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의 기대를 받으며 리니지2M에 등장한 개인 거래는 많은 제약으로 인해 실용성이 크게 떨어지면서 다수의 유저가 활용하기에는 힘든 모습을 보였다. 그로 인해 많은 유저들에게는 개선 및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제한 레벨인 75 이상 유저들은 개인 거래 시도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실제로 공식 홈페이지에는 약 일주일 동안 개인 거래를 통해 물품을 판매하기 위한 게시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중이며, 그중 개인 거래를 포함한 판매글은 전체 거래 글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 거래 시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보다 수수료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 거래가 성립되면 물품 가격을 낮춰주는 모습도 확인된다.

비록 서버 이전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만, 개인 거래는 안정적인 거래와 낮은 수수료의 장점으로 75레벨 이상의 유저들에게는 주목받는 거래 방법이다. 특히 낮은 수수료라는 큰 장점 때문에 추후 대부분의 유저 레벨이 상승하게 되면 개인 거래의 활용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개인 거래는 지금보다 이후에 더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개인 거래 시스템의 특징과 실용성

개인 거래 시스템은 거래소, 월드 거래소에 이어 유저들 간 경제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 번째 거래 방법이다. 그러나 개인 거래는 거래소와는 다르게 굉장히 까다로운 사용 조건을 지니고 있고,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의 유저가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개인 거래는 이용 레벨 제한이 75로 정해져있으며, 거래 가능 물품도 영웅 등급 이상과 다이아로 한정적이다. 게다가 유저들이 직접 만나서 거래를 진행해야 하는데, 월드 던전, 마스터 던전같이 다수의 서버 유저가 모이는 곳에서는 개인 거래 이용이 불가능! 즉, 같은 서버 유저끼리만 개인 거래를 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일일 거래 가능 횟수도 3회이며, 12세 버전에서는 시스템 자체가 이용불가로 제한되어 있다.

이렇듯 개인 거래에 대한 많은 제한 요건은 유저들이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기 어렵도록 만들고 있고, 실제로도 개인 거래가 등장 전 기대와 다르게 시스템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지 않다. 무엇보다 이용 레벨 제한이 75인 점이 유저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편. 현재 상위권의 일부 유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유저는 75레벨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당장 개인 거래를 이용하기가 힘들다.


▲ 직접 유저를 만나서 개인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그럼에도 아이템을 판매하는 유저들은 거래소에 비해 발생하는 수수료가 저렴하여 꾸준히 개인 거래를 시도하고 있다. 개인 거래는 발생 수수료가 100다이아로 고정이지만, 거래소는 세율에 따라 수수료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퍼센티지로 측정되는 세율에 따라 가격이 높은 아이템일수록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고, 낮은 고정 수수료의 개인 거래가 판매자들에게 매력적인 것.

따라서 개인 거래 등장 이후 공식 홈페이지나 커뮤니티 등에서 게시글을 통해 거래를 시도하는 이들은 개인 거래를 활용하려는 경우가 늘고 있다. 전에는 게시글로 거래가 성립돼도 실제 거래에는 거래소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지금은 조건만 되면 개인 거래로 더욱 안정적으로 거래 진행이 가능하다.


▲ 개인 거래 등장 후 꾸준히 거래 글이 올라오고 있다.




■ 더 낮은 가격! 유저들의 개인 거래 사용 현황

개인 거래가 등장한 2021년 11월 24일을 시작으로 12월 2일까지의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된 유저들의 거래 관련 게시글을 살펴보면 꽤 많은 개인 거래 시도 현황을 볼 수 있다. 해당 기간 동안 공식 홈페이지의 커뮤니티 게시판에 거래 관련 글은 124개 정도 작성되었고, 그중 약 70%인 87개 정도의 글이 개인 거래를 시도하고 있다.

그 외의 거래 글들은 개인 거래를 이용 가능한 레벨이 안돼서 기존과 같은 거래소를 통한 방식으로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게다가 개인 거래를 시도 중인 유저들 역시 개인 거래만으로는 구매자를 찾기 힘들어서 월드 거래소에 물품을 등록, 월드 거래소와 개인 거래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시도하는 이들이 많다.

이때 재밌는 건 판매자가 개인 거래와 거래소를 분류하여 서로 다른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점이다. 개인 거래는 수수료가 저렴한 만큼 거래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자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 거래 시 거래소 가격에서 수수료 만큼 가격을 감면하거나 1,000~5,000 다이아 수준까지 낮은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 여기에 흥정을 통한 거래가 변동 여지를 남기기도 한다.


▲ 게시글에서 개인 거래, 서버 이전 여부를 표시하며, 가격 흥정도 가능하다.



단, 개인 거래에서 레벨 제한 외에도 아쉬운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바로 같은 서버에서만 거래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 이 때문에 서버 이전 기간이 아니면 개인 거래 활용도가 굉장히 낮아질 수밖에 없으며, 이런 부분은 개인 거래 등장 전 기존 게시글 거래에서도 드러났던 단점이다.

따라서 거래 이용 시 서버 이전 가능 여부를 표시하기도 하고, 서버 이전에 따른 발생 비용만큼 가격을 낮추는 등 현재 서버 이전과 거래는 떼놓을 수 없는 관계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마스터 던전에서 개인 거래 이용이 가능해서 서버 이전을 이용하지 않아도 거래 진행이 돼야 활발한 시스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찾아볼 수 있다.

개인 거래는 아직 대부분의 유저에게 활용이 쉽지 않지만 가능하다면 판매자는 빠르게 물품 처리, 구매자는 저렴하게 물품 구매를 할 수 있다. 제한이 심해서 이용률이 떨어질 뿐, 장점은 분명하기에 앞으로 유저들의 평균 레벨이 상승하면 그만큼 개인 거래의 활용성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 마스터 던전에서 개인 거래가 가능하면 서버 이전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