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공격 루트가 존재하는 피파 온라인4에서 크로스의 중요성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알 것이다. 그런데 최근, 여러 크로스 종류들 중에서도 매우 위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A 크로스 활용법을 알아냈다.

AA 크로스가 측면에서 시도하는 낮은 땅볼 연계 기술이다 보니, 얼핏 봤을 때 짧은 거리에서는 ZS, 먼 거리에서는 ZA와 큰 차이점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막상 인게임에서 써 본다면, 측면에서 시도하는 어떤 연계 기술보다도 정확도와 골 전환율이 매우 높은 크로스 커맨드임을 단박에 알 수 있을 것이다.

▲ 순간적으로 짤라들어가는 움직임을 활용하는 것이 AA의 매력이다.




■ 조작법 및 유의사항

AA 크로스 조작법

크로스 받으러 가는 선수의 순간 속력
마크하는 수비수보다 확실하게 빠를 때를 정확하게 캐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

※ 웬만하면 멀지 않은 거리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 키보드 : A~A (첫 A 게이지는 30% 채운다는 느낌으로)
▶ 패드 : X~X (첫 X 게이지는 30% 채운다는 느낌으로)

▲ AA 크로스 설명 이미지.


▲ 위 이미지 인게임 영상.
순간적으로 빠르게 파고들어가는 선수를 캐치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AA 크로스를 사용하기에 앞서, 알아둬야 할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다.

우선 AA 크로스는 ZA 크로스와 조금 차이가 있다. ZA 크로스는 공 속도가 빠르고 빈번한 바운드 없이 쭉 나가는 편이라 먼 거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반면 AA 크로스는 공 속도가 빠르지 않고 바운드가 빈번하며 정확도가 더 높아 짧은 거리에 더 알맞은 기술이다. 글로는 잘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 인게임에서 써보면 대략적인 느낌을 바로 알 수 있다.

그리고 앞의 조작법 부분에서 언급했지만, 크로스 받는 선수가 마크하는 수비수보다 순간 속력이 빠른 타이밍에 정확히 써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수비수가 공격수를 잘 마크하면서 뒤처짐 없이 잘 달리고 있으면 한번 접고 다른 선택권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너무 남발하진 않아야한다. AA 크로스는 정확히 사용되기만 한다면 정확히 꽂아 들어가는 각도가 아주 예술이라, 타 기술보다 손맛이 매우 좋다는 특징이 있다. 이 손맛 때문에 그렇게 적합한 상황이 아님에도 마구 사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데, 경기 승리를 위해서라면 적합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참는 것이 중요하다.



■ 하이라이트 장면

▲ AA 크로스를 활용할 수 있는 정석적인 상황.


▲ 정석적인 상황 2. 빠르게 짤라 들어가는 것이 핵심 포인트.


▲ 볼 스피드가 빠르지 않은 대신 공이 통통 튀면서 정확하게 가는 것이 특징.


▲ 타이밍만 맞다면 역크로스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 조금 먼 거리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다만 이때는 첫 A를 좀 더 길게 눌러줘야하고 ZA를 써도 괜찮다.


▲ 조금 먼 거리에서의 도전적인 A~A. ZA로 시도했으면 골키퍼에 잡혔을 수도 있었다.


▲ 너무 깊숙한 지역에서 AA 크로스 시도하는 것은 비추천.
크로스 각을 만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후 슈팅 시 득점도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