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이전이 실행되면 많은 이들의 관심이 강력한 랭커들과 그들이 소속되어 있는 혈맹의 이동에 쏟아진다. 이들의 이동 상황에 따라 서버 내 통제 현황에 변화가 올 수도 있고, 기존 유저들과 전쟁이 펼쳐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서버마다 혈맹 랭킹을 살펴보면 레벨과 처치순이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레벨 랭킹이 높은 혈맹은 해당 서버에서 오랜 시간 자리 잡고 있던 오래된 혈맹을 의미하며, 처치순 랭킹이 높은 혈맹은 PvP 활동이 활발한 상위권 유저로 구성된 서버 주력 혈맹인 셈.

따라서 처치순 랭킹 1위 혈맹의 경우 공성 성주에 오르거나 해당 월드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주력 연합 소속인 경우가 많다. 이런 혈맹들은 서버 이전이 실행되면 단체로 랭커들이 이동하여 혈맹 랭킹이 교체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그리고 이전 없이 한 서버를 오랜 시간 휘어잡고 있던 혈맹은 레벨과 처치순 랭킹 모두 1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한다.


▲ 성주 혈맹은 서버 처치 랭킹 1위인 경우가 많다.




■ 서버별 최상위 혈맹과 주력 연합은?

최근 서버 이전: 2022.01.05 ~ 2022.01.11

게임 내 15개의 월드에는 각각 거대 규모의 연합이 존재하며, 총 150개의 서버마다 각각 강력한 혈맹들이 자리 잡고 있다. 주력 연합과 강력한 혈맹들은 공성전 성주로도 자주 이름을 올리며, 라인이라는 명목으로 서버 및 월드 콘텐츠 통제 등을 시행하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서버마다 최고 랭킹의 혈맹은 레벨, 처치 순서로 따로 분류되는데, 레벨이 높은 혈맹은 해당 서버에서 오랜 시간 활동해 온 혈맹이라고 볼 수 있다. 긴 시간 동안 해당 서버에 머물며 꾸준히 활동했기 때문에 높은 레벨을 달성, 서버 내 레벨 랭킹 1위까지 오를 수 있는 셈.

따라서 레벨 랭킹 1위의 혈맹은 서버 이전을 많이 실행하지 않는 중립 유저들로 구성된 경우가 많고, 평화적인 사냥 중심의 플레이를 펼치는 편이다. 이런 경우에는 레벨 랭킹은 1위 혈맹이더라도 PvP 콘텐츠는 거의 참여하지 않으며, 분쟁에 휘말리지 않으려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 레벨 1위 혈맹이 평화적일 경우 처치 랭킹은 상대적으로 낮다.

▲ 대형 연합 안에 서버별 처치 랭킹 1위 혈맹이 다수 포진되어 있다.



반면, 처치순 1위 혈맹은 그만큼 많은 유저와 싸웠다는 얘기이므로 활발한 PvP 운영을 보이는 전투적인 혈맹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처치순 랭킹 1위에는 서버 및 월드 공성전 성주 혈맹이 다수 포진되어 있으며, 서버 이전 시 단체로 이주해 온 강력한 유저들이 소속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그로 인해 서버마다 레벨 랭킹 1위 혈맹은 거의 바뀌지 않지만, 처치순 1위 혈맹은 서버 이전이 진행된 후 교체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기존 랭커들이 다른 서버로 이동하여 혈맹이 비워지거나 강력한 새로운 랭커들이 유입되어 새로운 혈맹에 자리 잡을 시 활발한 PvP로 랭킹이 교체되는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특히 처치순 랭킹 상위의 혈맹들은 해당 월드의 주력 연합 소속인 경우가 많아서 자신의 서버는 물론 월드 내 강력한 권력을 휘두르기도 한다. 그리고 일부 서버에서는 레벨, 처치 랭킹 1위가 같은 혈맹인 경우도 발견되는데, 이는 해당 혈맹이 오랜 시간 그 서버를 휘어잡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전을 많이 시행하지 않고, 오랫동안 같은 서버에서 활동하면서 PvP까지 이용하는 랭커들로 구성! 이들은 서버 내 오래된 라인인 셈이다.

안타라스 월드의 경우에는 다른 월드로 서버 이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레벨과 처치 혈맹 랭킹이 동일한 경우가 많다. 비록 월드 내 서버 이전이 존재하지만, 핵심 혈맹들의 단체 이동이 많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월드별 주력 연합들은 오래된 대형 연합인 광기, 300, 태, 어둠, 빛 등이 여전히 돋보이며, 일부에서는 다른 월드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아도 자신의 월드만큼은 확실하게 영향권 안에 두고 있는 연합들이 있다. 이런 월드 내 주력 연합들은 강력한 혈맹들로 구성되었고, 서버 최상위 랭커들도 다수 포진되어 있어서 무소불위의 힘을 자랑한다.


◆ 서버별 랭킹 1위 혈맹과 주력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