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온 연말정산 시즌

1년마다 다가오는 연말정산 시즌. 모바일 게임 유저의 경우 연말정산에서 알게 모르게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아이폰 등. 애플 iOS에서 결제했을 경우, 해외 결제로 분류되어 연말정산에서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없다.

구글 안드로이드를 이용하는 유저라면 사정이 좀 낫다. 신용/체크 카드나 간편결제 시스템인 페이코 등으로 결제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연말정산에 결제 내역이 반영된다.

평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구글 기프트 카드'를 구매해 모바일 게임 상품을 결제할 경우엔 국세청 홈택스에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만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다.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결제한 구글 영수증 번호를 받아야 하며, 그걸 입력해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다만,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는 그나마 덜(?) 불편한 방법으로 결제한 구글 기프트 카드의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다. 다음 방법을 참고해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에서 보다 더 많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해보자.




■ 엔씨소프트 모바일게임 현금영수증 조회 페이지 찾기

우선 엔씨소프트 모바일 게임 현금영수증 조회 페이지(https://receipt.plaync.com)로 접속한 후 로그인을 진행하자.

로그인을 진행하면 이제 자신이 결제한 게임을 선택하고, 최근 1년 동안 구글 기프트 카드로 결제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단, 1년이 지난 결제 내역은 조회할 수 없다.

▲ 이렇게 기간을 설정하고 조회를 누르면 기간동안 결제한 내역이 모두 나온다

▲ 기자가 구글 기프트 카드로 1년 동안 결제한 내역은 총 255건이다



■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페이지 방문 및 입력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하자. 그 이후 홈택스 메인페이지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수정 -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메뉴를 선택해 들어가자.

▲ 번호 순으로 클릭하면 된다


해당 페이지에는 승인번호와 거래일자, 금액을 입력하는 부분이 있다. 다시 엔씨소프트 모바일게임 현금영수증 조회 페이지로 돌아가서 거래일자와 결제금액, 승인번호를 일일이 복사한 다음,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페이지에 붙여 넣자. 거래일자와 결제일시가 시스템 점검, 장애 등을 이유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결제일시는 참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입력 후, 조회하기를 누를 시 일치하면 아래에 해당 결제 내역이 뜨며 등록하기를 누르면 '정정요청' 상태로 변경되며,1~2일 후에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자료에서 현금영수증 부분에 반영된다. 이 방식을 반복 진행해 1년 동안 결제한 내역을 모두 입력하자.

▲ 번호를 기억해뒀다가

▲ 홈택스에서 번호를 매칭해 설정 및 입력하면 된다

현금영수증은 당해 연도 소득공제 마감기한 내 등록하여야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방문해 등록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