강화 실패 시 다음 강화 확률이 오르고, 강화 슬롯이나 실패 페널티가 삭제되어 재료를 계속 모으면 언젠가 강화 단계가 오르는 구조가 된 것이다. 장비 종류만이 아니라 강화 재료도 변했고, 이는 각종 콘텐츠를 플레이하면서 구할 수 있다. 용도가 사라진 기존 강화 재료는 분해 시 나오는 소모품 보상 토큰을 활용해 새로운 강화 재료로 바꾸면 된다. 고단계 강화에 필요한 '마나 제어석'은 연금술 선반에서 제작할 수 있다.

기존 장비 중 영웅, 전설 등급 세트 및 돌파 장비는 신규 장비로 교환할 수 있다. 전설 등급은 별다른 교환 조건이 없지만, 영웅 등급 장비는 +10 이상 강화가 된 장비여야 한다. 특히, 돌파 장비는 페널티 때문에 강화가 어려웠으므로 일반 세트보다 더 좋은 장비로 바꿀 기회를 얻는다. 장비 교환에 필요한 교환권은 게임 내 성장 재료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교환 비용은 바꾸려는 장비의 강화도에 비례해 올라간다.

▲ 새로 바뀐 장비 3종의 세트 효과는 기존과 같으나, 강화도에 따라 여러 가지 효과가 추가된다


새로운 장비가 추가되면서 각 지역에 있는 장비 상인은 성장 재료 상점 역할을 겸하게 됐다. 대거점이 아니더라도 장비 상인 NPC를 통해 성장 재료 상점을 이용할 수 있고, 이곳에서는 새로운 강화 재료를 골드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8 영웅 유물 승급 시 획득 가능한 전설 등급 유물이 추가됐다. 승급에 필요한 재료 '빛나는 유물 승급석'은 아이템 합성 창에서 유물 강화석 15개와 빛나는 파편 결속석 5개, 15만 골드를 소모해 획득할 수 있다.

각종 콘텐츠에 흩어져 있던 초월 장비 재료는 이제 심연의 밤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됐다. 그러나 초월 장비는 GM노트를 통해 장기적으로 단종될 것이라 예고했기 때문에, 아이템을 제작하려면 꾸준히 심연의 밤 던전을 클리어하면서 경매장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 성장 재료도 함께 판매하기 시작한 장비 상인

▲ 장비 개선과 동시에 전설 유물도 추가됐다



■ 이제는 바닷속으로! 차원 포탈 관련 변경점

48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일일 차원 포탈 비밀의 바다가 추가됐다. 비밀의 바다는 PvP에 휘말릴 걱정이 없는 중립 지역이다. 그러나 보스 처치 보상은 마지막 타격을 가한 진영만 획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비밀의 바다가 추가되면서 일일 차원 포탈 이용 시간은 1시간에서 30분으로 감소했으므로, 보스를 처치하려면 같은 진영 내 인원들이 차원 포탈 입장 시간을 맞춰야 할 것이다.

기회의 궁전은 36레벨 스토리 퀘스트인 순교자의 침소, 용어금니 언덕 완료 시 이용할 수 있게 변경됐다. 이와 함께 36레벨을 갓 달성한 캐릭터도 부담 없이 기회의 궁전에 배치할 수 있도록 초보 난이도를 추가했다.



■ 소울브링어 업데이트 맞아 시작된 신규 이벤트

소울브링어 업데이트를 맞아 신규 이벤트 3종이 진행된다. 먼저, 레벨 달성 이벤트는 8월 3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총 4주 동안 진행되는 육성 이벤트다. 22레벨을 달성한 뒤 '[이벤트] 모험가 성장 지원 의뢰' 퀘스트를 완료하면 모험가 성장 지원 상자(23레벨)을 받고, 해당 상자에서는 룬스톤, 사냥 경험치 +300% 획득 물약, 4~6단계 룬스톤, 신규 강화 재료 등을 단계적으로 얻을 수 있다.

성장 상자는 한 번 사용하는 순간 캐릭터에 귀속된다. 만약 원치 않는 캐릭터가 상자를 받았다면 개봉을 미루고 주택에 있는 창고를 활용해 원하는 캐릭터로 옮겨야 한다. 단, 주택을 이용하려면 캐릭터를 36레벨까지 육성해야 하므로 가능하면 처음에 상자를 원하는 캐릭터에 받는 것이 좋다.

7월 20일(수)까지는 매일 18시부터 다음 날 새벽 1시까지 사냥 경험치 100%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금, 토, 일요일은 여기에 추가로 아이템 드롭률이 20% 올라 신규 장비와 강화 재료를 모으기 좋은 기회다.

'매일매일 여름축제'는 2주 동안 진행되는 일종의 출석체크 이벤트다. 기간 내에 게임 접속 시 선물함에 1, 2주 차 상자가 지급되고, 상자 개봉 시 5등급 루미너스, 전설 장비 육성 재료, 장신구 세공석 등을 얻을 수 있다. 각 상자는 23시간마다 한 번씩 개봉해 최대 7일 차 상자까지 얻을 수 있고, 8월 3일 6시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어 매일 접속 후 상자부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시작부터 5성 루미너스를 확정 지급하는 매일매일 여름축제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