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고 있던 지팡이 리뉴얼에 대하여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은 일부 개편 스킬과 신규 스킬을 선공개했다. 알려진 스킬은 리뉴얼 6개와 신규 1개까지 총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선 특징에 따라 PvP를 위한 상태 이상 특화, 광역 전투 효율 상승으로 분류된다.

미리 선보인 리뉴얼 지팡이 스킬을 하나씩 살펴보면 기존 스킬 강화 효과의 패시브가 공격형 액티브로 변화하거나 새롭게 콤보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여러 광역 스킬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면서 사냥 효율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부에서는 유지력과 광역 분쟁에 대한 우려도 내비치는 중이다.

따라서 지팡이 유저들은 1월 26일 리뉴얼 시 전반적으로 변경되는 스킬과 특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실제 개편이 진행됐을 때 그동안의 걱정이 사그라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오랜 시간 기다린 지팡이 리뉴얼의 일부 내용이 공개됐다.




■ 지팡이 리뉴얼! 공개된 스킬 변경 사항

◎ PvP를 위한 상태 이상 계열 스킬 강화

리뉴얼 지팡이의 스킬로 먼저 선보인 것은 '컨퓨즈', '카오스'의 상향과 신규 스킬 '글래시어 크리스탈'의 출현이다. 세 스킬은 강력한 상태 이상 특화의 모습을 보이는데, 효율 좋은 상태 이상 활용 클래스가 바로 리뉴얼 개선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지팡이의 특징이다.

'컨퓨즈'는 '다크니스'와 함께 지팡이의 대표적인 상태 이상 스킬이고, 새로워진 '컨퓨즈'는 '다크니스'와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리뉴얼 후에는 적의 시야를 차단, 명중을 감소시키는 '다크니스'와 지속 피해, 체력과 마나 확인이 불가능한 고유의 혼란 효과를 주는 '컨퓨즈'를 함께 발동! 손쉽게 강력한 상태 이상 중첩으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전설 스킬 '카오스'는 강력한 암흑 속성 대미지를 입히는 공격 스킬이지만, 리뉴얼 후 여기에 귀환 및 텔레포트 불가, MP와 HP 흡수의 효과가 더해진다. 즉, '카오스'는 강력한 공격 스킬의 위상과 함께 적중 당한 적을 고유의 상태 이상 효과로 괴롭혀서 PvP에서도 유용한 성능으로 더욱 강화되는 모습이다.

신규 스킬로 등장하는 '글래시어 크리스탈'은 기존 영웅 스킬인 '프로즌 크리스탈'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지는데, '프로즌 크리스탈'은 상대를 빙결시켜서 행동을 제약하는 강력한 상태 이상 스킬이다. '글래시어 크리스탈'로 강화 시된 '프로즌 크리스탈'은 자신에게 사용할 경우 전설 등급 이하의 상태 이상을 제거할 수 있고, 보호막 HP 증가, 토글 기능이 적용된다. 공격형 기술에 방어를 위한 능력이 더해지면서 유동적 활용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 컨퓨즈

◆ 카오스

◆ 클래시어 크리스탈



◎ 스킬 상향으로 효율적인 광역 전투 가능

사냥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리뉴얼되는 지팡이는 더 뛰어난 광역 스킬을 보유하게 된다. 그 첫 번째로 대검의 등장 이후 조금씩 추가되고 있는 콤보 스킬이 지팡이에도 추가! 고급 등급의 빠른 기본 공격 스킬인 '템페스트'가 1~3단계까지 이어지는 콤보 스킬로 개선되는 것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콤보 스킬을 위해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스킬을 개편하여 콤보로 엮었다는 부분이다.

템페스트 1은 기존의 '템페스트' 스킬을 유지, 템페스트 2는 희귀 '어스 보텍스', 템페스트 3는 영웅 '데블스 웨이'를 각각 리뉴얼하여 3단계의 콤보 스킬을 완성한 것. 원래 '어스 보텍스'는 지면을 폭발시키는 땅 속성 피해의 공격 스킬이며, '데블스 웨이'는 '템페스트' 강화로 대상 스킬 대미지 내성 감소 효과를 가지던 스킬이다.

리뉴얼되는 템페스트 2~3의 상세 효과는 아직 알 수 없지만, 리뉴얼 전 기존 스킬인 '어스 보텍스'와 '데블스 웨이'의 특징이 어느 정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데블스 웨이'에서 템페스트 3로 리뉴얼되면 스킬 강화 효과의 패시브가 아니라 적을 공격하는 액티브 스킬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고, 광역 피해를 입힐 것으로 보인다.


◆ 템페스트



얼음 폭풍을 일으키는 블리자드 스톰은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 적들에게 물 속성 피해를 입히는 광역 공격이다. 그러나 해당 스킬은 리뉴얼 후 본인을 중심으로 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타겟을 지정하여 발동하는 스킬로 변한다. 그로 인해 원거리 대상에게 사용하기 더욱 편해지며, 동시에 스킬 적용 범위까지 넓어지면서 광역 공격으로 효율이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더불어 '윈드 스트라이크'를 강화하여 광역 공격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거스트 스트라이크'의 효과도 개선을 통해 상향된다. '거스트 스트라이크'를 통해 강화된 '윈드 스트라이크'가 돌풍을 일으키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광역 공격 성능이 한 단계 뛰어나지는 모습이 기대되는 것.

또한, 하늘에서 운석을 떨어트려 불 속성 광역 피해를 입히는 공격 스킬 '미티어' 역시 리뉴얼이 진행되면 스킬 적용 범위가 넓어진다. '미티어'는 스킬 적용 대상도 최대 8인으로 다른 스킬에 비해 많은 편이므로 광역 범위까지 넓어지면 그만큼 전투 효율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단, 일부 유저들은 광역 범위가 넓어지는 것에 대해 전투 유지력이 떨어지는 지팡이에게 꼭 효율적이지만은 않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한다. 게다가 광역 사냥 분쟁을 일으킬 염려도 있어서 단순히 범위만 넓어지는 것은 지팡이 클래스에게 다소 아쉬운 리뉴얼로 비칠 수 있다. 이런 우려는 실제로 리뉴얼이 진행되면 달라질 수 있기에 아직 지팡이 유저들은 리뉴얼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다.


◆ 블리자드 스톰

◆ 거스트 스트라이크

◆ 미티어